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리모델링, 운전자보험담보 및 형사합의지원금 꼼꼼하게 살펴보기
운전자보험리모델링, 운전자보험담보 및 형사합의지원금 꼼꼼하게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8.16 10:00
  • 조회수 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차를 운전하는 인구의 비율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그로 인해 교통사고가 생기는 것에 대한 대비가 필수다. 2019년 도로교통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하루에 600건 이상의 사고가 발생했으며, 이 통계는 1시간 동안 26건의 사고가 발생했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본인이 아무리 주의해서 운전을 하더라도, 교통사고는 꼭 본인의 과실로만 발생하진 않으니 운전과 관련한 보험들을 꼼꼼하게 챙겨서 사고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특히 자동차보험으로는 보장이 되지 않는 부분들을 위해서 운전자보험의 가입이 중요하다. 자동차보험 하나만으로는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보장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비교사이트에서 유리한 조건의 보험을 찾아 운전자보험도 함께 가입하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의무 가입이 필요하진 않지만 그래도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가입을 추천한다. 운전자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난 상대방 즉 타인의 피해에 보장이 집중돼 있다면, 운전자보험은 운전자에게 발생한 피해 보장에 집중이 돼 있다는 특징이 있다. 특히 형사적인 책임 및 행정적 책임에 대한 보장은 자동차보험으로 해결하는 게 어려운데 이를 보장하는 게 운전자보험이다. 최근에 이슈가 됐던 민식이법 시행으로 인해 어린이 보호 구역에서 사고가 나면 처벌이 강화가 됐다. 스쿨존은 운전자가 주의를 하더라도 사고는 발생할 수 있어서 강화된 처벌에 대응하기 위한 보험의 역할이 더 중요해졌다.

운전자보험의 주요 보장으로 형사합의금, 자동차 부상 치료비, 변호사 선임 비용, 벌금, 생계비 등의 운전자보험담보가 존재한다. 형사합의지원금은 운전 중에 발생한 교통사고로 피해자가 사망을 하거나 상해를 입었을 경우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합의금을 보장하는 담보다. 벌금은 타인의 신체 피해를 발생하게 해서 벌금이 확정되거나 특정 범죄 가중처벌과 관련한 사고로 벌금이 부과될 경우 보장하는 담보에 해당한다. 변호사 선임비는 운전 중에 발생한 사고로 인해 구속이나 공소 제기로 정식 기소가 될 경우에 변호사를 선임해야 하는데 이때 발생하는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매 년 새로 보험에 가입하지 않아도 된다. 그래서 보장이 긴 상품을 위주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고 100세까지 보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교통법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오히려 장기 가입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들은 1년마다 가입을 하는 방법 또한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본인의 판단에 따라 보장 기간을 선택해서 가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 주요 특약들은 반드시 가입을 하는 게 좋다. 보험료가 자동차보험과 비교하면 크게 비싸지 않기 때문에 비용을 아끼겠다고 빈약하게 보장을 구성해서 필요한 순간 곤란한 일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게 좋다. 또 후유장해 특약이나 골절 진단비, 부상으로 인해 한방 치료를 받을 경우까지 보장이 가능하니 다양한 특약들을 적절히 활용해서 어떤 상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 가입을 준비하는 게 좋다. 

보험료를 절약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어 순수보장형의 가입률이 높은 편이다. 보험은 만기에 환급을 받는 유형이 있고 환급금이 없는 대신 보장 기간 내내 보험료가 저렴한 순수보장형이 있다. 만기 환급형이 보험료 일부를 적립해서 나중에 돌려준다고는 하지만, 비싼 보험료를 생각했을 때 큰 장점이라고는 할 수 없다. 물가는 상승하고 화폐 가치도 변동이 있는데 현시점과 미래 시점을 비교해야 한다. 장기간 유지가 수월한 순수보장형이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으며 두 가지 중에 어떤 유형이 본인에게 유리한지를 따져서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과정이 있는데 가입자에게 딱 맞는 조건의 보험을 찾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를 꼭 해야 한다. 같은 보험이라고 하더라도 보장이 조금씩 차이가 있고 특약 조항도 다르며, 설계에 따른 보험료의 차이 역시 발생하기 때문이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에서 보험사별로 조건을 따져본 후에 본인에게 유리한 곳을 찾아 가입을 진행하는 게 좋다. 이미 가입 한 사람이라도 보험리모델링을 진행할 때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