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보조금 대리기사 업체가 지급? 환경부 홈페이지 무슨 일이
전기차 보조금 대리기사 업체가 지급? 환경부 홈페이지 무슨 일이
  • 홍성국 에디터
  • 승인 2019.08.12 08:00
  • 조회수 24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 수소전기차 넥소는 서울시 기준 350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고 구매 할 수 있다.
현대 수소전기차 넥소는 서울시 기준 350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고 구매 할 수 있다.

미세먼지로 대기환경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각광을 받고 있다.

양산 전기차는 2012년 테슬라가 장거리 주행 가능한 전기차를 선보이면서 전기차 시대의 방아쇠를 당겼다. 이후 2015년부터 국내에서도 전기차에 대한 관심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기존 자동차 업체들도 하나 둘씩 전기차를 선보였다. 정부에서 대기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전기차 보조금을 수 천만원씩 지급하면서 부터다.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차 300만대 보급을 목표로 각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국고보조금과 지자체 보조금을 포함해 적게는 1206만원부터 1305만원까지 지원한다. 특히 수소차는 기존 발전소를 이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기 때문에 내연기관 대체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아직은 비싼 가격과 적은 충전소 인프라 시설이 보급의 걸림돌이다. 전기차뿐 아니라 수소차 보조금도 엄청나다.  서울시 기준으로 350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수소차 보급에도 열을 올린다. 

대한민국 정부 네이버 포스트에 게시된 포스터. 전화번호가 (대표번호)1661-0970에서 1661-0907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정부 네이버 포스트에 게시된 포스터. 대표번호1661-0970이 1661-0907로 잘못 표기되어 있다.

전기차나 수소차 보조금 수혜를 알아보기 위해 기자는 이곳 저곳을 찾아보다 황당한 경험을 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 게시한 수소차 보조금 관련 포스트에 적힌 전화번호로 연락을 했다. 환경부나 전기차 관련 부서로 연결될 줄 알았더니 '대리운전 통합 콜센터'로 연결이 된다. 

잠시 착오가 있겠거니 해서 다시 확인 후 연락해봐도 역시 대리운전 콜센터다. 아래 적힌 환경부 전기차 충전소 홈페이지를 들어가 일일이 대표번호를 확인해 보니 전화번호 오류였다. 제대로 된 대표번호로 다시 연락을 하니 관련 정보를 전달해 주긴 했지만 황당하기 그지없다. 

자동차 등록대수가 가장 많은 서울특별시를 기준으로 보조금을 알아보기 위해 서울시 홈페이지를 찾았다. 내 손안에 서울이라는 서울특별시가 운영하는 매체를 통해 전기차 보조금 관련 뉴스를 찾았다. 다산 콜센터에서 전기차 보급관련 문의를 총괄한다.

다산 콜센터 측에 지원금 사업에 해당하는 차종에 대해 묻자 "서울시 대기환경과에 문의해야 확실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며 번호를 알려 준다. 곧바로 대기환경과에 전화를 하자 통화중이기에 기다렸다가 다시 걸었다. 신호는 가지만 받지 않는다. 6번 넘게 전화를 걸었지만 통화중이거나 받지 않았다. 

다산 콜센터에서 알려준 (서울특별시 대기환경과)02-2133-3643 번호는 여러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다산 콜센터에서 알려준 서울시 대기환경과 02-2133-3643로 여러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서울시에서는 자동차 영업점을 통해 보조금을 신청하고 받을 수 있다고 안내한다. 차량 구매를 하기 전에는 전기차 보조금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받기가 어려운 현실이다. 전기차 보급을 확대한다는 대대적인 홍보와는 다르게 안내 체계가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느낌이다. 

가속화되는 기후변화에 맞춰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열풍이 불고있다. 기업과 개인이 체감하는 변화의 속도는 매우 빠르지만 정부 대응은 항상 늑장이다. 관련 인프라를 구축하고 체계를 잡아야 전기차 보급도 탄력을 받을 수 있다.

홍성국 에디터 sk.hong@carguy.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