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독식 싼타페의 또다른 대안..푸조 SUV 3008
[시승기]독식 싼타페의 또다른 대안..푸조 SUV 3008
  • 제갈원 에디터
  • 승인 2019.01.25 08:00
  • 조회수 3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 푸조 3008 GT-Line

2008년 국내에 처음 소개된 푸조 3008은 당시만해도 SUV 보다는 쉐보레, 기아 카렌스 같은 MPV 였다. 실용성과 경제성이 뛰어난 덕에 입소문으로 근근이 판매를 이어 나갔다. 동급 현대기아차 대비 30% 이상 비싼 애매한 가격과 호불호 갈리는 외모로 한국에서 볼륨 모델로 활약하지는 못했다. 이후 한차례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차세대 ‘펠린룩’이 적용된 외관을 선보이면서 좋은 반응을 얻었지만 판매량은 제자리 걸음이었다.

그런 3008이 SUV로 과감하게 장르를 변경했다.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차량의 성격이 바뀌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앞서 출시한 소형 SUV 2008로 SUV의 가능성을 확인한 푸조는 자사의 MPV 라인업을 모두 SUV로 변경했다. 전략은 기가 막히게 먹혔다. SUV로 재편되는 세계적인 트렌드를 발 빠르게 반영한 덕분에 현재 푸조 판매량은 새롭게 정비된 SUV라인업이 주도하고 있다. 3008은 국내 시장에서 작년 한 해에만 1,880대가 판매됐다. 1,350대가 판매된 5008과 함께 푸조 수입원인 한불모터스를 먹여 살리는 효자 차종이 됐다.

현재 중형 SUV 시장은 디젤이 80% 정도다. 현대 싼타페가 독식하면서 기아 쏘렌토가 일부를 가져가고 있다. 르노삼성 QM6는 가솔린이 80% 이상 판매되면서 가솔린 SUV 시장을 개척하는 분위기다. 폴크스바겐 티구안이 그랬던 것 처럼 푸조 3008의 경쟁자는 바로 싼타페다. 도로에 흔하디 흔한 싼타페에 질린 소비자라면 장바구니에 3008을 담고 눈여겨 볼 필요는 있을 듯 하다. 

영하 10도를 오르내리는 살을 에는 추위 속에서 3008 GT-Line을 만났다. 2019년형이다. 배기량을 1.5L로 줄인 Blue-HDi 디젤엔진이 탑재되고 변속기가 기존 6단 에서 8단으로 변경된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2019 푸조 3008 GT-Line 외관

실용성을 위해 뚱뚱한 차체를 가질 수 밖에 없었던 1세대 3008과 달리 2세대는 체질개선을 통해 근육질 SUV로 완전히 새로워졌다. 강렬한 겨울 태양 빛에 반짝이는 구릿빛 컬러가 스포트라이트 아래서 갈고 닦은 근육을 뽐내는 한 명의 보디빌더 같다. 러닝메이트인 5008 SUV와 궤를 같이하지만 훨씬 안정감 있는 모양새다.

고양이과 동물을 디자인 모티브로 하는 푸조의 ‘펠린룩’은 해가 갈수록 과감한 디자인을 선보였다. 이런 디자인 덕에 마니아도 생겼지만 판매에서는 그닥 호응을 얻지 못하는 등 호불호가 갈렸다. 하지만 준중형 해치백 308을 시작으로 새롭게 정립된 펠린룩은 특유의 날카로움은 유지하면서 대중성을 갖춘 디자인으로 변모했다.

2세대 3008 역시 차세대 펠린룩이 적용됐다. 세단이나 해치백보다 오히려 SUV에 훨씬 잘 어울린다. 할퀼 듯 날카로운 LED 헤드램프 디자인으로 전면부가 훨씬 날렵해졌다. 헤드램프를 파고드는 형태의 범퍼는 입체감을 더하고 SUV다운 과격한 이미지를 강조한다. 그 덕에 포효하는 사자 엠블럼에 시선이 꽂힌다.

형제차인 5008에 비해 균형감이 좋다

완벽한 SUV의 모습을 갖춘 측면은 큰 변화가 체감된다. 차체 대비 창문의 면적이 작고 D필러의 각도를 눕혔다. 전면부의 날렵한 느낌을 이어간다. D필러를 검게 칠해 마치 지붕이 공중에 떠있는 것처럼 보이는 플로팅 루프 디자인도 돋보인다. 18인치 휠은 견고한 느낌을 준다.

