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A치매보험 vs 하이플러스치매보험 견적비교 (feat.치매보험중복 확인)
AXA치매보험 vs 하이플러스치매보험 견적비교 (feat.치매보험중복 확인)
  • 남현수
  • 승인 2021.08.23 16:24
  • 조회수 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혼자만의 병이 아니다. 물론, 병을 걸리는 건 본인이지만 중증 치매까지 가게 된다면 가족들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고 24시간 함께 있어줄 주 보호자가 필요하다. 24시간 동안 보호자 역할을 해줄 가족이 없다면 간병인을 고용해야 할 텐데 비용 문제도 만만치 않다. 뿐만 아니라, 치매는 노인 질환 중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대비를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치매에 대해 생각을 하면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를 생각해볼 수 있다. 각자 다른 발병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 알츠하이머는 초반에는 경미한 기억 장애로 시작하고 서서히 심해지고 혈관성 치매는 갑자기 발병하거나 계단식으로 악화가 되는 증상을 보인다. 물론, 다른 종류의 치매도 있지만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가 발병 비중이 높다. 그렇다면, 모든 치매간병보험 상품이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 모두 보장을 해줄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서 알아보다 보면 이미 확인을 한 사람도 있겠지만 상품들 중에서 간혹 알츠하이머 치매만 보장을 해주는 상품도 있다. 그래서 치매간병보험은 가입하기 전에 따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사에서는 장기요양등급이 아닌 CDR척도 다른 말로는 임상 치매 평가로 치매를 구분한다. 크게는 경증 치매와 중증치매로 나뉘는데 경증 치매는 1~2등급, 중증치매는 3~5등급이 해당된다. 치매에 걸렸지만 일상적인 생활을 혼자 할 수 있는 정도라면 1~2등급인 경증 치매이지만 혼자 일상생활을 하는데 어려움을 느낀다면 3~5등급에 해당이 되는 중증치매이다. 중증치매부터는 가족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간병인의 도움이 필요하다. 

치매를 가입할 때는 중증치매 및 경증 치매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80세 이후까지 보장을 해주는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게 좋고 치매에 걸리게 되면 보험 가입자는 보험금 청구를 하는 것을 잊을 수 있기 때문에 보험금 대리 청구인을 지정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보험금 대리 청구인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보험 가입한 사람과 함께 살고 있거나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가족관계 등록부상, 주민등록상의 배우자이거나 보험 가입자와 동거 또는 생계를 같이 하고 있는 보험 가입자의 3촌 이내의 친족까지 보험금 대리 청구인 지정을 할 수 있다. 이 부분들은 보험 가입 시에 꼭 유의해야 하는 사항이다. 

치매간병보험의 보험료도 납입 면제를 받을 수 있다. 경증 치매는 납입면제를 받기는 어렵지만 중증치매 이상부터는 보험료를 면제를 해준다. 하지만, 보험 상품이 갱신형이라면 갱신되기 전까지만 적용이 돼서 그렇게 큰 효과를 보기는 어렵다.

국가에서 장기요양보험으로 치매에 대한 보장도 해준다. 보증지급기간을 3년 또는 5년에서 선택이 가능하고 중증 치매 간병 생활자금을 매월 지급을 하는데 간병 보상을 받지 않았다면 노후 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가에서 도움을 주는 장기요양보험 금액이 부족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해야 치매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문제의 부담을 덜 수 있다. 

추가적으로 치매간병보험에 대해서 알아둬야 할 점이 있다. 이 보험은 치매에 대한 것만 보장을 해주는 것이 아니라 질병과 상해로 인한 요양 상태여도 보험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보험금을 빠르게 지급해주고 보장을 포괄적으로 하는 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치매는 최근에 젊은 연령층에서도 많이 발생을 하기 때문에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너무 어린 나이에는 가입이 어렵다. 최소 30살부터 보험 가입이 가능하고 최대 70세까지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일부 상품에 따라서 75세까지도 보험 가입이 가능한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보험은 어떻게 알아봐야 할까? 보험 가입 전에는 보험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가입을 하는 것이 좋다. 보험 상품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보험을 비교할 수 있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이용하면 AXA치매보험, 하이플러스치매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쉽게 알아보는 게 가능하다. 보험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사이트를 통해서 알아보는 게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 상담원이 있기 때문에 치매보험중복 가입 등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는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