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슈]경차보다 싼 최저가 중형 SUV 출시..단돈 900만원
[중국이슈]경차보다 싼 최저가 중형 SUV 출시..단돈 900만원
  • 조정기 에디터
  • 승인 2019.12.28 08:00
  • 조회수 438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에서 중형급 SUV가 기아차 경차인 모닝 기본형 보다 저렴한 900만원대에 출시돼 눈길을 끌고 있다.

스웨이자동차(영문명 SWM) 대표 SUV SWM X3
스웨이자동차(영문명 SWM) 대표 SUV SWM X3

전기차 및 엔진 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신생 자동차회사인 중국 스웨이자동차(斯威汽车, 영문명 SWM)는 12월 중국 배기가스 최저기준(유로6와 비슷) 중국6를 만족하는 6,7인승 중형 SUV '올 뉴 SWM(스웨이) X3'를 출시했다. 중형으로는 역대 최저가 SUV다. 

SWM X3는 1.5L 자연흡기식 엔진에 5단 수동변속기 단일 모델이다. 3열 시트를 단 6,7인승에 트림은 총 3가지다. 가격은 5.50만~6.69만 위안(한화 약 913만원~1110만원)이다. 전장 4615m, 전폭 1790mm, 전고 1790mm에, 휠베이스는 2725mm다. 중형 크기의 SUV 가격대로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저렴하다. 

SWM X3 7인승 내부
SWM X3 7인승 내부

새롭게 출시된 SWM X3는 기존 5, 7인승 모델과 달리 6인승 모델을 추가하면서 5인승 모델을 단종시켰다. 모두 3열 시트를 장착한 6/7인승으로 구성했다. 

SWM X3 정면부
SWM X3 정면부

외관은 기존 모델과 비교해 큰 변화가 없다. 전면부 큰 가로형 라디에이터 그릴을 크롬 도금으로 장식했다. 가운데에 회사의 영문 로고를 새겨 넣었다. 라디에이터 그릴과 이어지는 독특한 디자인의 헤드라이트에 LED램프를 달아 점등시 시각적 효과가 뛰어나다. 범퍼부에는 안개등을 달았다.

SWM X3 측면부
SWM X3 측면부

측면부는 큰 짐을 싣거나 고정하기 위한 루프랙과 투톤 색상이 눈길을 끈다. 알루미늄 합금 휠은 스포티하다. 여기에 측면 캐릭터라인을 헤드램프부터 테일램프까지 직선으로 길게 이어 육중한 차체에 날렵함을 더했다.

SWM X3 후면부
미니밴 같은 SWM X3 후면부

후면부는 예전 쌍용차 미니밴 로디우스 느낌이 난다. LED 테일램프 가운데 새긴 ‘SWM motors’ 영문 로고와 아랫부분을 크롬도금으로 장식하면서 양측 테일램프를 연결했다. 하단부에 양측에 배치한 내장형 배기구도 크롬도금으로 장식, 럭셔리한 느낌을 준다.

하이테크한 느낌을 물씬 풍기는 SWM X3 내부
SMW 패밀리룩 기반한 X3 내부

내부 인테리어는 SWM 만의 패밀리룩을 살렸다. 아이언맨 헬맷 모양으로 독특하게 디자인한 센터페시아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최신식 D컷 스포츠 스티어링휠과 다변형 풀액정 계기판, 8인치 고화질 LCD 센터디스플레이를 장착했다. 900만원대 이상의 하이테크한 느낌을 물씬 풍긴다.

2,3열 시트를 눕혀 트렁크를 확장한 모습
2,3열 시트를 눕혀 트렁크를 확장한 모습

이 차는 디자인보다 실용성이 큰 장점이다. 트렁크 공간 활용도가 뛰어나다. 높이가 900mm, 가로폭이 1330mm이며, 2,3열을 눕히면 저장 공간이 1800mm까지 늘어난다. 성인 남성 두 명이 누워서 잘 수 있을 정도다.

엔트리 트림 모델 옵션에서 제외된 전동식 파노라마 썬루프
엔트리 트림 모델 옵션에서 제외된 전동식 선루프

SWM X3의 기본 옵션은 잠김 방지 브레이크시스템, 전자식 제동력 분배 장치, 타이어 공기압 감지 시스템, 운전석 및 보조석 에어백 등이 있다. 엔트리 트림 모델을 제외하고는 전동식 선루프와 후방주차보조시스템 옵션을 추가했다. 최상위 트림은 차체자세제어장치, 경사로 밀림 방지장치, 스마트폰 미러링, 캠핑 카라반 등을 끌 수 있는 트레일러링 시스템, GPS 네비게이션, 스마트 보이스, 스마트폰 원격 조종 등의 옵션을 더했다. 차체 안정성과 더불어 풍부한 옵션으로 인해 가성비가 뛰어난 모델로 중국서 호평을 받고 있다.

외관 컬러는 레드와 화이트 단 두 가지다.

SWM X3 엔진룸
SWM X3 엔진룸

동력장치는 기존 1.5L 터보차저 가솔린 엔진에서 중국 배기가스 최저기준을 만족하는 1.5L 4기통 자연흡기식 엔진으로 교체했다. 최대출력은 112마력이며, 최대토크는 15.5kgf.m이다. 

조정기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