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내비게이션 옵션 빼도 될까? 안드로이드 오토 공개
현대·기아차, 내비게이션 옵션 빼도 될까? 안드로이드 오토 공개
  • 카가이 인턴
  • 승인 2018.07.12 12:02
  • 조회수 4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안드로이드 오토를 공개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만든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다. 고객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높여줄 혁신적인 커넥티비티 서비스를 국내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현대·기아차는 12일 세계적 IT기업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전 차종(승용/RV)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신차뿐 아니라 기존 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기능을 선제적으로 적용했다. 때문에 상당수의 차량 보유 고객들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80% 이상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국내 안드로이드 오토 론칭에 따른 운전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7월 12일 금일부터 서비스가 개시되며, 휴대폰에서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기반 각종 서비스를 자동차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사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생소하지 않다. 이미 스마트폰 화면을 내비게이션에 보여주는 미러링 기능이 여러 차종을 통해 선보였기 때문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차량에 최적화된 사용환경을 제공하는 폰 프로젝션 방식을 적용했다. 보다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한 것이 특징이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지원 차량 USB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차량 내비게이션 홈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아이콘을 선택하면 서비스가 시작된다. 내비게이션, 전화 혹은 문자메시지, 미디어 재생, 구글 어시스턴트(음성 지원) 등이다.

역시나 가장 큰 관심은 내비게이션이다. 국내서 선보이는 안드로이드 오토의 기본 어플리케이션은 카카오 내비가 적용된다. 카카오내비는 노하우를 최대한 반영한 것은 물론 차량용 디스플레이에 최적화됐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축적한 방대한 위치정보 데이터, 교통정보, 사용자 경험 등을 다각적으로 활용해 운전자에게 최적의 길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 다른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과 연동돼 간편하게 전화 통화와 연결과 문자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하다. 문자메시지의 경우 수신된 메시지를 안드로이드 오토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변환(TTS : text to speech)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한 음악 어플리케이션인 멜론, 벅스, 지니 등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도 적용된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 명령으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운전 중에도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또 미디어 어플리케이션과 연동돼 음성 명령 만으로 원하는 노래를 재생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다. 오늘의 날씨, 나의 스케줄, 주요 스포츠 경기 결과 등을 음성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기도 한다.

음성 명령은 스티어링 휠의 음성인식 버튼 또는 안드로이드 오토 화면의 마이크 모양을 누르거나, 단순히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는 것 만으로도 음성인식 작동이 시작된다. 현대·기아차는 2015년 5월 미국에서 전 세계 자동차 업체 중 최초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를 적용했다.

국내 적용은 다소 늦어지긴 했지만 현대·기아차는 국내 고객의 사용 편의성 증대를 위해 2016년부터 차종 별 순차적으로 안드로이드 오토 기능을 탑재해 왔다. (※ 2013년 8월 생산 K5 이후 순차적으로 출시된 신차의 경우 내비게이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시 사용 가능)

일부 차량은 내비게이션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최근 출시된 대부분의 차량은 즉시 사용이 가능하다. 상세 지원 대상 차량 리스트는 현대자동차 홈페이지, 기아자동차 레드멤버스 사이트 내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병주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