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디젤 10만여대 리콜..중고차는 사각지대?
BMW 디젤 10만여대 리콜..중고차는 사각지대?
  • 이병주 에디터
  • 승인 2018.08.21 12:00
  • 조회수 156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MW코리아가 20일부터 역대 최대 규모의 리콜을 시작했다. 화재 가능성이 있는 디젤 42개 차종, 10만 6317대를 자발적으로 불러들인 리콜 조치다. 국내서 이뤄진 수입차 리콜 중 이례를 찾아보기 힘든 규모다. BMW가 언급한 화재의 진원지인 EGR 모듈을 개선품으로 교체하고 일부 구간을 청소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그동안 BMW가 실시한 것은 부품 교환이 아닌 '긴급안전진단' 프로그램이다. 본격적인 부품 교환에 앞서 대상 차량들을 진단하고 화재 가능성이 있는 위험 차종을 선별하기 위함이다. 차량 대수가 워낙 많고 빠른 시일내에 완료해야하는 '미션임파서블'한 상황. 전국에 가용 가능한 워크베이와 인력을 24시간 총 동원하는 등 말 그대로 총력을 다하는 중이다.

이번 리콜은 무상보증과 달라 대상 차량을 소지한 소비자들에게 휴대전화 문자 메세지, 우편, 이메일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정 사항을 통보한다. 때문에 해당 차주들은 굳이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연락을 취해 자신의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굳이 조사해 볼 필요가 없다. 문제는 해당 차량을 중고차로 구입하거나 구입을 희망하는 경우다. 구입 차량이 리콜 대상인지, 긴급안전진단은 받았는지 알 수가 없다.

국토교통부는 해당 차량들의 중고차 매매시 성능·상태점검기록부에 리콜 대상임을 명시하라 통보했다. 해당 차량의 소유주인 매매업자에게 긴급안전진단과 리콜 조치 후 차량을 팔 것을 권한 셈이다. 향후 차량을 구매할 소비자에게 명확히 고지할 것을 요청했다. 하지만 이는 요청이지 강제 사항이 아니다. 이를 지키는 매매상이 있는 반면, 이를 이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중고차 매매업자 뿐만 아니라 BMW 서비스 센터 또한 일감이 밀려 바쁜 상태라 차량 입고에도 시간이 많이 걸린다. 중고차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시간을 들여 AS센터를 방문해도 끝없이 밀려있는 예약 때문에 허탕만 치고 돌아온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전 차주가 안전진단을 받은 후 차량을 팔았는데 진단 확인서를 잃어 버린 경우도 골치 아픈 경우다. 차량을 판매한 전 주인이 안전진단을 받았다 해도 이를 확인하기 위해선 서비스센터에 전화해 보는 것 이외엔 방법이 없다. 하지만 전화 연결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결국 가까운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해 확인 받아야할 실정이다. 인터넷에 차대 번호를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지만 리콜 개시일과 사유 및 시정 방법만 알려줄 뿐 진단 완료 유무에 대해선 조회가 불가능하다. 결과적으로 또 다시 안전진단을 받아야 하는 번거로운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한편, BMW코리아는 지난 3주 동안 98%에 달하는 긴급 안전 진단 작업을 완료했다. 아직 진단을 받지 못한 차량은 총 6000여대다. 그 중 4300대가 예약 대기 중이며, 1700여대만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이다. 

진단 완료된 차량들은 8월 20일부터 본격적인 리콜 작업에 들어간다. 리콜 작업은 현재 확보된 부품 현황을 고려, 안전진단 결과 이상이 있다고 판명된 차량에 우선적으로 시행된다.

이병주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