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과 레고블록 조립..뿌리내리는 수입차 딜러 사회공헌
장애인과 레고블록 조립..뿌리내리는 수입차 딜러 사회공헌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18.11.06 08:00
  • 조회수 14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의 엔진을 달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사랑마을 팀이 블록 작품을 만들고 있다
“꿈의 엔진을 달다” 프로젝트에 참여한 한사랑마을 팀이 블록 작품을 만들고 있다

올해 9월까지 판매된 수입차는 19만7000여대다.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3.5% 성장했다. 올해 말까지 25만대 돌파는 무난 할 것으로 보인다. 수입차 시장의 증가와 함께 대형 판매 딜러들의 사회공헌 활동도 활발해지고 있다. 4,5년 전만 해도 이들의 사회공헌은 연말연시 불우이웃 돕기 수준에 그쳤지만 지금은 생활 속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수입차 업체 중심으로 이뤄졌던 사회공헌이 최근에는 수입차 판매 딜러가 더 활발히 나서고 있다.

올해 창립 13주년을 맞이한 포르쉐 딜러사인 스투트가르트스포츠카(SSCL)는 사회 취약층에 꿈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런 공로로 지난 9월 제16회 서울시 복지상 시상식에서 후원자분야 우수상을 받았다. 서울시는 “SSCL이 장애인 신체기능향상 프로젝트를 비롯해, 발레 장학사업, 야구 꿈나무 후원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지속적으로 베풂을 실천하고 있다”며 시상의 이유를 밝혔다. SSCL은 올해 4월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로부터 수여된 감사패에 이어 올해만 두 번째 사회공헌 관련 수상을 했다. 

‘장애인 신체기능 향상 프로젝트-꿈의 엔진을 달다’는 SSCL이 서울특별시 및 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와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하고 있는 생활밀착형 장애인 지원 프로그램이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총 3억7천만원을 후원해 819명의 장애인을 지원했다. 장애인들의 인지 능력과 손, 그리고 손가락을 활용해 팀 단위로 마을과 자동차 형상 등을 만드는 레고 블록 활동을 지원한다. 레고는 설계, 조립, 정리 능력을 요하는 신체 활동으로 성인 및 아동 장애인들의 정서적, 인지적 발달에 큰 도움을 준다.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황규인 회장은 “장애인들이 소외와 편견을 넘어 사회와 소통하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SSCL의 사회공헌 활동은 장애인들에게 큰 기쁨과 희망의 선물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SCCL은 재활학과 교수, 물리치료사, 레고 에듀케이션을 중심으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와 다각도로 협력하고 있다. 자문위원회는 프로그램 전반에 대한 조언과 성인 및 재활에 대한 자문 등을 해준다.

포르쉐 공식딜러 SSCL이 후원한 제 21회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에서 박찬호 선수와 장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포르쉐 공식딜러 SSCL이 후원한 21회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에서 박찬호 선수와 장학생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SSCL은 지난 2016년부터 박찬호 장학회와 파트너십을 맺고 야구인재 육성을 위해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과 '박찬호 유소년 야구 캠프'에 후원사로 참여해 400명이 넘는 야구 꿈나무들을 지원해 오고 있다. 꿈나무 야구 장학금은 전국의 초∙중∙고교 학생 중 야구에 재능이 있고 타인에 모범이 되는 야구 꿈나무들을 위한 인재육성 지원 사업이다. SSCL은 지난 10월 28일 제21회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에 참여 국내 야구 꿈나무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날 박찬호 장학외의 리더 박찬호 선수는 "꿈을 키워가는 유소년 선수들에게 변함없이 따뜻한 격려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 SSCL에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야구 굼나무들이 계속해서 꿈을 키워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울 계획"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포르쉐 공식 딜러 SSCL이 후원한 제 21회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에서 박찬호 선수와 유장희 이사장이 꿈나무들을 격려하고 있다
SSCL이 후원한 제 21회 꿈나무 야구장학생 장학금 전달식에서 박찬호 선수와 유장희 이사장이 꿈나무들을 격려하고 있다

SSCL은 이 외에도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발레 장학사업 ‘드라이브 유어 드림’을 주관해 발레 재원 62명에게 레슨 및 멘토링을 지원한 바 있다. 또한 2016~2017년에 걸쳐 난민가족 지원프로그램, 서울역 인근 쪽방촌 주민들에게 생활필수품을 전달하면서 임직원 봉사활동까지 확대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대외적으로 드러나는 사회공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활동을 찾는데 주력해 앞으로 다양한 사회공헌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요타자동차 딜러들은 지난 4월 한국토요타자동차와 함께 경기도 성남시 노숙인 보호시설 안나의 집에 1000만원을 기부했다. 14년째 이어 온 활동으로 김장 김치도 매년 전달하고 있다. 이 외에도 매년 급여의 일부를 모아 아동복지기관에 전달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판매사 한성자동차는 서울문화재단과 함께 최근 서울거리예술축제를 알리는 행사를 진행했다. 여기에는 한성자동차가 5년째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지원해 육성한 드림그림 장학생들의 작품도 함께 전시됐다. 한성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은 대한상공회의소 포브스 사회공헌 대상에서 미술영재교육지원부분 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겼다.

그간 수입차 업체들은 국내에서 '오로지 판매에만 치중하고 수익만 챙긴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수입차 업체분 아니라 판매를 담당하는 딜러가 생활 밀착형 사회공헌을 진행하면서 수입차 판매 증대와 함께 사회 취약층을 돌보는 지속적인 사회공헌으로 확대됐다. 특히 전국 주요 도시에 걸쳐 있는 수입차 딜러들은 지역 맞춤형 사회공헌도 진행한다. 판매사가 위치한 지역의 주민이 곧 고객이라는 마음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나서는 것이다. 

 

남현수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