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차량보험가입 & 차량2대보험 가입 노하우와 자동차보험효력 알아보기
법인차량보험가입 & 차량2대보험 가입 노하우와 자동차보험효력 알아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8.16 10:00
  • 조회수 65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자동차보험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내용들을 알려보고자 한다. 자동차보험을 마련해두었다고 해서 도로 위의 모든 사고에 대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 보장이 가능하고, 어떠한 경우 보장이 불가능한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추후 보험사와의 불필요한 다툼을 피할 수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자동차보험 가입 후 변동 사항이 생긴다면 반드시 보험사에 통보해야 한다.

보험계약 당시의 계약자의 주소, 차량의 종류, 차량 용도, 차량 구조, 차량등록번호 등이 보험기간 중 변경되었을 때 피보험자의 위험이 뚜렷하게 증가했다면 보험사에 변경된 내용을 즉시 통보하고 확인을 받아야 한다. 그래야 만일의 사고가 발생하더라도 보장을 받는 데 불이익이 없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법인차량보험가입 방법 및 자동차보험효력 등 다양한 자동차보험 관련 정보와 차량2대보험 등 보험사별 상품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볼 수 있다.

자동차보험으로는 무면허 운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다. 여기서 무면허 운전이란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의 운전, 국제면허증을 소지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운전, 효력이 정지 혹은 운전의 금지 상태일 때의 운전, 면허를 취득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운전을 말한다. 이러한 무면허 상태에서 운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보장받을 수 없지만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한 대인배상 1과 자기 신체사고 담보를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음주 운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담보 종목에 따라 보장의 여부가 달라진다. 여기서 음주 운전이란 도로교통법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한계치인 혈중 알코올 농도 0.05% 이상으로 술을 마시고 운전하는 것, 그리고 약물의 영향으로 정상적으로 운전하지 못할 우려가 있는 상태에서 운전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음주 운전 중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는 대인배상 1, 대인배상 2, 대물배상, 자기 신체 사고 및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의 경우 보장받을 수 있지만 자기 차량손해 담보를 통해 보장받을 수는 없다.

자동차보험 가입 시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에 가입한다면 무보험 자동차에 의해 발생한 사고에 대해서도 자신이 가입한 보험사를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대인배상 1, 대인배상 2, 대물배상, 자기 신체사고에 모두 가입한 경우에 한하여 가입이 가능한 담보이다. 만약 사고가 일어났을 때 상대의 차량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다면 보장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워진다. 이때 무보험 자동차에 의한 상해 담보를 가입해두었다면 자신의 보험사를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약관에서 정한 피보험자 이외의 자가운전하던 중 무보험 자동차에 의해 사고를 당했을 때, 배상 의무자가 상해를 입은 피보험자의 부모, 배우자, 자녀 등이라면 보장이 불가하니 특히 주의해야 한다. 뺑소니 사고를 당하더라도 자동차보험으로 보장이 가능하다. 정부에서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따라 보유 불명 자동차에 의한 사고 또는 보험가입자 등이 아닌 자가 손해배상책임을 지는 사고로 인한 피해자에게 법정 한도 내에서 보장을 제공하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사업을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보장사업 업무는 현재 8개의 보험회사가 정부로부터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어 뺑소니 사고의 피해자도 책임보험 보장 한도 내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만약 무보험 자동차에 의해 사고를 입었다면 경찰관서에서 발행하는 교통사고 사실확인서 등의 서류를 갖추어 해당 보험사의 담당 지점에 제출하면 된다. 이렇게 자동차보험을 통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부분과 받을 수 없는 부분을 정확하게 파악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방문한다면 더욱 쉽게 이러한 부분들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각 보험사의 모든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클릭 한 번만으로 원하는 상품의 정보를 조회해볼 수 있어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또 성별과 나이 등 비교적 부담스럽지 않은 간단한 인적사항만으로도 예상 보험료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 더욱 활용도가 높다. 이러한 비교사이트는 한 보험사에 소속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장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한다는 부분에서 무엇보다 신뢰도가 높은 곳이다. 특히 문의 및 상담 중 특정 보험사 혹은 상품으로 가입을 은근히 회유하거나 강압적으로 권유하지 않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