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G80 조사..역대급 디자인,사장님차 아냐
제네시스 G80 조사..역대급 디자인,사장님차 아냐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0.04.13 08:40
  • 조회수 2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3세대 제네시스 G80이 기존 E클래스,5시리즈를 능가하는 역대급 디자인에 2열을 주로 사용하는 사장님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흥미로운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다.

자동차 종합 미디어 카가이(carguy.kr)는 지난 3일부터 4일간 ‘G80 디자인 및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카가이 유튜브 구독자(약 6만3천명)가 대상이다. 자동차를 좋아하고 구매력있는 만 25~54세가 전체의 83%를 차지한다. 이 중 남성 비율은 96%다. 4일간 설문에서 3600여 명이 응답했다.

제네시스는 올해 3월 7년 만에 풀체인지 G80을 출시했다. G80은 제네시스의 시작을 알린 모델이다. 현대차는 2000년 이후 고급 브랜드 런칭을 계획했지만 대중차로서 최고급인 '니어 프리미엄' 전략을 최종 선택했다. 이후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와 함께 자동차 산업에 변혁이 일어났다. 중국이 세계 자동차 시장 1위가 됐고 중국차가 대중 브랜드로서 역할을 만족시켰다. 출구를 찾던 현대차는 결국 2015년 플래그십 세단인 EQ900과 함께 제네시스 브랜드를 론칭했다. 기존 제네시스 이름으로 판매되던 차량을 G80으로 개명했다. 사실상 이번 3세대 G80은 제네시스 브랜드 론칭이후 처음으로 출시된 것과 다름이 없다. 

 

조사 문항은 ‘1. 기존 G80에 비하면 개과천선! 후면 패스트백은 역대 최고다’, ‘2. 예쁘지만 4도어 쿠페 스타일이라 뒷좌석 전용으로는 무리다’, ‘3. 인테리어와 눈에 보이는 소재는 넘사벽이지만 너부 비싸졌다’, ‘4. 디자인이 점점 기괴해져간다. 고상한 품위가 느껴지지 않는다’, ‘5. 경쟁 모델인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에 비해 디자인, 가성비가 좋다’ 등 이다. 응답은 복수 선택이 불가능하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조사 결과 ‘기존 G80에 비하면 개과천선! 후면 패스트백은 역대 최고다’는 의견이 41%로 압도적 지지를 받았다. ‘기존 G80이 워낙 꼰대 이미지라 훨씬 젊어 보이고 좋다’는 의견이 눈에 띄었다. ‘패스트백 디자인 끝내준다’며 ‘밋밋한 벤츠 CLS 후면보다 훨씬 좋다’는 의견도 존재했다. ‘이뻐.. 근데 못사 아반떼나 사야돼..’라는 현실을 알려주는 가슴 아픈(?) 사연도 있었다. 전체적으로 디자인이 좋아졌다는 평이다.

‘경쟁 모델인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에 비해 디자인, 가성비가 좋다’ 항목이 두번째(28%)로 많은 선택을 받았다. 한 구독자는 ‘벤츠의 디자인은 요즘 후퇴하고 있다’ 며 ‘제네시스의 디자인이 독3사 못지 않다’는 의견을 냈다. 또 다른 구독자는 ‘디자인도 독3사 못지 않게 일취월장한다. 무엇보다 국산차라는 점에서 사후관리가 이점이다’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세번째로 높은 의견(20%)은 ‘인테리어와 눈에 보이는 소재는 넘사벽이지만 너부 비싸졌다’라는 응답이다. ‘이제 가격으론 프리미엄 독3사를 따라잡았다. 품질, 기술력, 네임벨류는 언제쯤 따라잡을지가 문제’라는 날카로운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 G80

네번째는 ‘디자인이 점점 기괴해져간다. 고상한 품위가 느껴지지 않는다’라는 의견이 6%를 차지했다. ‘전면 과한 그릴은 아무리 봐도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떠오릅니다... 시간이 지나도 적응 안 될듯...’ 이라며 넓은 면적의 그릴을 단점으로 꼽았다.

마지막으로 ‘예쁘지만 4도어 쿠페 스타일이라 뒷좌석 전용으로는 무리다’라는 의견이 5%를 차지했다. ‘세단이면 세단답게 만들었으면 좋겠어요. 쿠페형식 세단 적당히 하던가 그만했으면..’이라며 정통 세단이 아닌 점이 아쉽다는 평이다. ‘우리나라는 관용차로 G80을 많이 쓰는데 뒷좌석 머리공간이 나올지 의문’이라는 지적도 나왔다.

이 외에도 파워트레인에 대한 아쉬움을 표한 구독자도 상당수 존재했다. ‘시대의 흐름에 맞는 전기차나 하이브리드도 나왔으면 좋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 존재했다.

조사 결과 G80 디자인은 대성공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제네시스의 새로운 두 줄 디자인이 GV80에는 어색했지만 G80에는 완벽하게 어울린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시장에서는 준대형 럭셔리 세단 고정층이 확실해 성공적인 판매가 예상된다. 역시 관건은 북미 시장이다. 제네시스는 수출에 성공하기 위해서 많은 애를 쓰고 있지만 아직까지 결과는 신통치 않다. 니어 럭셔리에 머물고 있다. 북미시장에도 신형 G80이 성공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