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종신보험 vs 미래에셋 종신보험 두 종신보험 해지환급금 얼마일까?
교보생명 종신보험 vs 미래에셋 종신보험 두 종신보험 해지환급금 얼마일까?
  • 유호빈
  • 승인 2021.09.03 17:58
  • 조회수 2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신정기보험은 피보험자가 세상을 떠났을 때 유가족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보험의 특성상 가장의 가입률이 가장 높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른 가족 구성원의 가입률도 증가하고 있다. 종신정기보험의 보장은 단독 보험뿐만 아니라 다른 보험의 특약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특약으로 가입하는 경우에는 보험금 지급 조건이 까다로워, 보험금을 청구하고도 수령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종신정기보험은 다른 조건 없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종신정기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하면 교보생명 종신보험, 미래에셋 종신보험 등 다양한 상품 중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상품별 종신보험 해지환급금 및 보험료 견적까지 받아볼 수 있기 때문에 보험료 비교까지 간편하다. 아직 보험을 준비하지 않았다면 이를 활용하여 알아보는 것을 권장한다.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을 구분하는 가장 큰 이유는 보장기간이다. 먼저 종신보험은 보장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다. 가입하기만 하면 피보험자가 눈을 감는 날까지 보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신보험에 가입하면 무조건 한 번은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신 보장기간이 긴 만큼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또한 평생 동안 보장받는 것이기 때문에 납입기간을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만약 전기납으로 가입한다면 피보험자가 눈을 감는 시점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불상사가 생기기 때문이다.

정기보험은 가입할 때 만기를 정해야 한다. 피보험자의 나이나 가입기간을 기준으로 정할 수 있는데, 보통 은퇴 전후까지 보장기간을 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은퇴를 하면 소득이 줄기 때문에 매월 고정적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이 시기가 되면 자녀도 자라서 독립하는 나이가 되기 때문에 정기보험을 통해 대비할 필요가 없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은퇴 시점까지 정기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정기보험은 이처럼 보장기간이 종신보험에 비해 짧은 편이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교적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살펴봐야 하는 부분은 지급되는 보험금이다. 간혹 종신정기보험의 비싼 보험료 때문에 보장한도를 줄여 가입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가입하면 추후 가족들에게 지급되는 보험금이 너무 적어진다. 매월 고정적으로 지출해야 하는 생활비와 교육비, 대출금, 보험료 등을 고려했을 때 종신정기보험의 보험금만으로는 역부족일 수 있다. 

그러므로 필요한 비용을 고려하여 적절한 금액으로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통 피보험자 연봉의 3~5배 정도로 가입하는 것을 권장한다. 3년의 기간은 남은 가족들이 슬픔을 극복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경제활동을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도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거나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준비 기간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할 수 있도록 최소한 3년 정도의 연봉을 보험금으로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만약 보장기간 내에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이 생겨 보험 유지가 힘들다면, 감액완납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가입금액을 낮춰서 계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이때 가입금액을 제외한 보장내용이나 보장기간은 변동되지 않는다. 다만, 한 번 감액한 후에는 다시 원래 가입금액으로 변경할 수 없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종신정기보험은 이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질병 진단 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 전 최대한 많은 상품을 비교하는 것이 좋다. 

다만, 보험에 대한 관심이 없다면 여러 상품을 알아보는 것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다. 그래서 보통 설계사를 통해 알아보곤 하지만, 이 경우에는 보험료에 수수료가 포함되어 비싸게 가입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보험료를 절감하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통해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 사이트 내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간편하게 상품 비교가 가능하다. 또한 상담원과 상담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보험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충분히 설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