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스팅어 부분변경 코앞..현대 고성능 N과 차별화는?
기아 스팅어 부분변경 코앞..현대 고성능 N과 차별화는?
  • 장희찬 에디터
  • 승인 2020.04.16 09:00
  • 조회수 3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자동차 스팅어

국내 유일의 GT 모델인 기아 스팅어 부분변경 모델 출시가 하반기로 다가왔다. 외관은 큰 변화가 없으나 제네시스 G80에 탑재되는 2.5리터와 3.5리터 터보 엔진이 기존 2.0리터, 3.0리터 엔진을 대체할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은 엔진 변화는 납득하지마 익스테리어나 인테리어 변화가 램프 부분을 제외하면 전무한 수준이라는 것에 아쉬움을 표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기존 걸출한 디자인에 손을 대지 않은 게 다행"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기아자동차 스포츠 라인업은 현재 가장 강력한 라이벌에 가로 막혀 기를 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강력한 라이벌은 같은 형제 브랜드인 현대자동차이다. 엄밀히 말해 기아차 모든 스포츠 라인업은 현대 N 라인업의 하위 취급을 받고 게 현실이다.

곧 나올 스팅어 또한 다르지 않다. 분명히 스팅어가 처음 출시되었을 때만 하더라도, 스팅어는 국산 유일의 GT콘셉 스포츠백이었다. 하지만 이러한 명성은 오래가지 못하였다.제네시스 G70이 같은 플랫폼, 같은 엔진에 스포츠 세단으로 나와 국내 시장을 공략하기 시작한 것이다.

G70 페이스리프트 위장막

스팅어 대체재인 제네시스 G70도 연내 출시된다. 이미 대대적인 페이스리프트를 예고한 만큼, 스팅어 판매량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G70 페이스리프트는 신형 G80과 비슷한 디자인 언어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돼 소비자의 기대가 큰 상황이다.

기아 K3 모델의 스포츠 버전인 GT 또한 현대의 벨로스터N에 밀려 이렇다 할 힘을 쓰지 못한다. 기존에도 힘든 상황이었는데, 현대자동차에서는 벨로스터N DCT, 아반떼 N라인 출시를 예고하면서 준중형 스포츠 시장에서 기아차 입지는 더욱 줄어들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브랜드 포지셔닝의 문제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기아자동차는 현대 고급차 디비전인 제네시스, 스포츠 디비전인 N 같은 시도가 전혀 없다. 오로지 기아 엠블럼을 그대로 유지한다. 적어도 국내에서는 제네시스는 국산 고급 브랜드의 대명사로 자리를 잡았다. N브랜드는 세계적으로 스포츠 브랜드로서 인정을 받는 추세이다. 이런 상황에서 기아차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는 스팅어나 K3 GT는 인지도 면에서 밀릴 수 밖에 없다.

현대 벨로스터N

만약 현대기가  조금 더 면밀한 전략을 세웠더라면 이러한 불상사(?)는 막을 수 있었을지도 모른다. 분명히 경쟁 모델인 스팅어와 G70, 벨로스터N과 K3 GT는 지향점 차이가 존재한다. 기아자동차는 가족과 함께 탈 수 있는 스포티한 차량으로 포지셔닝을 한 반면, 현대자동차는 운전자가 즐거운 순수 오너 드리븐 성향의 차량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차이가 신차 구매를 결정하는데 별로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 모두 플랫폼을 공유하고 엔진마저 공유하는 거의 비슷한 차량이다. 차량 인지도가 구매에 큰 영향을 끼치는 시장 특성 상,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가 우월한 G70이나 벨로스터N으로 이목이 쏠릴 수 밖에 없다.

해외를 본다면 더욱 확실해 진다. 오히려 스팅어는 해외에서 성적이 더 좋다. 북미에서는 최근 따라잡혔지만 전체 제네시스 브랜드보다 스팅어가 더 많이 팔리는 이변을 연출했다. 북미에서 제네시스 브랜드 인지도가 낮아서다. 비슷한 차량으로 보았을 때에는 스팅어가 G70을 넘어서는 분명한 장점이 있지만,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와 일반 브랜드인(적어도 소비자 입장에서) 기아 네임 벨류 차이는 극명하다.

기아 씨드
기아 씨드

현재 기아차는 스포츠 디비전 출시에 관해서는 말을 아낀다. 유럽에서 극찬을 받았던 씨드 GT와 같은 차량을 제작한 노하우를 살려 스포츠 디비전을 출시하는 것은 불가능 한 것일까? 물론 현대 N디비전과의 경쟁을 우려할 수도 있다.

기아차가 현대의 서브 브랜드로 판매량에 덤으로 얹어가는 것이 아닌 이상, 현대 못지 않은 잠재력을 가진 기아 스포츠 모델을 키워줄 필요가 있다.

앞으로 기아자동차에서 스팅어와 같은 차량이 계속 나올지는 의문이다. 스팅어 최근 실적이 단종을 우려할 만큼 좋지 못한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분변경 모델이 나온다는 것은 기아차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기아의 스포츠라인업 개발은 멈추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인 것이다. N 그림자를 넘어서 세계로 뻗어나가는 기아 스포츠 디비전을 기대해본다.

 

장희찬 에디터 j.jang@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