후면부는 전면부에 비하면 과격함이 덜하다. 널찍한 면과 직선이 많이 사용돼 두툼하고 견고한 느낌을 준다. 자칫 평면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블랙 하이그로시 패널, 바디 컬러, 두꺼운 크롬 바, 무광 플라스틱 등 각각의 층마다 서로 다른 컬러를 배치했다. 입체감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다. 리어 램프를 최대한 위로 끌어올려 실제보다 차고가 높아 보인다. 야간에 멀리서 보면 포드 머스탱과 묘하게 닮았다.

범퍼 하단에 자리한 듀얼 머플러 팁은 사실상 장식에 불과하다. 페이크 머플러는 디자인 관점에서 보면 전혀 아쉬움이 없지만, 요즘 같은 겨울철에 한쪽 아래로만 새어 나오는 배기 수증기를 보고 있으면 웬지 모를 괴리감이 느껴진다.

2019 푸조 3008 GT-Line 실내

2단으로 크게 나눠진 대시보드는 자동차 실내라기보다 건축물을 보는 느낌이다. 고전적인 디자인 속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킨 파리의 신시가지 ‘라 데팡스’가 떠오른다. 탑승객을 에워싸는 구조로 운전석 보다는 ‘조종석’이라는 표현이 더 잘 어울린다. 실내 곳곳을 은은하게 비추는 엠비언트 라이트도 야간 주행 시 고급감을 높이는 요소다. 색상을 바꿀 수는 없지만 아쉬움은 별로 없다.

특이한 것은 실내 곳곳에 직물 소재를 많이 사용했다는 점이다. 대시보드 하단과 도어트림에 적용된 직물 감싸기가 의외로 웬만한 인조가죽이나 우레탄 마감보다 고급스럽다. 만져보면 촉감이 꽤 좋다. 독특한 디자인의 시트에도 몸이 밀착되는 부위에는 여지 없이 직물을 사용했다. 몸을 잡아주는 느낌이 가죽보다 뛰어나다. 정확히는 입고 있는 옷을 잘 잡아주는 느낌이다.

화려한 그래픽이 돋보이는 계기판 ※2배속
독특함으로 채워진 3008의 실내 디자인

‘HUC(헤드업 클러스터)’라는 독특한 개념을 사용하는 푸조의 계기판은 운전자의 시선과 동일선상에 있어 처음에는 다소 이질감이 느껴지지만 적응이 빠르다. 별도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가 없어도 전방 주시에 큰 도움이 된다. 3008에 적용된 계기판은 풀LCD구성이다. 화려한 그래픽이 특징이다. 주행, 퍼스널, 일반 등 다양한 테마를 제공해 입맛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동작 시 애니메이션이 화려해 눈이 즐겁다. 다만 변경될 때마다 시간이 조금 걸리는 편이다.

상단, 하단이 모두 잘려 ‘Z’컷 스티어링 휠로 불리는 푸조의 스티어링 휠은 차의 크기에 비해 직경이 상당히 작다. 탈 때마다 마치 게임 컨트롤러처럼 느껴진다. 스티어링 뒤쪽이 움푹 패여 있어 일반적으로 쥐는 ‘2시, 10시’ 방향보다 3시와 9시 방향을 쥐었을 때 안정감이 좋다. 고정식 패들시프트를 더해 스포티한 느낌을 냈다.

다만 스티어링 휠 뒤에 완벽하게 가려진 크루즈 컨트롤 조작부는 에러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적용된 차량으로 차간거리조절, 차선이탈방지보조 등 다양한 주행보조 장치를 탑재했음에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들어놨다. 코너를 돌 때에만 버튼을 볼 수 있다. 익숙해지면 버튼을 보지 않더라도 조작할 수 있겠다. 하지만 처음 탔을 때 불편하게 느껴지는 요소들은 대개 오래 타더라도 불편한 경우가 많다. 뜬금없이 기어레버 주변에 크루즈 컨트롤 버튼을 달아놨던 '르노가 낫다'는 생각이 들었을 정도다.

