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보험료 & 콜로라도 보험료 및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 비교
볼보 보험료 & 콜로라도 보험료 및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 비교
  • 남현수
  • 승인 2021.08.09 16:45
  • 조회수 188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보험을 가입하기 위해 검색을 진행하다 보면 더욱 혼란스러울 것으로 예상한다. 그만큼 자동차보험은 복잡하다. 가입 시 이용할 수 있는 특약이 많은 만큼 할인 혜택 또한 다양하다. 특히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방법과 보험금이 측정되는 과정도 복잡하다. 그럼에도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꼼꼼하게 확인하고 여러 보험상품들을 비교하여 가입을 진행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다행히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한눈에 수많은 보험사의 자동차보험 상품들을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또한, 이해하기 어려운 담보들을 상담서비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를 이용해 다양한 담보들의 한도와 세부 선택사항들을 비교할 땐 상대적으로 포괄적인 보장 범위를 지녔으면서도 보험료가 저렴한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더불어 청구 과정이 간단하고, 여러 할인 혜택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동차보험은 의무보험이라고 하지만 가입하지 않는 방법은 아예 없는 것인가에 대해 궁금해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의무가입에서 면제될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이 존재한다. 의사가 질병과 상해 등에 의해서 운전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경우, 현역 입영 또는 교도소나 구치소에 수감될 경우 등 사실상 운전 자체가 불가능할 경우만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결국 자동차를 사용하려면 자동차보험은 필수적이니 조금이라도 꼼꼼하게 가입해야 한다. 

다행히 자동차보험을 구성하는 모든 담보를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은 책임보험으로 분류되는 대물배상과 대인배상 1로 각각 2천만 원 이상, 1억 5천만 원을 가입해야 법적 의무가 충족되는 담보이다. 대물배상은 거의 대부분의 물적 배상책임을, 대인배상 1은 사망, 상해, 후유장해 등의 신체적 피해를 보상하고 있다. 두 담보의 공통점은 그 보상 대상이 가입자 본인이 아닌 타인이라는 점이다. 

특히 대물배상은 타인의 자동차뿐만 아니라 타인의 자동차에서 운송되고 있던 물품에 대한 보상, 자동차 사고로 인해 파손된 도로시설물이나 가로수 등의 피해를 보상하는 데에도 책임을 지니며 건물과 집기비품의 피해도 보상한다. 심지어는 그 수리비와 수리기간 중 발생하는 영업손실도 보상 대상에 포함된다. 거의 모든 물적 피해를 보상한다는 것이 과장된 내용이 아니다. 

물론 보험회사가 모든 자동차 사고에 대해 책임을 지지는 않는다. 보험 가입자나 피보험자, 수익자의 중대한 과실이나 고의에 의한 사고임이 확인될 경우에는 보험금이 지급되지 않으며 전쟁이나 변란 등의 국가 기능 자체의 마비가 일어났을 때는 보험회사의 책임 역시 없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음주사고나 무면허 사고와 같은 불법행위에 의한 사고의 경우엔 일부 보장이 불가하거나 전부 보장이 불가하다. 일반적으로 책임보험은 보상이 이루어지는 반면 임의보험은 면책되는 경우가 많다. 

보험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할 책임이 있을 때는 사고의 과실비율을 측정해 보험금액과 상대 보험사에 대한 구상금액을 산정해 피보험자에 대한 보험금 지급 심사를 거치게 된다. 과실비율이란 사고 발생 시 원인과 손해 정도로 사고 당사자들의 책임을 비율로 따진 것을 말하며 가령 50:50으로 측정될 경우 사고 당사자들의 보험사는 일단 피보험자에게 손해의 100%를 보상하고 상대 보험사에 손해의 50%를 각각 청구한다.

과실비율을 따질 수 있는 방법이 모호해 대부분 쌍방과실로 처리된다는 부정적 인식과 함께 분쟁도 잦았던 과거와 달리 최근에는 블랙박스를 비롯해 사고 현장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해져 책임 여부를 따지는 것이 훨씬 수월해졌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총 250개의 사고유형별 과실비율 도표로 철저하게 과실비율을 측정하고 있다는 인식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2019년에는 법조 자문위원회가 신설되기도 했다. 

더불어 보험사에서는 자동차보험이 의무보험인만큼 다양한 할인 혜택을 이용해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는 볼보 보험료, 콜로라도 보험료 등을 비교할 수 있으며 자동차보험료 할증기준과 할인 특약들을 간편하게 살펴볼 수 있다. 기준에 충족되는 할인 특약을 구성할 경우 보험료를 절감할 수 있으니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