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상담 확인 및 33살 실비보험 & 45세실비보험료 꼼꼼히 살펴보기
실비보험상담 확인 및 33살 실비보험 & 45세실비보험료 꼼꼼히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9.10 11:28
  • 조회수 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아가면서 방문하길 원하진 않지만 방문하지 않을 수는 없는 곳, 학교나 직장도 어떻게 보면 그런 곳일 수 있지만 가장 모든 측면에서 그럴듯한 장소는 병원일 것이다. 나이와 상관없이 아픈 것을 그냥 두고 악화시키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어쩔 수 없이 그런 상황에 처한 사람들은 있을 수 있다. 그 어쩔 수 없는 상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이 대비다. 그중 가장 빠르고 실질적인 대비로 실비보험이 있다. 

실비보험은 표준화 과정을 거친 상품이기 때문에 어느 보험사의 실비보험을 가입하더라도 동일한 보장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상품이 구성된 세부적인 서비스와 보험사의 청구절차, 수령방법 등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한 또 다른 상품들과 함께 구성했을 때 더 쉽게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면 33살 실비보험, 45세실비보험료와 같이 본인의 나이에 추천되는 상품을 추천받고 보험료 견적을 받아볼 수 있다.

우리가 병원 등에서 지출하는 실제 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인 실비보험은 질병은 물론 상해에 대해서도 보장하고 있다. 사실 누구나 실비보험만 가입한다면 의료비의 전액이 보장되길 바라겠지만 의료쇼핑 등과 같은 악용을 막기 위해 일부 금액이 제외된다. 이를 비롯한 실비보험의 보장내용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의료비가 어떤 식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우리가 병원비에서 치료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의료비'는 크게 '급여', '비급여', '자기 부담금' 항목으로 구분된다. 

급여항목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입하는 의무 사회보장제도 국민건강보험에서 진료비의 일부를 부담하는 의료항목이며, 비급여 항목은 국민건강보험에서 부담하지 않는 의료항목을 말한다. 즉, 실비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개인이 전부 부담해야 하는 항목인 것이다. 실비보험을 통해서는 급여항목과 비급여 항목을 모두 보장받을 수 있는데 앞서 언급했듯이 보험금 악용을 방지하기 위해 자기 부담금이라는 항목을 통해 보험사에서는 의료비의 20~30%를 개인이 부담하도록 구성하고 있다. 

의료비의 구성에 대해 알아둬야 하는 이유는 실비보험의 주계약과 특약이 이 의료비 구분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실비보험의 주계약은 급여항목에 대한 실손의료비 보장을, 특약은 비급여 항목에 대한 실손의료비 보장으로 구성된다.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실비보험을 가입하면 일단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서 가입자가 의료기관으로 통원하거나 입원했을 경우 그 의료항목이 급여항목이라면 연간 보험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으며 특약까지 가입했다면 비급여 항목에 대해서도 보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사실 이러한 구성은 지난 2021년 7월 개정된 4단 게 실비보험에서 눈에 띄게 변화한 특징이라고도 할 수 있다. 주계약에서 비급여 의료항목에 대해서도 보장해주던 3단계까지의 보장내용과는 달리 완전히 급여와 비급여 항목을 주계약과 특약으로 분리한 것이다. 그만큼 보장 범위는 줄어들었지만 보험료는 이전 세대 대비 저렴해졌다는 이점도 있다. 이처럼 실비보험의 표준화 과정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개정을 거쳐 나가는 것이 특징이다. 

4단계 실비보험은 이전 단체들과 비교했을 때 보장내용의 측면의 변화가 무척 크기 때문에 이전 단계 가입자도 보장내용을 꼼꼼히 확인해 전환 신청을 고려해보는 것도 권고된다. 물론 일부 심사대상에 대해서는 전환 심사가 이루어지지만 기존 실손보험 가입자의 대부분은 손쉽게 4세대 실비보험으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또한 전환 후에도 6개월 이내에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았다면 계약 전환을 철회할 수 있다는 점도 합리적이다.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서도 전환 신청은 가능하며 전환 신청 전 1-3세대 실비보험과 4세대 실비보험의 특징들을 비교해볼 수 있기 때문에 무척이나 용이한 사이트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비교사이트에서는 전문가와의 실비보험상담을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운영 중이므로 보험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가 적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