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에서는 학식도 골라 먹는다? 중국의 대학 식당
대륙에서는 학식도 골라 먹는다? 중국의 대학 식당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7.12.26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최고 인구대국, 전 세계 4위의 면적국가인 중국, 하나의 국가에 한족을 포함한 56개의 소수민족이 공존하고 있다. 다양한 언어, 문화도 다른 중국의 소수민족을 포용하기 위해 중국은 획일화된 정치체계 속에서 다양성을 존중하는 정책을 펼친다. 중국은 공동 기숙사 생활을 하는 중국대학생들을 위해, 중국 대학에서는 지역별, 재료별 음식의 특색을 반영한 학생식당을 운영한다.

다양한 음식을 골라 먹을 수 있는 중국학생식당은 고향에 자주가지 못하는 중국 대학생들을 위한 배려가 되기도 하고, 식문화 공유로 서로를 이해하는 통합의 장소가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학생식당의 메뉴가 2~3가지로 한정되어 있다면, 중국은 지역별, 재료별로 푸드 코트처럼 나뉘어있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원하는 반찬만 골라서 사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학생식당은 학생카드라 불리는 빤카(饭卡)를 이용한다. 교통카드처럼 빤카에 금액을 충전한 뒤 원하는 음식을 고르고 카드인식을 통해 계산한다. 때때로 빤카의 금액이 부족해 현금을 건네고 다른 학생의 빤카를 이용하는 진풍경이 벌어지기도 한다.



중국에도 학생식당 맛집이 있다. 각각 중국 학생식당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자.



대학이름 특징
1 동제대학(同济大学) 중국프로그램<天天向上>의 추천을 받았다. 2016년,상하이에서 처음으로 야간에도 영업을 하는 학생식당이 되었고 오후7시부터 11시 까지 식당을 운영한다. 매일 1000명의 가까이 되는 사람이 줄을 선다고 한다.
2 사천대학(四川大学) 쉐프님의 실력이 다시 명성을 되찾았다. 학교안에서 아름다운 한끼식사를 제대로 해결할 수 있다.추천메뉴로는 鱼香肉丝(어향육사)와 宫保鸡丁(궁보계정)이 있다.
3 북경어언대학(北京语言大学) "小联合国(작은UN)"식당에서 전세계 음식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학생들 중에서 25%가 유학생이어서 국제화가 잘 되어있는 학교의 특징을 잘 살렸다. 특히 양식이 맛있다고 한다.
4 화남사범대학(华南师范大学) 풍미있는 구운거위덮밥이 단돈 6위안(한화 약 1000원)에 제공된다. 뿐만아니라 스프류의 요리가 유명하다.
5 북경농업대학(北京农业大学) '북경 식당대학'이라 불릴정도로 다양한 음식이 식당에 있다. 중국 정통요리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근처에 '이화원(颐和园)'이 있어서 식당이름 중에는 '이원(颐园)'식당과 '화원(和园)'식당이 있다.
6 하문대학(厦门大学) 8위안(한화 약 1350원)으로 샤먼 정통음식 샤챠미엔(沙茶面)을 먹을수 있다. 아침식사로 먹는 만터우(馒头)는 줄이 아주 길어서 기다려야 한다.
7 칭화대학(清华大学 ) 칭화대는 귀족분위기가 나는 학교로 평가가 된다. 중국현대문학비평가 량스치우(梁实秋)가 8년동안 이용한 식당이다.  2006년이전에는 1-2개였던 학생식당이 이제는 14개까지 생겼다.
8 화동사범대(华东师范大学) 2013년 중국 제9의 메인요리인 '옥수수 포도볶음'을 개발했다. 계산시 현금을 받는여부는 카운터에서 정한다.
9 화중과기대(华中科技大学) 전국에서 학생식당 갯수가 가장 많은 학교이다. 무려 30개 가까이되는 학생식당이 있다. 결제시 임시카드를 사용하게 되면 20%의 수수료가 붙는다.
10 남경대학(南京大学) 남방미식가에게는 천국이다. 매운닭요리가유명하다. 현금으로 식사를 하게 될 경우 40%의 수수료가 붙는다.
동제대학 학식


북경어언대학교의'작은UN' 식당




칭화대학교 학식

화동사범대의 옥수수포도볶음


남경대학교 학식


중국의 학생식당은 한곳에서 여러 음식을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통일된 범주 안에서의 다양성을 허용하는 중국의 특징이 거대국가를 유지시키는 비결이라 할 수 있다.


양연수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