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치매보험 & 동부화재 치매보험 & 흥국화재 치매보험 상품 특징 비교 및 분석
삼성화재 치매보험 & 동부화재 치매보험 & 흥국화재 치매보험 상품 특징 비교 및 분석
  • 유호빈
  • 승인 2021.09.10 11:44
  • 조회수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치매 환자가 약 43만 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매년 가파른 증가세까지 보이고 있어, 치매간병보험을 알아보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다. 의료기술 발전으로 인한 평균 수명이 증가하다 보니 치매 발병률 또한 급증하고 있어 사회적으로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치매 환자의 경우 혼자서 생활하기 어렵다 보니 간병인을 필요로 하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간병인 고용으로 비롯되는 비용 역시 환자와 부양가족의 경제적 압박을 높이는 주된 원인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다가오는 고령화 시대에 맞추어 치매간병보험으로 대비를 해 둔 다면 비용적 부담을 덜 수 있게 된다.

치매간병보험은 치매 진단비를 비롯한 간병비를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과거에는 중증 치매 진단비 보장만 해서 보험 가입에 크게 도움이 되는 부분을 찾아보기 힘들었지만, 요즘에 출시되는 상품들은 경증 치매 진단비 보장 또한 제대로 포함돼 있는 것들이 많다. 과거 치매간병보험에 비하여 보장 범위가 확대되면서 가입 시 보장 또한 보다 폭넓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상품별로 지급되는 진단비 한도에 차이가 있다 보니 가입하기 전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서 다양한 상품의 약관을 꼼꼼하게 비교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치매간병보험은 가입이 30살부터 가능하면서, 70세까지 가입 허용을 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에는 75세까지도 가입 연령을 확대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고령화 시대에 맞춰 상품을 보완하려는 부분이 많이 보이고 있다 하겠다. 유념할 부분은, 가입자 나이가 낮을수록 보험료 책정이 저렴하게 되다 보니 가입은 빠르게 하는 것이 가입자 스스로에게 유리하다. 예를 들어, 30대 가입자는 40대 가입자보다 보험료가 최대 20프로 저렴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런 점에서 보험료 절감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가입을 빠르게 진행하는 것이 좋다. 

계약 종료는 보통 80세에서 100세 사이에서 되는데, 이 부분 또한 상품에 따라 상이한 부분이 있으니 약관을 통하여 보장 만기 일자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치매간병보험 보장이 필요한 연령은 80세 이후다 보니 이를 고려해 보장기간 설정을 제대로 해야 한다.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보장을 110세까지 챙길 수 있는 상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나, 이러한 경우 보험료가 지나치게 비싸질 수 있는 문제가 동반될 수 있으니 우선 보험료 예상되는 부분을 꼼꼼하게 확인해 둘 필요가 있다. 뿐만 아니라 보장기간과 더불어 보증지급 기간 확인 또한 면밀하게 살펴봐야 한다. 

보증지급 기간이라는 것은 치매로 인하여 피보험자가 사망한 경우 남겨진 가족들이 보험금을 챙겨 받을 수 있는 기간을 일컫는다. 가령 보증지급 기간 설정이 3년으로 되어 있는 상태에서, 피보험자가 보험 가입 후 사망을 1년 만에 했다면 보험사에서는 유가족에게 남은 2년 동안 지급될 보험금을 챙겨 지급해줘야 한다. 그런 점에서 치매간병보험 상품 보증지급 기간이 길수록 가입자에게 유리한 부분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치매간병보험 가입할 때는 어떤 방식으로 치매 진단비 지급하는지에 관해서도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진단비 지급방식은 두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 총 계약금액을 비유로 나눠 지급하는 방식이 첫 번째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이러한 방법으로 보험금 지급을 하는 경우 중증 치매 발병하게 되면 지급되는 보험금은 적을 수 있다는 부분에서 주의를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에 해당하는 내용은 치매 각 단계에 따라 금액 책정된 금액 지급을 하는 방식과 관련한 내요이다. 각 단계별로 책정된 보험금 지급을 하는 경우, 보험금 금액은 많지만, 다달이 납입하는 보험료 수준이 상당해질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본인의 경제적 능력을 제대로 살펴서 이에 맞게끔 적절한 선택을 살펴볼 줄 알아야 하겠다. 

치매 질환의 특성으로 인해 보험 가입하고 나서 보험금 청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런 문제로 보험 가입을 했다면 주변인에게 반드시 제대로 알릴 필요가 있겠다. 더불어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대리청구인 제도의 내용을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여기서 대리청구인 제도란 피보험자가 직접 보험금 청구를 했는데 수령할 수 없는 상황이 처한 경우, 미리 지정해 둔 대리인이 피보험자 역할을 대신할 수 있게끔 살펴볼 수 있는 제도이다. 참고로 대리인이 가능한 경우는 피보험자의 배우자 혹은 3촌 이내 친족 중 1인에 한정된다. 

대리인으로 지정되고 나면 사망 보험금 제외한 나머지 보험금 청구를 대신하고 수령 가능한 권한이 주어진다. 관련한 내용은 보험 가입 시 안내를 미리 하는 것이 맞으나, 권고사항이다 보니 관련 제도를 모른 상태로 가입하는 가입자 수가 더 많다. 그렇다 보니 이러한 부분을 미리 알아두고 가입할 때 활용할 수 있게끔 살펴보아야 한다. 치매간병보험의 보장내용은 보험사별로 상이한 부분이 있다 보니 가입할 때 치매보험 여러 상품의 약관을 제대로 비교해보는 것이 상당히 중요하다. 
보험 가입이 처음인 상태에서 이 글을 읽고, 치매간병보험 가입을 어떤 상품으로 어떻게 할지 고민이 된다면, 우선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 접속하여 살펴보는 것부터 시작해보는 것이 권장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삼성화재 치매보험, 동부화재 치매보험 또는 흥국화재 치매보험 등 다양한 보험회사의 치매보험 추천 상품과 치매보험 순위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더불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하여 현재 본인의 상황에 알맞은 상품을 추천받기도 좋으니 활용을 잘 해보길 바란다. 끝으로 비교사이트에서 치매보험 살펴볼 때 찾아보고 있는 상품이 치매 보장만 하는지, 혹은 간병비 또한 보장하는 상품인지 확실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보험금 또한 달마다 받을 수 있다든지, 한 번 받는 것으로 끝나는 내용 인지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는 부분이 있다 보니 본인이 원하는 부분에 맞추어 제대로 된 상품 선택할 수 있게끔 자세히 알아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