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BMW 330i M sport...스포츠 세단 진수는 가솔린 터보
[시승기]BMW 330i M sport...스포츠 세단 진수는 가솔린 터보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19.11.10 08:00
  • 조회수 968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 BMW 330i M 스포츠 패키지
2019 BMW 330i M Sport Package

어린 시절 가장 좋아했던 자동차 브랜드가 BMW다. 뒷바퀴를 굴리며 직렬 6기통 엔진을 얹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내겐 최고의였다. BMW 로고가 비행기 프로펠러를 형상화했다는 사실은 안 순간 BMW를 탄 길거리 모든 이들이 동경의 대상이 됐다. 지금이야 BMW는 너무 흔한 차가 됐지만 2000년대 초만 해도 길거리에서 750Li를 보면 '아파트 한 채가 굴러다닌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BMW 모델 가운데 가장 완성도가 높은 주행성능을 보여주는 차로 3시리즈가 꼽힌다. 국내에서는 지난 4월 7세대 신차가 출시됐다. 당시 시승했던 320d는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된 모델로 연비가 좋아 국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상당했다. 기대가 컸던 탓인지 실망감도 감출 수 없었다. 

2019 BMW 330i M Sport Package 외관
2019 BMW 330i M Sport Package 외관

서스펜션은 너무 무르고 엔진 반응 역시 디젤이라 그런지 평범했다. 여기에 3시리즈는 차체 크기를 키우고(이전 모델 대비 전장 76mm, 전폭 16mm, 전고 6mm, 휠베이스 41mm가 더 길고 넓고 높아졌다) 승차감을 부드럽게 셋팅하면서 4인 가족이 타는 패밀리카로 변신했다는 느낌을 받았다. 머리 속에서 상상하고 있던 꽉 조율된 서스펜션과 부드럽지만 날카롭게 반응하는 엔진, 그리고 빠릿하게 변속을 해내는 콤팩트 스포츠 세단과는 거리가 멀었다. BMW 로고가 달린 따분한 패밀리 세단이라는 느낌을 머리 속에서 지울 수 없었다. 어렸을 적 꿈이 산산조각 나는 순간이었다.

이번 시승은 달랐다. 엔진의 차이가 완전히 다른 성격의 차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 시승차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에 M 스포츠 패키지가 적용된 330i다. 최고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79kg.m를 발휘한다. 그다지 눈에 띄는 엔진 출력은 아니지만 탄탄한 하체와 견고한 섀시, 그리고 잘 조율된 서스펜션이 운전의 즐거움을 극대화한다.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는 일체감을 높였지만 밋밋해보이기도 한다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는 일체감을 높였지만 밋밋해보이기도 한다
전투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BMW의 최신 계기판
전투기 조종석을 연상시키는 BMW의 최신 계기판

3시리즈 외관은 7세대로 변화를 거듭하며 헤드램프와 키드니 그릴을 하나로 이었다. 디자인 호불호가 갈리지만 대체적으로 날렵해지고 디자인 일체감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는다. 특히 헤드램프는 1998년 출시된 E46 3시리즈를 많이 닮았다. 헤드램프 중간을 파고든 범퍼가 스포티한 인상을 더한다. BMW 특유의 긴 후드와 휠베이스 그리고 짧은 오버행이 만들어내는 전통적인 스포츠 세단의 비율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더욱 커진 차체로 거주성까지 챙겼다
더욱 커진 차체로 거주성까지 챙겼다

인테리어는 기존 320d와 99% 똑같다. 실내에는 12.3인치 계기반과 동일한 위치에 자리잡은 10.25인치 센터 디스플레이가 눈을 사로잡는다. 조그맣게 조각난 수 많은 버튼 역시 변함이 없다. 차 값에 걸맞지 않는 싸구려틱한 소재도 그대로 사용했다. 넉넉한 2열 역시 디젤과 마찬가지다. 2열 승객을 위한 별도의 온도조절장치와 열선 시트, USB-C타입 충전포트 2개와 12V 파워아울렛 같은 편의장치도 넉넉히 챙겼다.

