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괴한 테슬라 사이버트럭..벌써 65만대 계약, 내년 양산
기괴한 테슬라 사이버트럭..벌써 65만대 계약, 내년 양산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0.07.0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론 머스크와 사이버트럭
일론 머스크와 사이버트럭

‘이게 진짜 양산차라고?’ ‘설마 이대로 나오진 않겠지’ 테슬라 사이버트럭 양산형 모델이 공개된 이후 대다수 반응이다.

테슬라는 모델Y를 마지막으로 'S3XY' 라인업을 완성시켰다. ‘갑자기 뜬금없이 사이버트럭이야?’라고 할 수 있지만 사이버트럭은 일론 머스크의 생각이 모두 담겨있다. 아울러 연간 북미에서만 500만대에 달하는 픽업트럭 시장을 놓칠 수 없는 절박함도 있다. 대형 SUV 베이스로 제작하는 픽업트럭은 평균 가격대가 4만 달러 내외로 고가다.  

테슬라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 업체와 차별화를 분명히 해 성공을 거뒀다. "전기차는 비싸기만 하고 작고 못생기고 주행거리가 짧다"는 통설을 모델3로 단박에 깨부쉈다. 오히려 전기차 만의 장점을 꿋꿋하게 밀고 나갔다. 그 결과 전 세계 전기차 1위는 물론이고 자동차 시가총액 1위인 토요타에 버금갈 정도로 주가가 급등했다.

2007년 일론 머스크가 CEO로 임명된 이후 개발한 첫 차는 모델S다. 기존 로드스터와 완전히 다른 방향성을 제시했다. 대부분의 버튼을 없앴다. 모델3에서는 계기판과 송풍구까지 숨겼다. 일론 머스크가 추구하는 미니멀리즘이 차에 고스란히 표현됐다. 스마트폰 세대가 운전하는데 최적의 차로 만들었다.  스티브 잡스의 아이폰 혁신이 느껴진다. 

사이버트럭 외관은 "이게 정말 내가 알고 있는 자동차가 맞을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다. 콘셉카라면 이해가 되지만 사이버트럭은 양산차다. 완벽한 생산공정 자동화를 위해서 다이캐스팅을 고려해 디자인됐다. 모델3에서 생산 차질을 빚은 일론 머스크는 “지나친 자동화가 실수였다”고 밝힌 바 있다. 사이버트럭은 로봇이 조립하는데 지장이 없도록 모든 부분에서 미니멀리즘을 극대화했다.

각진 디자인 때문에 '안전 규정이 가혹한' 것으로 유명한 IIHS(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 테스트 통과가 의문스러울 수도 있다. 공개된 상부 프레임 사진을 보면 보닛과 범퍼 패널에는 스테인리스가 아닌 다른 재질을 썼다. 사이버트럭 외관의 스테인리스는 초경량 방탄이다. 스페이스X에 사용되는 것과 같다. 측면 상부구조는 삼각형이다. 

사이버트럭은 지붕 전면이 태양광이다

2831리터의 광활한 적재함은 기존 픽업트럭에서 사용하는 모습과 조금 다른 덮개가 있다. 전자식 태양열 패널이다. 

미래 분위기를 풍기는 사이버트럭 실내

실내는 미래차 분위기가 물씬 난다. 대리석 테이블에 xo블릿 PC가 올려진 모습이다. 대리석 재질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재생용지를 이용해 만들었다. 모델3보다 조금 커진 17인치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센터 콘솔대신 중간 좌석을 배치, 1열과 2열 각각 3명이 탑승하는 6인승이다.

테슬라 사이버트럭
테슬라 사이버트럭

크기가 한 덩치 한다. 너무 커서 국내 도로에 맞을지 미지수다. 폭이 2m가 넘는다. 미국에서도 '너무 크다'는 의견이 나온다. 머스크는 "양산형 사이버트럭은 크기를 3%가량 줄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지난 5월 "크기가 작은 새 모델을 추가로 출시하는 방향"으로 전환했다.

크기가 커지면서 배터리와 모터 장착은 더 쉬워졌다. 모터가 세 개나 들어가는 트라이모터 AWD 모델은 주행가능 거리가 805km 이상, 최고출력 800마력, 최대토크 138kg.m가 넘을 것으로 알려진다. 100km/h까지 가속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3초가 채 안 된다. 웬만한 슈퍼카보다 빠르다. 미국 공개 가격은 6만9900달러다. 한국에 들어오면 통상 15% 정도 비싸진다. 1억원에 육박한다. 단일모터 기본형은 3만9900달러다. 모델3 스탠다드 레인지 플러스 가격과 비슷하다.

가격이 공개된 사이버트럭 미국 주문페이지

사이버트럭은 현재 국내에서도 10만원으로 예약이 가능하다. 전 세계 사전계약은 65만대를 돌파했다. 미국 중부에 위치한 기가팩토리에서 만들어지는 사이버트럭은 듀얼모터와 트라이모터 모델을 우선으로 내년 말 인도된다. 저가형 싱글모터 모델은 2022년 말 생산한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