코너를 돌 때만 보이는 크루즈 컨트롤 조작부

매립형 모니터를 주로 사용하는 푸조지만 3008에는 최근 유행하는 플로팅 타입 모니터를 장착했다. 솟아 오른 계기판 덕에 전반적으로 높아질 수 밖에 없었던 대시보드 높이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보기에도 좋고 손을 뻗어 조작하기에도 편리하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해 태블릿PC처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은 특이하다다. 스마트폰 테더링을 사용하면 유튜브나 웹서핑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 해 설치할 수도 있다.

공조장치 및 차량 설정 등은 기존의 UI를 사용한다. 인포테인먼트 기능은 별도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활용하는 방식이다. 마치 윈도우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한 대의 PC에 있는 ‘2 in 1 PC’ 같다. 두 가지 환경을 번갈아 가며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직관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소비자라면 다양한 기능을 무리 없이 조작할 수 있다.

내비게이션은 ‘T맵’제품이 탑재됐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에 비해 지도 업데이트 반영은 느린 편이지만 성능은 준수하다. 다만 내비게이션 사용 시 안내음성이 나올 때마다 재생 중이던 음악을 뚝 끊어버린다. 탑승객에 따라서 불쾌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다.

후방카메라만을 이용해 어라운드 뷰와 비슷한 효과를 냈다

분명 후방카메라만 장착됐지만 촬영된 후방 영상을 이어 붙여 마치 어라운드 뷰를 보는 것처럼 표시해주는 기능은 어디에서도 본 적 없는, 푸조의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다만 센터 모니터 속에 완벽히 통합된 공조장치는 여전히 사용이 불편하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별도의 물리 버튼으로 마련해놓은 점은 다른 브랜드와 비슷하다. 그러나 현재 설정 온도를 확인하고 싶을 때나 공조장치를 조작할 때마다 공조메뉴 화면을 띄워야 하는 점은 옥의 티였다.

오류에 취약하다는 것도 약점이다. 시승차만의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터치식으로 바람의 방향을 설정하는 버튼이 먹통이 되는 바람에 주행 내내 천정은 뜨겁고 바닥은 냉골인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센터페시아 버튼은 위에서 아래로 누르는 방식이다. 디자인이 독특하고 누를 때 직결감도 좋다. 항공기 조종석을 연상케 하는 부분 중에 하나다. 버튼이 모두 위를 보고있어 아이콘이 잘 보인다는 점도 칭찬할 부분이다. 그 아래에는 작은 수납공간을 마련해 12V 파워아울렛과 USB포트, 무선충전장치를 마련했다.

‘ㄱ’자 형태로 뻗어있는 전자식 기어레버는 조작이 간편하다. 손잡이처럼 생긴 형태 덕에 쥐고 있을 때 자세가 편안하다. 전방에는 시동 버튼과 드라이브 모드 다이얼, 후방에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와 스포츠 모드 버튼이 마련됐다.

웬일로 제 자리를 찾은 컵홀더와 고급세단에서나 볼 법한 양문형 콘솔을 갖춘 점도 눈에 띄는 부분이다. 널찍이 뚫려있는 파노라마 썬루프는 기존 모델과 달리 열리기도 한다.

스타일을 얻은 대신 약간의 공간을 희생했다

뒷좌석 레그룸은 동급의 준중형 SUV와 비슷한 수준이다. 운전석 시트가 조금 비대한 감이 있다. 레그룸을 손해 본 느낌이다. 뒷좌석 승객의 눈 앞까지 펼쳐지는 파노라마 썬루프를 달았지만 헤드룸이 비좁지 않다.

뒷좌석 에어밴트와 12V 파워아울렛도 갖췄다. 아쉬운건 국내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2열 열선이 없다는 점. 운전석과 마찬가지로 몸이 밀착되는 부분에 사용된 직물 덕분에 겨울 탑승 시 마냥 차갑지만은 않다는 게 그나마 위로가 될 수 있을까.

트렁크 공간은 590L로 동급 SUV에 비하면 다소 작다. 길이와 너비는 비슷한 수준이나 경사진 루프 디자인 때문에 높이에서 손해를 본 모양이다. 트렁크 옆에 마련된 레버로 뒷좌석을 6:4 분할식으로 접어 용량을 늘릴 수 있다. 

