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모델3..놀랍게도 미국ㆍ유럽 충돌테스트 최고등급 비결은
테슬라 모델3..놀랍게도 미국ㆍ유럽 충돌테스트 최고등급 비결은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0.07.2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3

테슬라 모델3가 미국ㆍ유럽 등 주요 선진국의 충돌테스트 결과 최우수등급을 받았다. 전기차 가운데 가장 안전한 차로 꼽힌다. 마무리 품질은 형편없다는 테슬라에 대한 박한 평가에도 불구하고 모델3의 안전도는 최고로 꼽힌다.

모델3는 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압도적인 베스트셀링 차량이다. 테슬라가 자랑하는 최신 OTA 기술을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긴 주행거리, 빠른 가속 성능까지 갖췄다. 특히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받으면 4천만원 전후의 가격으로 손에 쥘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다. 

차량 안전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다. 대표적인게 신차 충돌테스트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 협회(IIHS),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Euro NCAP) 등이 소비자들에게 인정받는 테스트 기관이다.

테슬라 모델3 IIHS
테슬라 모델3 IIHS

테슬라 모델3는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다는 IIHS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Top Safety Pick +)을 받았다. 테슬라 모델로는 처음이자 순수 전기차로는 아우디 E-트론에 이어 두번째다. 가장 높은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받기 위해선 전면 충돌, 운전석 스몰 오버랩, 조수석 스몰 오버랩, 측면 충돌, 지붕 강성, 머리 지지대 및 좌석 안전, 헤드라이트 등 7가지 항목 모두 최고등급인 우수(Good)를 받아야한다. 특히 모델3는 우수 등급을 받기 가장 까다롭다는 헤드라이트 평가에서 죄고 점수를 기록했다. 긴급제동 역시 깔끔하게 통과했다.

테슬라 모델3 NHTSA
테슬라 모델3 NHTSA

모델3는 NHTSA 충돌 평가도 별5개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역대 테스트 차량 중 부상 확률이 가장 적은 차량으로 기록되는 신기록을 세웠다. 전방 충돌, 측면 충돌, 전복 테스트 등 3개의 카테고리 및 하위 7개 세부 평가에서 모두 별 5개를 획득하는 기염을 토했다.

테슬라 모델3 Euro NCAP
테슬라 모델3 Euro NCAP

유럽 신차 평가 프로그램(Euro NCAP)에서도 최고등급(별 5개)을 따냈다. 유로 엔캡은 4가지 항목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한다. 성인 탑승자, 어린이 탑승자, 자전거 이용자 및 보행자, 안전 보조 기능 등 4가지 테스트에서 모두 별 5개를 받았다. 유로엔캡의 테스트 영상을 보면 최근 국내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긴급제동 시스템이 완벽하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슬라 모델3는 지난해 유로엔캡이 선정한 ‘2019 안전한 차’에서 BMW 3시리즈와 함께 ‘Large Family Car’ 부문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테슬라 모델3는 위에 언급한 3가지 테스트 외에 호주 신차 평가 프로그램인 ANCAP에서도 최고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그렇다면 모델3가 이처럼 충돌테스트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모델3 차체
모델3 차체

먼저 고장력 강판을 대폭 사용했다. 사진을 보면 차체 대부분이 초고장력 또는 고장력 강판을 사용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전면 펜더, A필러와 B필러 그리고 차량 루프 바는 초고장력 강판이다. 배터리가 장착되는 차량 하단부에는 고장력 강판을 사용해 강성을 확보했다. 배터리팩 자체가 강성을 보강해준다. 더불어 트렁크 부분과 보닛 그리고 도어 패널은 알루미늄으로 무게를 줄이고 강성까지 확보했다.  

모델3 유로앤캡 테스트 영상의 일부분
모델3 유로앤캡 테스트 영상의 일부

또다른 포인트는 내연기관이 없다는 점이다. 차량 앞 쪽에 엔진과 변속기가 배치되는 일반적인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테슬라 모델3 전면에는 프렁크(프론트+트렁크의 합성어)라고 불리는 적재공간이 마련됐다. 사고가 발생하면 엔진이 승객석까지 밀고 들어오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모델3는 전면 트렁크 공간이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탑승객의 상해 정도를 경감시킬 수 있다. 

모델3는 이처럼 안전 테스트 최고등급에다 긴 주행거리,합리적인 가격으로 수요가 폭발해 최소 3~6개월을 기다려야 인도를 받을 수 있다.  지난해 미국 블룸버그가 테슬라 차주를 대상 조사에서 "99.6%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미국의 비영리 소비자 단체 컨슈머리포트 조사에서도 모델3는 포르쉐 911을 제치고 소비자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