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 중국제지만 B&0 뺨치는 음질의 비밀은
테슬라 모델3, 중국제지만 B&0 뺨치는 음질의 비밀은
  • 엄휘용 에디터
  • 승인 2020.06.14 10:00
  • 조회수 687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모델 3
테슬라 모델 3

테슬라가 한국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 대비 231% 성장했다. 아직 지방에는 많지 않지만 서울 도심에서는 여기저기서 테슬라 전기차를 종종 마주친다. 급격한 상승세를 달리는 테슬라는 11일 미국 종가 기준으로 주가가 1000달러를 넘어섰다. 지난 2월19일 최고가 917.42달러를 훌쩍 경신한 금액이다. 테슬라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도 다양하다. 테슬라 성장에 ‘효자’역을 맡고 있는 모델3 장점 가운데 오디오를 집중 분석했다. 

최근 자동차 오디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커졌다. 고급세단 뿐 만 아니라 기아 K3,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같은 2천만원대 차량에서도 고급 오디오 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명품 오디오는 덴마크의 뱅엔올룹슨(Bang&Olufsen), 차량용 인포테인먼트기술의 선구자 하만카돈(harman/kardon)이 있다. 여기에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로는 BMW나 볼보에 탑재되는 바우어스 앤 윌킨스 (Bowers & Wilkins), 프랑스 명품으로 부자들의 전용품인 포칼(Focal)도 요즘 차량용 오디오에 눈독을 들인다. 푸조와 DS에 일부 탑재된다. 테슬라는 프리미엄 전기차 브랜드다. 모델3가 테슬라 엔트리 모델로 가성비를 내세운다면 어떤 오디오 시스템을 달았을까.

원가를 절감하면서도 효율성이 높은 결과를 얻기 위해, 모델S는 독일에 있는 하만카돈의 자회사 ‘S1nn’에서 제작한 유닛을 사용한다. S1nn은 하만카돈의 중저가 브랜드 마케팅 수단이다. 특별히 스피커 브랜드를 밝히고 싶지 않은 자동차 회사에 주로 공급했다. 테슬라,벤틀리,스코다, 폭스바겐 등이 있다. 심지어 포르쉐918 모델에도 S1nn에서 제작한 오디오를 사용한다. 모델S에 달린 스피커를 뜯어 보면 "Made in China" 라고 써 있다. 이런 이유로 진짜 싸구려 취급을 받기도 했지만 사실과 다르다. 벤틀리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 일부 모델에도 S1nn을 사용한다는 것은 놀라운 사실이다.

테슬라코리아는 프리미엄 인테리어와 프리미엄으로 나뉜다. 부분 프리미엄 인테리어일 경우(모델 3 기준) 대쉬보드에 각각 1개의 1인치 트위터와 2개의 4인치 미드레인지가 올라간다. 대신 A필러 부근에 별도 트위터는 없다. 프론트 도어에 8인치 우퍼가 1개씩 달린다. 리어도어에는 4인치 미드레인지가 1개씩 설치한다. 리어 우퍼는 없다. 전체 7개의 스피커가 설치된다.

테슬라 모델3 프리미엄 인테리어에 장착된 오디오시스템
테슬라 모델3 프리미엄 인테리어에 장착된 오디오시스템

 

프리미엄의 경우 동일차량(모델 3)이라도 차이가 크다. 먼저 대쉬보드에 1개의 1인치 트위터와 3개의 4인치 미드레인지 스피커가 올라간다. 사이드미러가 달린 안쪽에 1인치 트위터 각 1개씩, A필러에 2.5인치 미드레인지 1개씩 추가 설치된다. 프론트 도어에 8인치 우퍼와 리어도어에 4인치 미드레인지는 동일하다. 리어 공간에 4인치 미드레인지 2개와 8인치 서브우퍼가 추가된다. 총 15개의 스피커 유닛이 장착된다.

Torque News에서 소개한 모델 3의 베스트 오디오 세팅
Torque News에서 소개한 모델 3의 베스트 오디오 세팅

 

프리미엄과 부분 프리미엄 인테리어의 차이는 스피커의 개수 뿐 아니라 앰프 출력도 다르다. 프리미엄의 경우 560W의 고출력을 뿜어낸다. 스탠다드 트림은 200W 메인 앰프가 동일한 위치에 들어간다. 오디오를 잘 몰라도 숫자 크기의 차이로 짐작이 가능하다. 실제 소리의 차이도 크다. 물론 오디오만 따로 탈거해 실험을 할 수는 없지만, 다른 오디오도 마찬가지로 같은 스피커 구성에서 앰프만 교체해도 큰 차이가 난다. 모델3 오디오 시스템이 중국제이지만 사실상 B&O에 필적하는 수준으로 볼 수 있다. 다음 편에서 테슬라가 B&O 기술진을 스카우트해 모델3 하이파이 오디오를 만들어낸 비사를 소개한다. 

엄휘용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