완성도 높은 2.0L 터보엔진이 탄탄한 차체와 조화를 이룬다
완성도 높은 2.0L 터보엔진이 탄탄한 차체와 조화를 이룬다

별 기대 없이 시동버튼을 누르고 가속 페달에 발을 올렸다. 나긋나긋한 엔진음이 살짝 들려온다. 320d에서 거칠게 몰아쉬는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없다. 힘차게 튀어나가는 차량에 몸을 파묻으면서 이전에 가지고 있던 3시리즈에 대한 생각이 재정립됐다. 귓가를 때리는 배기음(사실 사운드 제너레이터가 내는 가짜 소리)은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지 못할 만큼 자극적이다. 심장은 직렬 4기통 2.0L 가솔린 터보이지만 소리 만은 8기통 자연흡기 엔진이 부럽지 않다. 직선 주로를 주파 능력은 다소 평이한 수준이다. 부담없이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을 수 있다면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h까지 5.8초 만에 도달할 수 있다. 8단 자동변속기는 DCT 마냥 리드미컬하게 변속 역할을 수행한다. 급가속을 위해 가속 페달을 즈려 밟으면 변속기는 재빠르게 기어를 낮춘다.

민첩한 엔진 반응, 자로 잰 듯 날렵한 코너링
민첩한 엔진 반응, 자로 잰 듯 날렵한 코너링

진정한 재미는 자로 잰 듯한 코너링이다. M 스포츠가 적용된 330i에는 제법 단단한 스프링과 스태빌라이저, 그리고 전자식 디퍼렌셜 기어가 장착된다. 코너에서 머리를 깊숙하게 밀어 넣어도 뒷바퀴는 레일을 깐 듯 앞바퀴를 따라 선을 그리면 움직인다. 뒷바퀴가 미끌리는 상황에도 불안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단지 어느 쪽으로 움직일지 미리 머리 속으로 결정하고 스티어링휠만 돌리면 그대로 돌아나갈 수 있다. 후륜구동이라 느낄 수 있는 짜릿한 주행 질감이다. 뒤뚱거림이나 한치의 흐트러짐이 없이 주행 차선을 지켜나간다.  콤팩트 스포츠 세단의 정석이라고 불릴만하다. 이런 움직임에는 BMW가 그렇게나 목 매다는 앞뒤 50:50의 무게 배분의 역할도 크다.

단단한 승차감은 럭셔리 라인과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단단한 승차감은 럭셔리 라인과는 확실히 차별화된다

소문으로만 들었던 과거 5세대 3시리즈의 둔탁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노면을 부드럽게 소화해내는 것과도 거리가 있다. 필요한 노면 정보를 정확하게 운전자에게 피드백한다. 다만 이전에 시승했던 320d M 스포츠나 320d 럭셔리 라인과는 달리 2열에 앉은 승객은 이리저리 굴러다니기 바쁘다. 럭셔리 라인과 M 스포츠 사이의 극명한 성격 차이가 드러나는 부분이다. 320d 럭셔리 라인이 가족을 즐겁게 해주는 차라면, 330i M 스포츠는 운전자만 즐거운 차다.

오금이 저릿한 운전 재미 외에 수준 높은 반자율 주행 성능도 갖췄다. 앞차와의 간격유지는 물론 차선을 유지하며 달려나가는 실력이 수준급이다. 여기에 7시리즈에서 선보였던 후진 어시스트 기능도 포함됐다. 지나왔던 길을 자동으로 후진해 스스로 빠져나간다(최대 50m) . 이런 편의장비는 운전의 재미 앞에선 모두 허사일 뿐이다. 330i M 스포츠는 직접 운전하는 것이 가장 즐겁다.

여전히 D세그먼트 스포츠 세단의 정석
여전히 D세그먼트 스포츠 세단의 정석

BMW 3시리즈는 명실상부한 프리미엄 D세그먼트의 절대 강자 임에 틀림이 없었다. 7세대 3시리즈 역시 이전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완성도 높은 주행성능을 갖췄다. 크기가 커진 만큼 넉넉한 2열 공간도 마련했다. 3시리즈는 다시 한 번 경쟁자(C클래스, XE, A4, S60, G70 등)들을 손쉽게 따돌렸고, 저만치 앞서간다.

다만 시승차 기준 6520만원에 달하는 높은 가격은 3시리즈 가격표는 의문점이다. 요즘 모델 별로 600만~800만원에 달하는 할인이 그나마 위안 거리다. 할인을 감안하면 같은 2.0 터보 가솔린 엔진을 단 볼보 S60과 가격대가 겹친다. 그런 점에서 3시리즈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한 줄 평

장점 : 자로 잰 듯한 코너링과 빠릿한 변속.단단한 차체

단점 : 5시리즈 가격 아니야..대신 10% 이상 할인이 위안

BMW 330i M sport

엔진

L4 2.0L 가솔린 터보

변속기

8단 자동

구동방식

후륜구동

전장

4709mm

전폭

1827mm

전고

1435mm

축거

2851mm

공차중량

1620kg

최대출력

258마력

최대토크

40.79kg.m

복합연비

11.1km/L

시승차 가격

6520만원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