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XC90에 사용되는 D5 디젤 엔진은 최고 235마력에, 최대토크가 48.9kg.m다. T6 가솔린 엔진은 최고 320마력에, 최대토크 40.8kg.m. 둘 다 터보 엔진이다. 볼보의 특허기술인 파워 펄스를 사용해 터보 래그를 억제했다.
볼보의 반자율 주행 보조 장치인 파일럿 어시스트(SPA2)를 수시로 이용해 공도에서 T6 AWD의 주행성을 확인했다. 볼보 XC90은 충분히 날렵했고, 부드러웠다. 이 대형 SUV는 같은 SPA 플랫폼을 사용하는 세단 볼보 S90(T5 FF)과 주행 질감에 거의 차이가 없다. 수치상 엔진 성능은 T6가 높지만 체급과 구동방식 차이로 인해 변별력은 없다.
볼보 XC 시리즈의 특징은 두 가지다. 차체의 강성과 오프로드와 험로에서 보이는 뛰어난 안정감. 이전 세대 XC90도 마찬가지였다. 범용 플랫폼 SPA의 확장형이 적용된 신형 XC90도 과연 그럴까? 이게 도심형 SUV을 끌고 산으로 간 이유다.
이 산길을 나는 600cc 일본 경차를 몰고 올라간 일이 있다. 올라갈 수 있느냐 없느냐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어떤 모습으로 올라가느냐가 문제다.
볼보 XC90 T6 AWD의 등판능력은 사실 평범하다. 2l급 중형 세단과 비슷하다. SUV의 특성을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다. 이런 성능으로는 등판 중 웅덩이나 길가 얕은 도랑에 빠졌을 때 쉽게 빠져나오지 못할 것이다. 엔진 출력은 경사로 등판에서 별 문제가 안 된다. 하지만 2t이 넘는 차 무게를 순간적으로 이겨 내려면 큰 추력이 필요하다. 최대 48.9kg.m인 볼보 XC90 D5라면 달랐을까? 추가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볼보의 모든 차량은 앞 바퀴 굴림을 기반으로 한다. 이 특성은 사륜구동일 때도 나타난다. 앞바퀴 굴림은 경사로를 올라갈 때 유리하고 내려올 때는 불리하다. 뒷바퀴가 튀는 것은 전륜 구동 차량의 특징이다. 볼보 XC90에는 'Off Road' 드라이브 모드가 있다. 이 주행모드를 사용하면 전륜과 후륜에 같은 구동력을 공급한다. 평상시 주행모드인 'Comfort'나 앞 바퀴 굴림으로 주행하는 'Dynamic' 모드와는 다르게 뒷바퀴가 튀는 현상은 줄어든다. 토크 벡터링 방식의 4륜 시스템이라면 세심하게 이 문제를 다룰 수 있지만 볼보 AWD는 조금 아쉽다. 적어도 예전 XC70 AWD 보다는 부족한데 플랫폼 변화도 한몫한 듯하다.
내리막길 주행 제어장치(HDC)를 사용하면 브레이크를 덜 사용해도 안전하게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속도가 준 만큼 험한 노면의 진동이나 소음도 줄어든다. 이 과정에서 차량이 수시로 요동친다.
볼보 XC90의 브레이크는 초기 반응은 빠르지만 응답력은 차량 크기에 비해서는 아쉽다. 이 역시 도심 주행에 맞춘 설정이다.
볼보 XC90 T5 AWD는 커다란 몸집에도 2l급 엔진을 탑재했다. 도심 주행에서 보여준 경쾌한 주행성능으로 엔진 크기에 대한 의문은 풀렸다. 그러나 가솔린 엔진이라면 오프로드 주행은 무리일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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