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데이비슨,내년 중국서 338cc 소형 모터사이클 생산
할리데이비슨,내년 중국서 338cc 소형 모터사이클 생산
  • 박은서 에디터
  • 승인 2019.06.25 08:00
  • 조회수 35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개성파의 아이콘 할리데이비슨

미국의 개성을 대표하는 아이콘인 할리데이비슨이 내년 중국에서 모터사이클을 생산한다.

할리데이비슨은 21일 중국 ‘첸장 모터사이클’ 회사와 협업해 새로운 소형 모델을 생산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할리데이비슨은 미국 이외 국가에서도 모터사이클을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할리데이비슨의 중국 현지공장 결정은 최근 미국과 중국 사이에 벌어진 미・중 무역전쟁에서 트럼프 정부의 반감을 살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에서 생산될 할리데이비슨 모델은 338cc 소형 엔진이 장착된다. 이 모델은 할리데이비슨이 지금까지 생산한 모델 중 가장 작은 엔진을 단 것으로 2020년 말부터 중국에서 판매된다.

미・중 무역전쟁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할리데이비슨의 이번 중국 투자 전략은 여러 어려움이 수반될 것으로 예상된다. 할리데이비슨은 작년 유럽연합과 미국의 무역 갈등 중 '유럽에 생산설비를 짓겠다'고 발표해 트럼프 정부와 갈등을 겪은 바 있다.

지난해 할리데이비슨은 미국에서의 판매 부진을 타개하고, 유럽연합(EU)의 보복관세를 피하기 위해 유럽 수출용 오토바이를 현지에서 생산하려고 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취임 초기 "할리데이비슨은 ‘미국 제조업의 기둥"이라고 추켜 세웠었다.  그런 그가 할리데이비슨에게 “미국 밖으로 나가면 전에 경험하지 못한 세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위협하기도 했다.

할리데이비슨 2019 아이언 1200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터사이클은 보통 601cc 이상의 대형 모터사이클이다. 주로 레저용으로 사용되는 대형 모델의 판매 부진이 지속되자 할리데이비슨은 새로운 소형 모델을 개발해 세계 1위 오토바이 시장인 중국에 진출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중국 시장 진출은 이후 다른 아시아 국가로 진출할 교두보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된다.

할리데이비슨은 "첸장 모터사이클의 프리미엄 소형 모터사이클 생산 경험, 공급기반, 그리고 중국 시장에 대한 풍부한 지식 등을 종합 평가해 파트너쉽을 맺었다"고 밝혔다. 첸장모터스는 중국의 대표적인 모터사이클 회사다. 볼보자동차를 소유한 중국 토종 자동차 1위 기업인 지리자동차가 대주주다.

116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 밀워키주 기반의 할리데이비슨은 미국 주요 고객층이 서서히 노후화함에 따라 해외 판매를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앞서 2018년 할리데이비슨은 아시아에 소형 모터사이클을 출시하고 해외 시장에 전기 모터사이클을 출시하겠다고 발표했었다. 

박은서 에디터 carguy@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