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보험추천 확인 및 농협 사망보험 vs 메리츠화재 사망보험 비교하고 살펴보기
사망보험추천 확인 및 농협 사망보험 vs 메리츠화재 사망보험 비교하고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09.10 11:41
  • 조회수 2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수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큰 질병에 걸리곤 한다. 현재 의료의 질 향상으로 질병환자의 사망률은 나날이 줄어들고 있지만 어떤 수도 없이 질병이 커지거나 여러 가지 사고, 재난 등으로 사망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피보험자의 사망을 보장하는 사망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과거에는 외벌이를 하는 경우가 많아한 가정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는 가장들만 가입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현재 맞벌이를 하는 부부들이 늘어나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도 사망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사망보험은 보장 기간에 따라 종신보험과 정기보험이 있다. 

종신보험은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때 계약금액을 지급하며 만기를 따로 설정하는 것이 아니라 피보험자의 사망이 곧 만기로써 피보험자의 사망 후 보험금이 지급된다. 종신보험은 일반 종신보험과 변액종신보험 두 가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는데, 일반 종신보험은 보험금의 변동이 없고, 변액종신보험은 보험금의 변동이 있다. 또한 변액종신보험의 경우 납입해놓은 보험료 중 일부 금액을 제하여 펀드를 구성, 채권이나 주식 등에 투자하여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수익을 배분하는 상품이다. 이러한 변액종신보험에 유니버셜기능을 결합하여 보험료를 중도 인출하거나 납입 유예, 추가납입이 가능한 변액유니버셜 종신보험 또한 존재한다. 종신보험은 보험사마다 책정되는 금액에 편차가 있을 수 있어 종신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미리 사망보험추천을 받아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과거의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만 보장이 가능하였으나 현재 특약 설정을 통하여 질병이나 상해로 인해 발생한 병원비도 보장이 가능하며 이외 가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납부기간을 잘 설정해 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종신보험의 특성상 사망 시까지 계약이 유지되는 만큼 전기납으로 설정할 경우에는 사망 전까지 지속해서 납부해야 하는 상황도 발생한다. 가장 권장되는 납부기한은 피보험자가 경제생활을 하는 동안 납부를 마치는 것이다. 또한 종신보험은 노후에 해지하여 연금처럼 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으나 베이스가 연금보험이 아닌 사망보험이기 때문에 연금보험과 비교하여 추후 지급되는 환급금은 낮은 수준이므로 연금 목적으로 종신보험을 가입하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정기보험은 만기를 미리 정해놓고 만기 전까지 피보험자가 사망했을 경우 보험금을 지급한다. 그래서 만기를 잘 설정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대개 만기는 60세~80세 사이로 설정하는데, 이 시기가 자녀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할 시기와 맞물리기 때문이다. 만일 만기를 80세로 설정했다면 피보험자의 사망 시 상속재산으로 남겨줄 수 있기 때문에 상속세를 해결할 수 있는 자금으로도 쓰이게 된다. 정기보험은 유가족의 생활자금이나 자녀 교육비의 대비도 확실히 할 수 있으며 가입한도는 최소 5천만 원이다. 

정기보험에는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특약이 존재한다. 먼저 비흡연자 할인 특약이 있는데, 이는 청약일 기준 근 1년 이내 흡연이나 유사행위를 하지 않았을 경우 비흡연 고지서를 통해 회사가 승낙했을 때 특약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건강체 할인특약이다. 이는 청약일 기준으로 근 1년 이내 흡연과 유사행위를 하지 않고, 혈압이 140~90mmHg에 속해야 한다. 또한 체질량지수가 18.5~26.5kg/m2 이내에 속해야 하는 조건이 있다. 만약 이러한 조건들에 해당된다면 꼭 가입하여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할인특약 외에도 선지급서비스 특약이나 사후정리 특약, 양육자금서비스 특약 등 수많은 특약들이 존재한다. 여담으로 정기보험의 적정 가입 금액은 연봉의 3년 치를 계산하여 가입하도록 권장하며, 여건이 된다면 더욱 높은 금액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이러한 사망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사별 정보도 미리 알아놓아야 한다. 앞서 말했듯 보험사 별로 가격 책정이 모두 다르기도 하고, 여러 가지 세부사항들이 천차만별로 차이 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에 가입하기를 희망한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이용하여 농협 사망보험, 메리츠화재 사망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찾아보고 비교해보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