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가족추가와 자동차보험 1인추가 및 자차보험 자기부담금 꼼꼼히 살펴보기
자동차보험 가족추가와 자동차보험 1인추가 및 자차보험 자기부담금 꼼꼼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9.03 17:56
  • 조회수 6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이 되면 가장 먼저 무얼 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 하나의 답변일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운전면허를 취득하는 것. 단순히 하고 싶다는 생각만으로 시작하기엔 보다 많은 준비와 대비가 필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준비 중 하나일 자동차보험 가입은 다양한 보험사의 여러 상품들 중 하나의 상품으로 진행해야 한다. 보다 합리적으로 가입하려면 자동차보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기준으로 계약을 진행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다양한 상황과 조건에 대해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자동차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자동차를 구매했을 경우, 국가에서 의무적으로 가입하도록 하는 담보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책임보험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미가입 시에는 처벌 또는 과태료를 부담할 수도 있다. 법적 의무 충족을 위한 조건은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가입을 위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상품을 비교할 때 제외하고 살펴봐도 무방한 항목이기도 하다. 

운전자는 항상 운전 시에는 가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경각심을 항상 가져야 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으킨 교통사고에 대해서는 피해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야 한다. 책임보험에 해당되는 담보인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의 특징은 타인의 피해를 보상하는 것이 목적이라는 점이다. 대인배상 1은 타인의 신체적 피해, 가령 상해나 후유장해, 사망을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서 정한 한도에서 보장하며, 대물배상은 자동차 사고로 인해 발생한 거의 대부분의 물적 배상책임을 보장해주는 담보라고 할 수 있다. 

이 부분은 보험 가입 시 일시불로 보험료가 납부되어야 하며 한도는 대인배상 1은 1억 5천만 원, 대물배상은 최소 2천만 원 이상으로 가입해야만 법적 의무가 충족된다.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반드시 자동차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10일 이내 가입하지 않은 의무보험 미가입자에게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법에 의해 과태료가 부과된다. 만약 의무보험 미가입 상태에서 운행 중 사고를 일으킬 경우에는 1년 이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납부해야 하는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의무보험만 제대로 가입해두어도 교통사고 당사자들은 각자의 보험을 통해 치료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에 미가입자에 대한 규제가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입을 하지 않는 운전자들이 있고, 책임보험만으로는 운전자 본인이 보장받을 수 있는, 또는 상대방에게 지급할 보험금이 부족할 수도 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서 가입해둬야 하는 것이 임의로 가입 유무를 선택할 수 있는 임의보험이다. 

임의보험을 구성하고 있는 담보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장 구성 자체는 책임보험과 다를 바가 없다. 마찬가지로 신체 피해에 대한 보장과 물적 피해에 대한 보장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다른 점이 있다면, 역시 보장의 대상이다. 임의보험은 대인배상 1의 한도를 보충할 대인배상 2를 제외하고는 모두 운전자 자신의 피해를 보상하는 담보다. 본인 또는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했을 때, 무보험 차량으로 본인 또는 가족이 다치거나 사망했을 때, 그리고 자동차사고로 차량에 직접 생긴 손해가 있을 때 보장되는 것이다. 

물론 임의보험은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는 만큼 한도와 보장기간을 꼼꼼히 고려해 가입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이 있는 만큼 부담스러운 보험료에 대해서는 마일리지 특약이나 승용차 요일제 특약 등을 이용해 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으니 조건에 맞는다면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자동차보험 가족추가, 자동차보험 1인추가 등 보장 대상 운전자 범위를 조정하여 보험료를 절약하는 방법도 있다. 

자동차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보험사별 자동차보험을 한눈에 살펴보고 할인 혜택 또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자차보험 자기부담금에 대한 내용 및 각종 특약 사항에 대한 정보를 얻어볼 수 있으며, 사이트 내에 상담서비스를 이용하면 이해되지 않거나 궁금한 부분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받아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