현대차, 美 자율주행 레이더 스타트업에 투자
현대차, 美 자율주행 레이더 스타트업에 투자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8.05.16 10:17
  • 조회수 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미국의 레이더 전문 개발 스타트업인 '메타웨이브(Metawave)'에 투자한다. 현대차는 “메타웨이브에 대한 투자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의 '눈'에 해당하는 레이더 기술을 공동 개발하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16일 밝혔다. 현대차는 일본 덴소, 도요타 AI 벤처 등과 함께 총 1000만달러 규모의 투자에 참여했다. 

메타웨이브는 2017년 실리콘 밸리에 설립돼 자율주행차용 레이더와 인공지능을 전문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스타트업이다.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물체에 발사시켜 반사되는 기파를 수신, 물체와의 거리, 방향 등을 파악하게 하는 장치로, 카메라, 라이다와 함께 자율주행차 센싱(Sensing) 기술의 핵심 요소다. 레이더는 카메라와 달리 주야간, 기상 상태 등 외부 운행 조건에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율주행차가 주변 사물을 정확히 감지하면서 안전하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메타웨이브는 기존 레이더 대비 정확도와 사물 인지 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차세대 레이더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타웨이브는 인공적으로 개발한 ‘메타물질(Metamaterial)’을 활용한 전자기파 생성을 통해 초고속, 고해상도의 레이더를 구현해 고도화 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가능케 한다.

 
















 현대차는 차세대 레이더 공동 개발 시 현대모비스, 현대오트론 등 계열사들을 적극 참여시켜 그룹 차원의 미래기술 개발 역량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용 센서 및 인지 기술 확보를 위해 인텔-모빌아이와 협력하고 있으며, 지난 1월에는 스마트시티 내 자율주행 4단계 기술 상용화를 목표로 미국 스타트업인 오로라와 협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남현수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