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치과보험 및 중학생치과보험, 무진단형치과보험으로 자세히 알아보기
10대치과보험 및 중학생치과보험, 무진단형치과보험으로 자세히 알아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08.23 16:26
  • 조회수 15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는 국민건강보험이 있어서 국민들이 지출하는 의료비의 일부를 보장해주고 있다. 이렇게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을 급여항목이라고 부른다. 그렇지만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의료항목도 있다. 이를 비급여 항목이라고 부르는데, 비급여 항목에 속하는 치료를 받게 된다면 발생하는 의료비를 환자 본인이 모두 부담해야만 한다. 심지어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치료의 경우에는 각 병원에서 자체적으로 진료비를 책정할 수 있어서 병원마다 발생하는 비율이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이런 비급여 항목의 치료가 많은 병원이 있는데, 치과 치료를 받게 된다면 대부분의 치료 항목이 비급여 항목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물론 치과 치료에도 급여 항목에 포함되는 치료가 있다. 아말감을 이용한 충전 치료와 발치,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 종합 구강 검진과 정기 치과 정기 검진, 파노라마 사진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 외에는 모두 비급여 항목에 속하기 때문에 치과에서 치료를 받을 때에는 다른 의료기관에서 치료받을 때보다 훨씬 더 많은 의료비가 발생하게 된다. 치과 치료의 금전적인 부담을 낮추기 위해서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에서 치과보험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과보험에는 무진단형치과보험과 진단형이 있다. 대부분 무진단형으로 가입하는 추세이다.

비급여 항목에서 발생하는 의료비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우리나라 국민의 3분의 2가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실비보험이다. 실비보험에 가입한다면 급여항목은 물론이고 비급여 항목까지 매우 폭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실비보험에서도 보장을 해주지 않는 것이 있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치과 치료비이다. 그래서 실비에 추가해서 치과의 치료비까지 대비하기 위해서 꼭 가입해야만 하는 것이 치과보험인 것이다. 실비보험에 가입했다고 하더라도 치과에서 발생하게 되는 의료비까지는 대비할 수 없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더 비싼 의료비가 나오는 치과 치료비는 치과보험을 추가해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실제 통계자료를 살펴보아도 치과 치료를 받으면서 발생하는 의료비 부담이 다른 병원의 의료비에 비해서 월등히 그 부담 정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국내에서 발생하는 전체 외래진료비용 중에 무려 30 퍼센트가 치과에서 발생하는 의료비라는 점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OECD 국가들과 비교해봐도 우리나라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는 것을 알 수 있다.

한 번 난 영구치아는 죽을 때까지 사용해야 하는데, 100세 시대를 향해 달려가는 지금 10대에 새로 난 영구치를 90년 동안 아무 문제없이 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처음 치과보험이 등장했을 때부터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이 치과보험에 열광했고, 가입률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중이다. 보험상품 중에서도 인기가 매우 많은 보험사에서 치과보험 관련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여러 가지 상품이 있으므로 상품별로 치과보험에서도 보장 한도나 보장 내용이 보험사별로 상이해지고 있다. 또한 다양한 특약까지 있어서 가입자마다 필요하고 유효한 특약을 잘 선택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치과보험에 가입할 때에도 단순히 추천을 받아서, 혹은 광고 문구 하나만 보고 가입을 결정해서는 안 된다. 보험료 하나만 기준으로 두고 무조건 저렴한 보험으로 골라서 가입하게 된다면 정작 치과보험의 보장이 필요할 때 까다로운 보장 기준으로 보험금을 받지 못하게 될 수도 있다.

주변의 지인이 본인이 가입한 치과보험을 좋은 상품이라고 직접 추천해주었다고 하더라도, 그 지인에게는 장점이었던 보장 내용이 정작 새로 치과보험 가입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장점이 안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보장내용을 전부 동일하게 설정하였다고 하더라도 가입자의 건강상태, 나이 등에 따라서 보험료는 사람마다 다르게 책정될 수 있다. 그러므로 한 사람에게는 저렴하고 좋은 보장내용이었던 보험상품이 다른 사람에게는 비싼 보험료에, 정작 보장은 거의 받지 못하는 상품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치과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다른 사람이 아닌 가입자 본인의 기준에 맞춰서 보장 내용을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본인이 필요한 보장 내용을 모두 구성한 다음 보험사별로 책정받을 수 있는 보험료 중에서 가장 저렴한 상품을 찾아내야만 한다. 보험을 가입하기 전 세부적인 내용까지 모두 알아보아야지 치과보험 가입 후에 필요한 보장을 모두 받을 수가 있다. 이를 위해 온라인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이용해서 10대치과보험, 중학생치과보험 등 본인에게 필요한 상품을 각 보험사별로 비교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