1.5L 엔진은 배기량이 무색할 정도로 경쾌하다

본격적으로 주행에 나섰다. 1.5L로 배기량을 오히려 더 줄인 SCR(요소수주입) 방식의 디젤엔진은 소형차 급의 배기량이 무색할 정도로 움직임이 경쾌하다. 대개 제원표에 적힌 출력보다 체감 출력이 낮기 마련이다.  3008의 1.5L 디젤엔진은 이런 상식을 뒤엎는다. 130마력, 30.6kg.m의 다소 평범해 보이는 수치가 의외로 반전을 가져온다. 일상 구간이 110km 까지는 부족함 없이 밀어붙인다. 디젤엔진 노하우가 상당한 프랑스 브랜드인 만큼 동 배기량의 타사 디젤엔진을 비교하더라도 단연 돋보인다.

새로 매칭된 8단 자동 변속기는 효율에 집중했다. 기어레버에 별도 마련된 ‘M’버튼을 누르면 패들 시프트로 수동 변속을 할 수 있다. 여기에 ‘SPORTS’버튼을 누르면 2000rpm의 벽을 부수고 조금 더 경쾌한 주행이 가능하다. 다만 배기량의 한계와 낮은 회전 수에서 최대토크가 발생하는 디젤엔진 특성 덕에 rpm을 높여도 큰 차이가 느껴지지는 않는다.

오랜 랠리 경험을 통해 수준급 코너링 실력을 갖추게 된 푸조답게 SUV 차체를 가졌음에도 코너링이 발군이다. 램프 구간처럼 깊은 코너에서도 큰 쏠림 없이 가뿐히 돌아 나간다. 직결감이 좋은 작은 크기의 스티어링 휠이 반복되는 코너에서 운전에 재미를 더한다.

전륜구동이지만 SUV로써 제 역할을 하게 만드는 그립 컨트롤

SUV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4륜구동의 부재는 허전함이 느껴지지만 도심형 SUV임을 감안하면 전륜구동으로도 아쉬움은 없다. 기어레버 옆 다이얼을 돌려 ‘어드밴스드 그립 컨트롤’을 작동시키면 험로 주행상황에 맞게 앞바퀴 구동력이 제어된다.

차간거리 조절이 가능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과 차선이탈방지보조 시스템을 작동시켰다. 차선 중앙을 유지하며 달리는 것이 아닌, 차선을 이탈하면 스티어링을 안쪽으로 살짝 튕겨주는데 그친다. 그냥 두면 핑퐁으로 차선을 이리저리 넘나든다. 

이틀간 자동차 전용도로를 포함해 250km 가량 주행했다. 평균 연비는 13.5km/L다. 복합 연비인 14km/L보다 소폭 낮은 수치지만 주행거리의 대부분이 정체가 심한 도로에 더구나 출퇴근 시간대였음을 감안하면 무난하다. 큰 덩치에 1.5L의 작은 엔진을 얹고 있지만 무슨 짓을 해도 10km 밑으로는 내려가지 않는 연비를 보며 디젤의 경제성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었다.ㅁ

매력적인 2019 푸조 3008 GT-Line

3008은 ‘환골탈태’의 모범적인 사례로 삼아도 충분할 만큼 매력적인 SUV다. 호불호 갈리는 디자인에서 이제는 누구나 좋아할 만한 외관 디자인과 독보적인 실내 디자인을 갖췄다. 명불허전 디젤 파워트레인의 경제성은 긴 말이 필요 없다. 이 급의 최강자인 폴크스바겐 티구안과 견주어도 전혀 부족함이 없다. 다만 모든 트림에 2.0L 디젤 엔진을 탑재한 티구안에 비해 비싼 가격, 디젤 엔진에 대한 불신이 심해지고 있는 현 상황은 걸림돌이다.

초미세먼지, 질소산화물 등 디젤 엔진에 대한 세계 각국의 규제는 점점 까다로워진다. 벤츠나 폴크스바겐 등 유럽을 대표하는 브랜드는 대부분 전기차로 방향을 선회했다. 특히 푸조는 디젤엔진의 뛰어난 경제성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던 브랜드인만큼 이 난관을 어떻게 헤쳐나갈지에 기대가 모아진다.

한 줄 평

장점: 푸조를 다시보게 만드는 독보적인 디자인, 소형차 수준의 유지비

단점: 자신감 넘치게 책정한 가격. 사륜구동의 부재.

제갈원 에디터 won.jegal@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