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원 오른 기아 스팅어 부분변경...뭐가 바뀌었나
300만원 오른 기아 스팅어 부분변경...뭐가 바뀌었나
  • 우정현 에디터
  • 승인 2020.08.28 09:00
  • 조회수 27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가격 대폭 상승했는데 뭐가 달라졌나?
기아 '스팅어 마이스터' 가격 대폭 상승했는데 뭐가 달라졌나?

기아자동차가 27일 부분변경 스팅어 마이스터를 출시했다. 실내외 디자인 변화보다는 파워트레인을 개선,상품성 향상에 집중했다고 기아차는 밝혔다.

스팅어 경쟁모델은 제네시스 G70이다. 올해 1~8월 판매량을 보면 G70 5204대, 스팅어 1675대로 고전을 면치 못했다. 판매 부진으로 단종이 거론될 정도였다. 

기아차는 스팅어 마이스터를 출시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보강, 기본 가격을 대략 330만원 올렸다. 가격 상승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봤다.  

1. 기존 2.0L 가솔린 터보 대신 신규 2.5L 터보로 변경

기존 2.0T엔진 삭제, 2.5T 엔진 추가
2.0L 가솔린 터보 -> 2.5L 가솔린 터보로 출력 향상

기존 스팅어는 2.0L 가솔린 터보 엔진이 주력이었다. 스팅어 마이스터엔 2.5 가솔린 터보로 한 단계 급이 올라갔다. 기존 스팅어와 비교하면 3524만원 하는 엔트리 트림이 삭제됐다. 2.5L 가솔린 터보 최고출력은 304마력, 최대토크 43.0kg.m로 기존 2.0에 비해 출력은 49마력, 토크는 7kg.m 좋아졌다. 최상위 3.3L 가솔린 터보는 최고출력 373마력, 최대토크 52.0kg.m를 낸다. 변속기는 기존과 동일한 8단 자동이다.


2. 기본 트림부터 적용된 LED 헤드램프

기본 트림부터 적용된 LED 헤드램프
기본 트림부터 적용된 풀 LED 헤드램프

기존 스팅어 기본 트림에는 프로젝션 헤드램프를 달았다. 프로젝션 타입에 주변에 원형으로 LED DRL이 둘러진 헤드램프였다. 스팅어 마이스터는 기본 트림에도 4 포인트 LED 주간 주행등이 적용된 LED 헤드램프를 적용했다.

3.3L 가솔린 터보는 기존 상위트림에 적용되는 프로젝션 LED 헤드램프를 그대로 사용한다. 후면에는 수평형 LED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와 LED 순차점등 턴시그널 램프를 전 트림 적용했다.

3. 새롭게 적용된 편의사항

기아 페이
기아 페이

스팅어 마이스터에 처음으로 적용된 편의사양은 제휴 주유소, 주차장에서 내비게이션 화면을 통해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기아 페이’, 리모트 360도 뷰(자차 주변 영상 확인 기능), 내 차 위치 공유 등이다. 여기에 차로 유지 보조,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방 충돌방지 보조, 안전 하차 경고 등도 기본 적용했다.

주행보조 시스템(ADAS) 역시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스팅어는 차로이탈방지보조(LKA)만 지원했다. 스팅어 마이스터는 이보다 더 진보한 차로유지보조(LFA)를 채택했다. 전방충돌방지보조 시스템도 업그레이드 됐다. 기존 스팅어는 차량과 보행자만 감지했다. 스팅어 마이스터는 자전거, 교차로 반대쪽 차량까지 감지한다.

4. 3.3L 가솔린 터보 모델 기본 전자식 가변 배기 밸브 적용

스팅어 마이스터 3.3T 가변배기 옵션
3.3L 가솔린 터보 모델 기본 전자식 가변 배기 밸브 적용

3.3L 가솔린 터보 모델은 기존  V6 3.3L 엔진을 그대로 사용한다. 대신 가변 배기 시스템을 기본 장착해 출력이 기존 대비 3마력 상승한 373마력을 낸다. 가변 배기 시스템을 통해 드라이브 모드와 가속 페달을 밟는 양에 따라 배기 음이 조절된다. 급가속을 할수록 더 우렁차고 스포티한 배기 음으로 바뀐다. 변속기는 기존과 동일한 후륜 8단 자동이다.

3.3L 가솔린 터보는 기존 4982만원에서 4643만원으로 오히려 가격이 저렴해졌다. 대신 기존 고급 사양인 전자제어 서스펜션, 레드 캘리퍼 브렘보 브레이크,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렉시콘 오디오가 제외됐다. 비슷하게 옵션을 맞추면 스팅어 마이스터 3.3 터보는 5124만원으로 사실상 150만원 정도 인상된 셈이다. 3.3T에 대한 접근성 강화 취지로 보인다. 

5. 전 모델에 장착된 LSD 

차동 제한장치(M-LSD) 기본 적용
차동 제한장치(M-LSD) 기본 적용

스팅어 마이스터 전 모델에 M-LSD(차동제한장치)가 기본 적용된다. M-LSD는 한쪽 바퀴가 접지력을 잃어 헛돌 때 좌우 바퀴가 함께 돌도록 차동장치를 잠그는 기능이다. 서킷 등에서 급 코너링을 할 때 코너 탈출을 빨리 할 수 있어 운전재미를 높여준다.  기존 스팅어는 M-LSD를 추가하려면 불가피하게 AWD 또는 퍼포먼스팩을 추가해야만 했다.

스팅어 마이스터는 M-LSD가 기본이다. 특이한 것은 2.5L 가솔린 터보 모델에서 AWD를 추가하면 M-LSD가 빠진다. AWD를 넣어도 M-LSD가 빠지지 않으려면 3.3L 가솔린 터보를 선택해야한다. 

우정현 에디터 carguy@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