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슈]85만 소비자 투표로 만든 상하이차 캠핑카..4천만원대
[중국이슈]85만 소비자 투표로 만든 상하이차 캠핑카..4천만원대
  • 조민지
  • 승인 2018.11.22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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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디지털 기반의 산업 기술과 문화가 융합되며서 초연결성과 초지능성을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더욱 스마트해진 생산과 소비로 유통의 흐름도 변화하는 모양새다.

기존에는 기업이 상품을 대량 생산하고 마케팅을 통해서 구매를 유도하면 고객이 다가와서 물건을 구매했다. 또한 제품이 시장에 출시된 이후에야 고객 피드백을 수렴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제는 고객이 자신에게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직접 요구하고 만들어가는 시대가 되었다. 고객의 의견을 실시간으로 쉽고 빠르게 수집할 수 있어서다.

상하이차 C2B 모바일 플랫폼

자동차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들이 공급자 중심(Supply-driven)의 B2C 시장에서 수요자 중심(Demand-driven)의 C2B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소비자가 생산에 직접 참여하는 C2B(Customer To Business, 소비자 맞춤 제작)의 경우 색상, 기능, 가격을 소비자 온라인 투표로 결정한 뒤 선호도가 최고로 높은 항목을 결합해 그에 맞게 제작하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이미 자동차 시장도 C2B 서비스 영역에 진입했다. 첫 주자는 중국 최대 메이커 가운데 하나인 상하이자동차그룹이다. 지난 16일 광저우모터쇼에서 상하이차그룹의 토종 브랜드인 상하이맥서스(上汽大通:SAIC MAXUS)는 C2B를 바탕으로 제작한 MPV 2종을 선보였다.

[상하이차 G50]

상하이차 G50

G50은 지난 8월 8일부터 85만 명이 넘는 상하이차 모바일 플랫폼 '스파이더 스마트 초이스(蜘蛛智选)' 가입자들에게 가장 필요한 사양 및 기능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LED 헤드라이트, 선루프, 스마트카 시스템, 측면 에어백 추가, 측면 창문 삼중보호 등을 보강해 개발을 완성해갔다.

또 소비자들이 직접 입력한 예상가격을 바탕으로 가격을 정했다. 이를 통해 "상하이차 이용자들이 가장 원하는 차"를 완성할 수 있었다.

 1천만원대 중반 가격의 상하이차 G50

 차체사이즈는 전장 4825mm 전폭 1825mm 전고 1778mm이며, 휠베이스는 2800mm의 중형 MPV이다. 후면의 트렁크 게이트가 다소 평면적인 느낌이라 차량이 다소 단조롭고 심심하게 비춰질 수 있지만 C 필러 이후의 루프 라인을 스퀘어 형태로 다듬어 전체 공간 사용을 최적화했다. 한 더블 웨이트라인으로 측면의 입체감을 살렸다.

상하이차 G50 내부

내부에는 12.3인치 센터페시아 스크린, 7인치 액정계기판, 파노라마 썬루프, 2열 에어컨, 스마트키, 원터치 시동버튼 등을 탑재했다. 또한 1.5T 가솔린 터보 엔진을 탑재했다. 최대출력 165마력, 최대토크 25kgf.m를 낸다. 출시 가격은 9만1900위안(1494만원)에서 12만3800위안(2013만원)이다.C2B모델의 선두주자답게 상하이차는 모바일 플랫폼으로 공간, 사양 등 구매자의 선호에 가장 적합한 "드림카(Dream Car)"를 선택할 수 있게 한 셈이다. 플랫폼 이용자들은 할부, 보험, 유지 보수 등 서비스도 제공받는다.

[상하이차 RG10]

캠핑카로 변신하는 상하이차 RG10
상하이차 RG10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은 1990년대 태어난 '지우링허우(90后)' 세대가 다른 세대에 비해 유독 여행을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를 파악한 상하이차는 지우링허우 같은 차세대 소비자를 위한 캠핑카 MPV RG10을 선보였다.

RG10은 G10을 바탕으로 개조한 모델이다. 가로형 더블그릴 디자인, 날카로운 헤드라이트 실루엣, 웨이스트라인과 낮은 루프가 전체적으로 조화로운 디자인이다. 차체 사이즈는 전장 5168mm 전폭 1980mm 전고 1928mm이며, 휠베이스는 3198mm이다.

상하이차 RG10
상하이차 RG10 내부

RG10 내부는 2+2+2, 3열 6시트 구조이다. 원터치 버튼 하나로 RG10을 2층 루프침대로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다목적 접이식 테이블이 장착돼 있고 싱크대에 필요한 물을 공급하는 장치, 전기 사용을 위한 외부 전원 공급장치도 적용했다. 상하이차는 캠핑카 여행서비스 플랫폼인 '캠핑카 라이프집'을 만들어 여행 이용자를 위한 편의성도 한층 높였다.

파워트레인은 1.9T 디젤, 2.0T 가솔린, 2.4L 가솔린 총 3가지 모델을 제공한다. 최대출력은 각각 150마력, 225마력, 143마력을 낸다. 최고 토크는 35kgf.m, 34.5kgf.m, 21kgf.m이다. 1.9T, 2.0T 엔진은 각 6MT, 6AT 변속기를, 2.4L 가솔린 모델은 5MT 변속기를 탑재했다. RG10 가격은 25만9800위안(4277만원)에서 31만9800위안(5204만원)이다.

 

조민지 에디터 carguy@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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