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2030년까지 전 라인업 순수 전기차 전환...400억 유로 투자
벤츠, 2030년까지 전 라인업 순수 전기차 전환...400억 유로 투자
  • 남현수 에디터
  • 승인 2021.07.26 10:00
  • 조회수 76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라 칼레니우스 다임러 AG 및 메르세데스-벤츠 AG CEO와 메르세데스-EQ 패밀리
올라 칼레니우스 다임러 AG 및 메르세데스-벤츠 AG CEO와 메르세데스-EQ 패밀리

메르세데스-벤츠가 독일 현지 시각으로 22일 오후 1시 메르세데스 미 미디어(Mercedes me media) 사이트를 통해 새로운 전동화 전략을발표했다. 

이 발표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는 2030년까지 시장 여건이 허락하는 한, 전체 차종을 순수 전기차(BEV)로 전환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2022년까지 모든 세그먼트에 순수 전기차를 보유하고, 2025년부터 모든 차량 아키텍처는 전기차 전용으로 개발돼 선보일 예정이다. 

다임러 AG 및 메르세데스-벤츠 AG의 CEO 올라 칼레니우스(Ola Källenius)는 “럭셔리 세그먼트에서 특히 전기차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메르세데스-벤츠 또한2030년까지 완전한 전동화를 달성할 수 있도록 신속히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우리의 주요 임무는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전기차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이 같은 전환을 촉구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 EQS는 이 새로운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선구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날, 메르세데스-벤츠는 순수 전기차로의 전환 속도를 가속화 하기 위한 대대적인 R&D 투자 계획도 함께 발표했다. 전기차 채택의 전환점과 포트폴리오 계획 실현을앞당기기 위해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전기차 부문에 400억 유로 이상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전기차 아키텍처 개발, 차세대 배터리 연구 개발, 새로운 충전시스템 및 최대 충전 인프라 구축, 전기차 생산 네트워크 확장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2025 공개되는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 3

메르세데스-벤츠는 2025년에 MB.EA, AMG.EA, VAN.EA, 총 세 가지 종류의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를 공개한다. 

MB.EA는 중대형 승용차를 아우르는 순수 전기차 아키텍처로 메르세데스-벤츠의 미래 전기차 포트폴리오의 근간이 되는 확장 가능한 모듈식 시스템이며, AMG.EA는 럭셔리 고성능 브랜드 메르세데스-AMG를 위한 고성능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다. 마지막으로 VAN.EA는 전기로 구동되는 화물차와 상용차를 위한 플랫폼으로 배출량 제로의 운송 및 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파워트레인 계획, 개발, 구매 및 생산이 한 곳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 업무를 재구성해 제조 및 개발의 통합 수준을 향상시키고 전기 구동 기술을 자체적으로 조달할 예정이다. 이 단계는 영국의 전기 모터 제조사 야사(YASA)의 인수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는 차세대 초고성능 전기 모터 개발에전문성을 가져갈 방침이다. 

차세대 배터리 셀과 모듈 개발을 위한 기가 팩토리 설립

메르세데스-벤츠는 200기가와트시(GWh) 이상의 배터리 생산 능력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 전 세계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8곳의 추가적인 기가 팩토리를 설립할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는 고도로 표준화되어 있어 메르세데스-벤츠 전체 승용차와 화물차 라인업 90% 이상에 적용 가능하며, 유연성 또한 뛰어나 모든 고객에게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메르세데스-벤츠는 유럽 전역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미래의 배터리 셀과 모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생산할 예정이다. 이와 같은 배터리 셀 생산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는 기존 파워트레인 생산 네트워크를 혁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는 자동차에 최첨단 배터리 셀 기술을 지속적으로 접목시켜 차량의 수명주기 동안 주행 거리를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를 들어 실라나노(SilaNano)와 같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통해 실리콘-카본 복합재를 양극에 탑재, 에너지 밀도를 높여 전례없는 주행거리와 더 짧은 충전속도를 확보한다. 또한 솔리드스테이트 기술로 에너지 밀도는 물론 안전성까지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새로운 충전 서비스 출시   세계 최대 충전 네트워크 구축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의 새로운 충전 표준을 세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오는 연말 EQS 출시에 맞춰함께 공개될 ‘플러그 앤 차지(Plug & Charge)’는 충전 이용 고객이 인증 및 요금 지불을 위한 별도의 단계를 거칠 필요 없이 플러그를 꽂으면 바로 충전을 시작하고 요금 결제까지 완료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할 수 있는 충전 서비스이다. 

메르세데스 미 차지(Mercedes me Charge)는 현재 전 세계 53만 개 이상의 AC 및 DC 충전소를 확보하며 글로벌 최대 충전 네트워크로 자리잡았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는다국적 기업 쉘(Shell)과 협력해 충전 네트워크를 확장 중이다. 다가오는 2025년 메르세데스-벤츠 고객들은 유럽, 중국 및 북미 지역 3만 개 이상의 충전소와 전 세계 1만개 이상의 고속 충전기로 구성된 충전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메르세데스-EQ EQS
메르세데스-EQ EQS

주행거리 1,000km 이상 전기차비전 EQXX(Vision EQXX) 개발

메르세데스-벤츠는 현재 일반 고속도로 주행 속도를 기준으로 100km당 한 자릿수 Kwh 달성을 목표로 실 주행 거리 1,000km 이상인 순수 전기차, 비전 EQXX(Vision EQXX)를 개발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F1팀의 고성능 파워트레인 전문가를 비롯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구성된 프로젝트 팀이 제품 개발을 담당하고 있다. 비전 EQXX는 2022년 세계 최초로 공개될 예정이며, 비전 EQXX 개발 과정에서 일어나는 모든 기술적인 발전들은 새로운 전기 아키텍처 개발에 활용할 방침이다. 

전기차 대량 생산을 위한 순수 전기차  친환경 생산 네트워크 확장

메르세데스-벤츠는 증가하는 전기차 시장 수요에 맞춰 생산 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세계적인 순수 전기차 생산 네트워크를 마련하고자 노력해왔다. 유연한 생산공정을 위해 이루어진 초기 투자와 최첨단 MO360 생산 시스템 덕분에 현재 메르세데스-벤츠는 순수 전기차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했다. 빠르면 내년에3대륙, 7개 지역에서 총 8종의 메르세데스-벤츠 전기차가 생산될 예정이다. 

또한, 메르세데스-벤츠가 운영하는 전 승용차 및 배터리 조립 현장은 2022년까지 탄소 중립 시설로 전환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제조 효율을 높이기 위해혁신적인 배터리 생산 및 자동화 시스템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독일 기업 ‘GROB’와 협력해 배터리 생산 능력을 향상하고 노하우를 축적할 계획이다. 또한, 독일쿠펜하임(Kuppenheim)에 오는 2023년 개소 예정인 배터리 재활용 공장을 신설해 배터리 재활용 역량과 노하우를 개발할 예정이다.

남현수 에디터 hs.nam@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