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친환경차 보조금 대거 삭감…난감한 LG화학?
미국, 친환경차 보조금 대거 삭감…난감한 LG화학?
  • 카가이 취재팀
  • 승인 2017.03.20 11:23
  • 조회수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화학이 난감한 상황에 처했다. 공화당 성향이 강한 미국 일리노이 및 인디애나 주 등이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함에 따라 전기차 판매량이 급락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볼트 EV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LG화학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최근 스콧 프루이트 신임 미 환경보호청(EPA) 청장과 일레인 차오 교통장관은 트럼프 대통령 지시로 법안을 만들고 있다. 오바마 행정부 때 발의된 ‘기업평균연비 제도’ 철회를 위한 법안이다. 기업평균연비 제도는 미국 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자동차의 가중 평균연비가 회사별로 일정 수준을 초과할 경우 벌금을 부과하는 방안이다. 미국 내 연료 효율이 높은 전기차 등 친환경차량 출시 독려가 목적이었다.



당시 트럼프는 이 제도를 강하게 비판했고, 자동차 제조사들은 오바마의 결정을 뒤집으려 수 개월간 행정부를 밀어붙였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에서 미 주요 자동차회사 CEO들은 “이 법안이 부담으로 작용한다”고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규정에 대한 재검토와 함께 친환경차에 대한 보조금도 줄어들 전망이다.

환경론자들은 기존의 규정이 연료비용, 온실가스 감소에 도움이 된다며 기준을 약화할 경우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하지만 트럼프 정부는 친환경사업 육성을 위해 전기차에 지급해온 7500달러(약 867만원)의 보조금도 축소한다고 밝힌 상태다.



이 경우 자동차 업계는 내연기관 차에 집중하며 전기차 판매가 우선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 2015년 조지아주에서 5000달러의 보조금을 폐지하고 200달러의 등록비를 청구하자 전기차 판매량이 한 달 만에 1300대에서 97대로 급락한 바 있다.



LG화학은 자동차 전지부문 매출 중 약 20%를 볼트 EV 배터리 납품으로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볼트 EV의 생산·판매량이 줄어들면 배터리 공급에도 차질이 생긴다. 중국이 LG화학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를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한 데 이어 미국에서도 친환경차 보조금을 삭감해 LG화학은 사면초가에 몰리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