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너무 조용해..보행자 위한 어쿠스틱 차량경고 확대
전기차 너무 조용해..보행자 위한 어쿠스틱 차량경고 확대
  • 전한나 에디터
  • 승인 2019.08.27 08:00
  • 조회수 138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할로소닉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할로소닉

유럽에서 보행자 안전 향상을 위해 새로 출시되는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에서 가상의 소리를 내는 AVAS 시스템을 강제하는 법안이 시행된다. 미국에서도 2020년 9월부터 시행될 것으로 이미 보도된 바 있다. 국내에서도 조만간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에 AVAS 시스템 도입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유럽연합(EU)은 2019년 7월 1일부터 생산하는 4개 이상의 바퀴가 달린 모든 개인 및 상업용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신차에 반드시 어쿠스틱 차량 경보 시스템(AVAS)을 장착해야 한다. UN의 유럽경제위원회 규정 ECE R138와 함께 유럽 연합(EU)의 자동차 소리 수준에 관한 규제(EU 540/2014)에 따라, 앞으로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및 교통 약자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의 접근하는 소리를 좀 더 쉽게 들을 수 있게 됐다.또한 유럽 맹인연합과 같은 단체에 향후 10여년 이상 이 법에 대한 캠페인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 법안에 따르면 어쿠스틱 차량 경보 시스템은 시속 20km 이내에서 주행하는 차량에 대해 최소 56 데시벨 이상의 소리가 활성화되어야 한다. 이는 전동칫솔 또는 문서 파쇄기 소음 수준과 맞먹는 수치이다. AVAS 사운드는 보행자나 다른 도로 이용자들에게 차량 운전 상태를 알려주는 지속적인 형태의 것이어야 한다고 규정한다. 예를 들어, 가속도를 나타내기 위해 사운드의 레벨이나 피치의 변화를 생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현재 내연기관 엔진음과 비슷한 소리가 될 것이라는 얘기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도 2020년 9월부터 모든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를 대상으로 시속 30㎞ 미만 주행 시 가상의 소리를 내도록 의무 할 예정이라고 발표하였다.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할로소닉
하만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할로소닉

2009년부터 이미 하만은 할로소닉 (HALOsonic)이라는 능동형 소음 제어 솔루션 안에 차량 외부 음향 솔루션 (external Electronic Sound Synthesis, eESS)이라고 불리는 자체 AVAS 사운드 시스템을 개발한 바 있다. 

하만의 카오디오 사업부에서 상품 전략 및 기획을 담당하는 라쥬스 어거스틴(Rajus Augustine) 이사는 “최근 몇 년 동안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및 교통 약자에 대한 위험 요소도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했다"며 "할로소닉의 eESS와 같은 AVAS 기술은 시끄러운 도시 환경에서 전기차 접근에 대한 보행자의 인식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하만의 차량 외부 음향 솔루션(eESS)은 특정 사운드를 생성해 차량 전후방에 위치한 스피커를 통해 재생한다. 속도 및 연료 조절 위치 센서를 통해 eESS 신호의 양과 특성을 결정하여 보행자에게 차량의 접근을 경고해준다.

EU 법령에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하만 시스템은 차량 내부에서도 사운드를 제공하는 모듈식 시스템이다. 운전자에게 차량 주행 상태에 대한 음향 피드백을 제공한다. 결과적으로 운전자가 좀 더 차량에 집중할 수 있다는 것. 예를 들어, 전기차의 모터가 작동할 때 생성되는 웰컴 사운드와 작동을 멈출 때 재생되는 셧다운 사운드는 운전자에게 차량 상태에 대한 음향 단서를 제공한다. 또한, 하만의 eESS는 고객의 특정 요청이나 시장별 특정 규정, 예를 들어, 미국 시장에서는 시속 30km에서 eESS를 활성화 시켜야 한다는 규정에 따라 튜닝할 수도 있다.

이와 더불어, 하만의 할로소닉 솔루션을 통해 자동차 업체는 맞춤형 사운드를 제작할 수 있다. 여러 OEM 업체 역시 자동차 브랜드의 DNA를 반영하는 시그니처 사운드를 만들 수 있다.

라쥬스 어거스틴(Rajus Augustine) 하만 이사는 “스포티한 엔진 사운드 또는 우주선과 같은 드론 사운드를 통해 할로소닉은 보행자의 안전을 보장하면서도 자동차의 특성을 반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한나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