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프라임통합종신보험 vs 신협 종신보험 비교 및 종신보험 계약자변경 어떻게 할까?
한화생명 프라임통합종신보험 vs 신협 종신보험 비교 및 종신보험 계약자변경 어떻게 할까?
  • 유호빈
  • 승인 2021.09.15 12:23
  • 조회수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한 번 태어나면 세상을 떠나는 것으로 삶을 마무리한다. 가족 모두가 오랫동안 함께 사는 것이 행복이지만, 사람 일은 아무도 알 수 없기 때문에 미리 대비책을 마련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던 사람이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난다면, 남은 가족들은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받는 한편 현실적인 문제에도 부딪히게 된다. 소득이 중단된 상황에서 매월 고정적으로 나가는 생활비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양육비와 교육비 등의 비용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통계에 따르면 자녀 1인당 총교육비가 약 1억 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미리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하여 대비하는 것이 좋다. 종신정기보험 가입 시에는 피보험자가 눈을 감았을 때 유가족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생활비와 교육비 등에 사용할 수 있어 남은 가족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한화생명 프라임통합종신보험, 신협 종신보험 등 다양한 종신정기보험 상품은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서 비교해볼 수 있다.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기에 앞서 우선 종신정기보험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종신정기보험은 정기보험과 종신보험으로 나뉜다. 두 상품은 같은 카테고리지만, 보장기간에 차이가 있어 구분하고 있다. 정기보험은 가입할 때 만기를 직접 정해야 한다. 나이를 기준으로 60세, 70세 등으로 설정할 수 있고 기간을 기준으로 20년, 30년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만기를 정할 때는 보장기간이 길어질수록 보험료도 높게 책정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보장 만기는 60세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60세가 되면 은퇴를 하기 때문에 소득이 감소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매월 고정적으로 보험료를 납입하려면 부담이 될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정기보험의 보장 만기를 은퇴 전후로 정하는 것이 좋다. 80세 만기로 설정하는 경우 상속세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다. 다만, 그만큼 보험료가 비싸진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종신보험 가입 시에는 정기보험과 같이 보장기간을 정할 필요가 없다.

계약 종료가 피보험자가 눈을 감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결국 종신보험에 가입하기만 하면 평생 동안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대신 정기보험보다 종신보험의 보험료가 비싼 편이다. 이런 이유로 정기보험은 사회초년생이나 매월 고정 지출이 많은 직장인들의 가입률이 높은 편이다.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납입기간이다. 보장기간이 평생이기 때문에 납입기간과 보장기간을 동일하게 설정하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렇게 설정한다면 자신이 세상을 떠나는 날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한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장기간보다 납입기간을 짧게 설정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고정 소득이 감소하는 은퇴 전에 납입을 마치는 것을 권장한다. 종신보험은 기본적으로 자신이 세상을 떠났을 때 남은 가족을 위해 준비하는 보험이지만, 자신이 살아있을 때 연금 형식으로 보험금을 받을 수도 있다. 연금전환 특약에 가입한다면 피보험자가 일정 나이가 되었을 때 보험금의 일부 또는 전부를 해지하고 연금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선택권을 준다.

이를 활용한다면 보험의 보장을 자신이 직접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기본적으로 종신보험은 연금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지급되는 보험금이 생각보다 적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종신보험을 연금으로 활용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으며, 별도로 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종신보험은 이 외에도 금융기능이 결합된 유니버셜 상품도 있고, 투자를 통해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변액 상품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종신보험 가입 시 그저 저렴한 상품에 가입하기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에 들어가면 보험사별 다양한 상품을 찾아볼 수 있음은 물론이고, 자신에게 적절한 상품을 추천받을 수도 있다. 실시간으로 보험료 견적까지 받을 수 있어, 이를 활용하면 같은 보장을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다. 또한, 종신보험 계약자변경 방법 등 종신보험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해볼 수 있으므로, 종신정기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거나 이미 가입했지만 더 나은 상품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비교사이트를 이용하여 든든한 보장을 마련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