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운전자에 도라에몽 초록모자 인기인 이유
중국 운전자에 도라에몽 초록모자 인기인 이유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8.02.25 07:59
  • 조회수 61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운전하다 초록 모자 5개나 봤어" "응, 나도 출퇴근 길에 초록 모자 한 두 대는 꼭 봐"



최근 중국 젊은 운전자들 사이에  '초록 모자'라는 단어가 유행이다.  전기차의 초록색 번호판을 가리키는 말로 일본 인기 만화 캐릭터인 '도라에몽'  주머니에서 나온 모자를 빗대서 사용한다. 중국에서는 초록 모자는 핫한 이모티콘이다. 젊은층의 인기 아이템이다. 초록 모자는 때로는 연예계 스타의 불륜 스캔들을 의미하기도 한다.

2016년 12월 상하이(上海), 난징(南京), 우시(无锡), 지난(济南), 선전(深圳) 5개 도시를 시작으로 지난해말 베이징(北京)에서도 친환경자동차 전용 차량번호판이 등장했다.  중국은 전기차 세계 제패를 염두에 두고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전기차, 스마트카 등 새로운 자동차 패러다임에 우선적으로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정부 차원에서 신에너지 차량 정책을 내놓았다. 친환경차 전용 번호판도 그 중 하나이다.

한국도 2017년 5월 1일부터 전기차에는 일반차량과 구별할 수 있는 전용 번호판을 달고 있다. 고유 번호판은 연한 청색의 태극 문양 바탕을 하고 있다. 국적 표시와 전기차 그림, 이브이(Electric Vehicle) 표시가 들어간다.

<한국의 전기자동차 번호판>



중국에는 다양한 색상의 번호판이 존재한다. 색상만 이해해도 어떤 차량인지 알 수 있을 정도다.

일반적으로 중국 차량 번호판은 지역을 의미하는 한자와 영어 조합에 5자리 숫자와 영문 조합으로 구성된다.


1. 파란 바탕의 하얀 글씨 번호판






중국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번호판이다. 보통 승용차에 붙여진다. (그 중에는 정부기관 전용 차량이나 경찰 차를 제외한 행정용 차량에도 부착되는 경우가 있다.)


2. 노란 바탕의 검은 글씨 번호판






버스, 화물차와 같은 대형 상용차나 오토바이, 자동차 운전 교육용 차량에 부착된다.


3. 하얀 바탕의 검은 글씨 번호판




중국 정부 기관(공안, 법원, 검찰청, 국가안보처, 사법기관 등), 경찰차, 무장경찰 부대차량, 해방군군용차량에 부착된다. 외국인이 가장 조심해야 할 번호판이다.


4. 검은 바탕의 하얀 글씨 번호판




영사관 차량과 같은 외교 차량에 부착된다.


5. 초록 바탕의 하얀 글씨 번호판







농업용 차량에 부착된다. 한국에 없는 특이한 번호판이다.


6. 녹색번호판










새롭게 등장한 녹색 번호판은 친환경 자동차를 위한 전용 번호판이다. 노란색이 섞인 번호판은 버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에 부착된다. 초록색은 신생에너지, 환경보호, 과학기술을 뜻한다. 신생에너지자동차 전용 차량번호판은 일반 번호판보다 한자리 더 많은 6자리 숫자와 영문 조합이 특징이다. 신재생 에너지자동차 전용 차량번호판은 오직 D,F 2가지 영문만 사용한다. D는 순수전기차를, F는 가솔린과 전기를 혼용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을 의미한다.

중국은 정부 차원에서 친환경 자동차를 적극 지원하고 있어 친환경 자동차 전용 번호판을 부착한 차량에만 혜택을 주고 있다. 청두(成都)를 예로 든다면, 녹색 번호판을 단 차량은 운행 제한(중국은 교통량 통제차원에서 번호판 끝자리 수로 특정 지역의 운행을 제한한다)을 받지 않고 대부분 주차장에서 무료로 2시간까지 주차를 할 수 있다. 택배를 운송하는 차량이 녹색번호판이라면 지역의 제한을 받지 않고 마음대로 배송이 가능한 혜택도 있다.

중국은 2018년도 친환경자동차 과세 감면 정책, 보조금 지원 정책, 대출 지원 정책을 발표하면서 친환경차 보급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올해 말 까지 중국의 각 지자체는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 전용 차량번호판을 보급 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까지 전 중국의 모든 도시와 지역에 적용할 예정이다.


강혜지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