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늘어나니 인기 급증!
전기차, 보조금 늘어나니 인기 급증!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7.02.22 0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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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동훈 에디터 carguy@globalmsk.com

기차 보조금 신청 건이 이미 1200대를 초과했다.  이는 지난해 2월 말 신청 대수가 300대에 불과했던 것에 비해 4배 증가한 것이다. 올해 전기차 구매를 고려 중이라면 서둘러야 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환경부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시작된 지 3주 만에 전국 지방자치단체 72곳 중 33곳*이 접수를 마감했다. 특히

신청이 마감된 지자체 33곳 중 27곳은 올해 전기차 보급 사업을 처음 시작한 지역이라 전기차에 대한 인기가 증가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2016 전기차 보조금 사업내용, 금액 단위 - 천원


전기차 구매 보조금은 국고 1400만 원과 지방 보조금 300~1200만 원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을 경우 지자체 별로 1300만~2200만 원(르노삼성차 SM3ZE 기본 사양 기준, 취득세 제외)에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다. 국내의 보조금은

전기차 보급에 적극적인 미국·중국 등과 비슷한 수준이다.

쉐보레 볼트(BOLT)는 국내 출시 후 추가될 예정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급증한 데는 지자체의 적극적인 사업 참여도 한몫을 했다.

지난해 31곳에서 올해 101곳으로 3배 이상 증가했고, 지자체별 보조금 단가도 지난해 평균 430만 원에서 올해 545만 원으로 115만 원 증가했다. 특히 울릉군의 경우 1200만 원 의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지난해 가장 많은 보조금을 지원한 지차체는 전남 순천으로 800만 원이었다.





2017 전기차 보조금 사업내용, 금액 단위 - 천원


공모 대수도 증가해서 5642대이던 지난해에 비해 올해는 1만 6190으로 2.8배에 해당한다. 서울의 경우 지난해 510대에서 올해 3483대로 6배 증가했다. 제주도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기차 보급에 적극이어서 7361대를 공모한다. 이는 전체의 45%에 달하는 수치이다. 지난해에는 3963대를 모집했다.



한편, 환경부는 국내 전기차 보급(6천 대 수준)이 더딘 원인으로 열악한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지목하고 2017년에 대대적인 확충에 들어갔다. 또한

충전요금 인하, 충전 인프라 확충, 주차료 감면 등 전기차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kWh 당 313.1원이던 급속충전요금을 173.8원으로 44% 인하하고 그린카드 사용 시 50% 추가 할인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올해 말까지 충전기 1만 기 이상을 추가해 총 2만여 기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특히, 급속충전기 2600 여기를 모든 고속도로 휴게소, 전국 대형마트 등에 구축할 계획이다. 일부 대형 마트와 대형 놀이공원 등에 이미 보급을 시작했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신청이 마감된 지방자치단체와 전기차 보급 사업을 실시하지 않는 지방자치단체에 전기차를 추가 보급할 수 있도록 예산을 추가로 편성하는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요청했다. 아울러 지방자치단체의 추가예산 확보 계획과 올해 3월까지의 전기차 보급실적을 토대로 4월 중에 지방자치단체별 국고보조금 예산을 재조정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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