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절정 하이브리드카 어쩌나..보조금ㆍ세제혜택 중단?
인기절정 하이브리드카 어쩌나..보조금ㆍ세제혜택 중단?
  • 이병주 에디터
  • 승인 2018.09.12 08:00
  • 조회수 617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올해 말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 중단을 선언한데 이어 세금 혜택 예산안까지 삭감할지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 정부 보조금은  순수 전기차 이외에는 대부분 축소되거나 사라질 전망이다. 

내년부터 하이브리드 자동차 보조금 지급이 중단된다. 지난 2015년부터 시행된 하이브리드 보조금은 100만원씩 지급되다 올해부터 50만원으로 하향 조정됐다. 하이브리드(HEV)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의 보조금을 관리하는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친환경차 보급율이 늘어나고 국고 재정은 점차 줄어 보조금을 종료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정리하자면 친환경차 3종인 HEV, PHEV, 순수 전기차(EV) 가운데 우선 HEV만 내년부터 보조금을 한 푼도 못 받는다. PHEV의 경우 기존과 동일하게 500만원이 지급되며, EV는 조금 줄었지만 1200만원이 지원된다.

HEV는 일반적으로 가솔린 엔진에 전기모터가 결합된다. 여기에 대용량 배터리가 추가돼 차량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 연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지만 통상 일반 가솔린 모델 대비 수 백만원이 비싸 소비자에겐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기름값 아낄려고 비싼 차를 사야할 형편이다. 배출가스 감소 등 친환경을 이유로 이런 부담을 국가가 나서 일부 보조금을 지원해 구입을 장려한 것이다. 하이브리드 차량처럼 연비가 좋아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낮은 차량이 많이 보급될 수록 대기환경 보존에도 득이 된다는 취지다.

현재 HEV 지원금인 50만원은 구매를 바꿀 만큼의 큰 금액은 아니다. 국산차의 경우 엔진오일 7,8회 가량 교환할 수 있을 정도다. 결과적으로 삭감되는 지원금을 영업 사원이 충당할 것이란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원래 받던 보조금을 못 받으니 수입차는 엔진오일 교환 쿠폰 몇 장을 더 챙겨주거나, 수당을 깎아 보조금 만큼 맞춰줄 수 있다는 이야기다. 

워낙 보조금이 적어서인지 보조금이 줄어도 HEV 수요는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늘고 있다. 보조금보다 큰 각종 세제 혜택이 여전해서다. 하이브리드 차량 구입시 주어지는 세금 감면은 상당하다. 개별소비세 30% 할인, 취·등록세 최대 140만원 지원 등 차종 별로 보조금까지 더해 최대 300만원 가량 세금 감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차량 구입시 들어가는 초기 비용이 보험을 제외하곤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때문에 보조금 삭감 보다는 세제혜택 지원 예산안이 내년에도 충원되느냐가 더 큰 관건이다. HEV의 공영주차장 요금 50% 감면, 남산 터널 통행료 면제 같은 사소한 혜택은 이미 뒷전이다. 통상 연말에 정책이 발표되기 때문에 아직까지 시간을 두고 좀 더 지켜봐야 한다. 

최근 토요타와 혼다가 신형 캠리, 어코드 하이브리드를 선보이면서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  어코드보다 반년 가량 먼저 출시된 캠리 하이브리드는 독일 디젤 모델의 수난을 틈 타 기세를 높이고 있다. 올해 1~7월까지 판매대수가지난해 전체 판매량을 넘어 섰다. 가장 큰 복병은 보조금 중단보다 세제 혜택 중단이다. 이럴 경우 연비가 뛰어난 것 외에 내세울 것이 없어 판매량이 자연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 기능이 대폭 보강된  PHEV는 차량 가격은 EV에 버금가는데 보조금과 세제혜택을 합쳐 신차 구입시 700만원 가량 지원된다. 최대 2000만원 가까이 지원받는 EV에 비해 판매량이 저조할 수 밖에 없다. 

한 때 친환경차의 탈을 썼던 디젤 승용차는 점점 입지가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달부터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는 WLTP 방식이 디젤차에 적용된다. 현대차는 WLTP에 대응하고자 일부 차종의 디젤 라인업을 삭제하는가 하면, 쌍용자동차는 요소수 첨가 방식인 SCR을 적용하는 등 저마다 해결책을 내놓고 있다.

이병주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