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왕중 왕..재규어 I-Pace vs 테슬라 모델X 전격 비교
전기차 왕중 왕..재규어 I-Pace vs 테슬라 모델X 전격 비교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8.03.13 09:18
  • 조회수 6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규어(Jaguar) 전기차의 미래를 보여주는   'I-Pace'  사양이 최근 공개됐다. 카가이 취재팀은 해외 외신에서 나온 데이터를 분석해  테슬라(Tesla), 그리고 현대차 코나(Kona) 전기차와 같은 경쟁 전기차와 비교해 경쟁력이 따져봤다. 대부분 전기차 사양은 언뜻 보기엔 비슷해 보일지도 모른다. 깊이 파고들어 보면 각 모델마다 확실한 특징이 두드러진다.

I-Pace는 가장 따끈따끈한 신차다.  재규어는 전기차 시장에서도 그들만의 독특한 개성을 그대로 유지한다.  I-Pace의 맞상대로  테슬라 모델X, 모델S를 상대로 제원 수치로 비교해 보았다. 아래의 표를 보면 더 정확하게 분석이 가능하고 어떤 점에서 특이한 지에 대해 알기 더 수월할 것이다.




사양 비교

위 표에 나와있는 세 대의 전기차는 모두 두 개의 전기모터로 구동한다. 재규어 아이페이스(I-Pace)는  394마력,  토크는 512이다. 이는 328마력 , 토크 387인 테슬라보다 월등히 높다. 하지만 제로백으로 비교해 봤을 때 재규어는 다른 차들과 1초도 안되는 차이를 보이면서 이 부분에서는 두드러진 경쟁력을 보이지 못했다.  재규어가 테슬라S와 무게는 비슷하고, 테슬라X 보다 몇 100kg 더 가벼운데도  불구한 측정 결과를 감안하면 테슬라의 동력 효율성이 더 두드러진 셈이다.


재규어의 배터리 용량은 90킬로와트(kWh)로, 테슬라 75D에 비해 더 큰 용량을 지니고 있다. 주행가능 거리는 386km로 테슬라  모델X보다 5km 정도 더 나간다. 사실상 대동소이하다. 심지어  모델S 보다는 30km나 뒤쳐진다. 아이페이스와 모델X는 둘 다 100마일(Mile) 주행에 약 36kWh의 비슷한 양의 전기에너지를 소모한다. 하지만 모델S는 33kWh로 비교적 효율적이다. 세 종류의 전기 자동차는 모두 급속 충전(DC fast charger)이 가능하다.




차체 내·외부 비교

수치상으로 보나, 다른 측정방법을 동원해도 재규어 차체는 두 테슬라 차량보다는 분명히 작다. 전장이 테슬라 모델X 보다 14인치,  모델S보다 12인치나 짧다. 또한 모델 X보다 높이도 2인치 더 낮다.





재규어가 다른 두 차종보다 차체가 작다는 것은 즉, 차체 외에 실내나 적재공간 같은 다른 부분에 있어서도 재규어가 열세일 것이라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레그룸(Leg room)이나 숄더룸(Shoulder room)도 마찬가지다.  재규어가 가장 작다.

하지만 유일하게 헤드룸(Head room)이 테슬라 모델S보다 더 높다. 재규어 차량의 최대 승차 인원은 5명인 반면, 두 테슬라 차량은 상황에 따라 더 많은 인원을 태울 수 있다. 테슬라 모델X의 경우, 기본 승차 인원은 5명이지만, 가장 뒤에 좌석을 한 줄 더 만들고, 보조석을 하나 더 추가 하면 최대 7명까지 탈 수 있다. 테슬라 모델S도 마찬가지로 5명이 승차할 수 있다.  트렁크 부분에 작은 보조석 한 쌍을 설치 할 수 있다. 다만 이 보조좌석은 일반좌석에 비해 작아 어린이나 단거리 주행에 적합하다. 테슬라 모델X는 앞서 언급한 내용에서 예상 할 수 있듯이, 세 차량 중 가장 넓은 화물공간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재규어가 모델S보다 작음에도 불구하고, 트렁크 자체만의 크기로 봤을 때는 큰 차이가 없다는 점이다.







출시 가격

재규어 아이페이스의 가장 강력한 경쟁력은 바로 ‘저렴한 가격’이다. 재규어의 판매가는 테슬라 모델S보다는 4,000달러(한화 약 4,440,000원)가, 테슬라 모델X보다는 무려 9,000달러(한화 약 9,900,000)나 더 저렴하다. 미국에서는 자동차를 구매할 때 7,500 달러에 달하는 전기차 세액공제가 가능하다.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인센티브다. 이는 한 자동차 제조업체가 20만 대의 전기 자동차를 판매 할때까지 제한적으로 세금을 돌려준다. 판매량이 20만 대에 도달하면, 세액 공제액은 나중에 반으로 줄어들고, 계속해서 판매량이 증가하면 공제액이 완전히 사라지게 되는데, 현재 테슬라는 이미 판매량 20만 대를 넘어섰다. 결과적으로 재규어 I-Pace는  전기차 시장에서 더 큰 가격 우위를 갖게 될 것이다.




방대연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