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아반떼 판매 가볍게 제낀 테슬라 모델3..돌풍의 끝은
1분기 아반떼 판매 가볍게 제낀 테슬라 모델3..돌풍의 끝은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0.05.07 09:05
  • 조회수 3747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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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테슬라 모델3 퍼포먼스

테슬라의 폭풍 성장이 매섭다. 지난 4월 한국 수입차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3가 1등(2415대)을 했다. 수입차 시장의 절대 강자인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1617대)와 BMW 5시리즈(1976대)를 제친 성과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자동차 판매량이 하락세를 보이는 가운데 테슬라가 독주를 이어가고 있다.

우선 세계 2위 규모의 자동차 시장인 미국에서 기세가 만만치 않다. 테슬라는 지난 1분기 5만2800대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72.5%나 급증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상위권 브랜드인 포드(48만9051대, -12.3%), 토요타(43만9402대, -7.9%), 쉐보레(42만9529대, -4.9%), 혼다(27만253대, -18.9%)가 모두 1분기 판매량이 대폭 줄어든 것과 다른 행보다.

테슬라는 미국 시장에서 모델S, 모델X, 모델3, 모델Y를 판매한다. 기존 자동차 제조사와 달리 판매하는 라인업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분기에만 5만2800대를 팔아 전체 브랜드 17위를 기록했다. 이는 아우디(4만1371대), 캐딜락(3만323대), 볼보(1만9485대), 제네시스(3955대)를 제친 성적이다.

퍼포먼스 모델답게 시공간을 초월하는 듯한 가속력을 자랑한다
테슬라 모델3

테슬라가 미국 시장에 판매하는 모델 중에서 특히 모델3 판매량이 두드러진다. 지난 1분기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3는 총4만4500대다. 테슬라 전체 판매량의 84.2%를 차지한다. 지난해 동기 대비 판매량이 무려 98.4% 증가했다.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입지가 두터운 픽업과 SUV를 포함해도 전체 모델 중 19위, 세단 모델 중에선 7위에 해당한다. 1~6위 차량(토요타 캠리, 토요타 코롤라, 혼다 시빅, 닷지 차저, 닛산 알티마, 혼다 어코드)은 2만~3만 달러의 저렴한 대중차라는 점을 감안하면 5만 달러대인 모델3 판매량은 더욱 놀랍다.

현대 올 뉴 아반떼
현대 올 뉴 아반떼

프리미엄 콤팩트 세단 시장만 놓고 보면 모델3 판매량은 1위에 해당한다. 대중차 브랜드의 모델을 모두 포함한 콤팩트 세단 시장 전체를 통틀어도 토요타 코롤라(6만9214대), 혼다 시빅(6만3944대)에 이어 3위다. 눈길을 끄는 것은 현대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2만5745대), 닛산 센트라(2만3879대), 기아 포르테(국내명 K3, 2만2359대) 판매량을 가뿐히 뛰어 넘는다.

올해 미국에선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이 완전히 사라졌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받을 수 없지만 판매량이 줄지 않고 오히려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했다.

테슬라는 판매가 상승함에 따라 지난 1분기 59억8500만달러(한화 약 7조3410억원)의 매출액으로 신기록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2%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도 2억8300만달러(한화 약 3437억원)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테슬라는 이달 7일 현재 시가총액 약 150조원으로 토요타(약 245조원) 이어 세계 2위의 자동차 회사로 우뚝 섰다.

2019 테슬라 모델X 100D
테슬라 모델X 100D

테슬라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선 갑론을박이 벌어진다.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쪽과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 판을 완전히 뒤집었다’는 의견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 톱10 브랜드가 하지 못했던 전기차 및 IT 기술 탑재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혁신을 이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테슬라는 조립의 완성도가 높아짐과 동시에 다양한 가지치기 모델을 출시하면서 판매량 증대에 성공을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15일부터 미국 시장에서 모델Y 고객 인도가 본격 시작됐다. 올해 1월 중순 준공한 중국 상하이공장도 이달 본격 재가동에 들어갔다. 더불어 이르면 올해 연말 테슬라의 첫 픽업트럭인 사이버트럭이 출시되면 판매량은 더욱 무서운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가 시가총액에서 토요타를 누르고 자동차 업계 1위로 올라 설 날이 그리 멀지 않아 보인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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