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보험종류 확인 및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vs 오렌지라이프 치매간병보험 비교
간병인보험종류 확인 및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vs 오렌지라이프 치매간병보험 비교
  • 유호빈
  • 승인 2021.09.15 12:24
  • 조회수 2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는 노인의 인구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다. 반대로 출산율은 꾸준히 하락하고 있어서 미래에는 노인의 인구 비율이 상당히 높아질 것으로 예측되며, 그로 인한 다양한 문제들도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질병 보장을 준비할 수 있는 보험 가입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고령에 가까워질수록 신체는 질병 노출의 위험도가 더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미리 대비하지 않을 경우, 금전적 어려움과 함께 치료를 받지 못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될 수 있다.

특히 치매의 경우 환자가 생기면 가족들이 간병을 하는 것 자체가 고통이고, 또 하루의 절반 이상을 경제적 활동을 하면서 보내는 현대인들에게 일상생활 자체가 어려운 치매 환자를 밀착해서 보호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늦기 전에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를 통해 간병인보험종류 및 특징을 제대로 파악하고, 간병비 보장과 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게 좋다.

치매간병보험은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생기는 각종 의료비를 보장하는 상품이다. 특히 치매는 한 번 발병하면 증상을 늦출 수는 있어도 완치가 어렵고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 상태는 악화될 뿐이다. 이런 상황에서 보험이 없다면 계속 증가하는 의료비 부담을 감당하는 게 어려워질 수 있다. 그리고 치매라는 질병이 노인에 한정해서 발생하지 않으며 40대의 젊은 나이에도 치매 증상을 보이는 사례가 종종 있기 때문에 지금 건강하다고 방심하지 말고 언제든 자신이 겪게 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필요하다.

치매간병보험은 30세부터 가입이 가능하고, 30대에 보험을 가입할 경우 같은 조건이라도 비용을 좀 더 절약할 수 있으니 가입 시기가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또한 경증 치매에도 보장이 가능한 상품을 가입해야 한다. 보험 회사에 따라서는 경증 치매를 보장하지 않고 중증치매부터 보장을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미리 약관을 꼼꼼하게 읽어 보장 범위를 확인하고, 최대한 넓게 담보 구성을 해 놔야 두루 보장이 가능하다.

또한 알츠하이머형 치매뿐만 아니라 혈관성 치매까지 보장이 되는지도 확인해서 나중에 손해를 보거나 보장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치매간병보험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보험금이 지급되는데 보통 장기요양 등급이나 CDR 척도를 기준으로 한다. 장기 요양 등급은 국민 건강 보험 공단에서 책정하며 정부 기관이 주체라 인정을 받는 조건이 다소 까다로운 편이다. 반면 CDR 척도는 병원에서 진단을 하고 전반적인 인지 기능이나 사회 기능의 정도를 체크하는 검사를 통해 판단한다. 

보험 회사마다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준으로 삼는 지표는 차이가 있다. 보통 생명보험사가 CDR 척도에 따라서 보장을 하고, 손해보험사가 장기 요양 등급으로 보장을 한다. 하지만 이는 모든 보험사에 적용이 되지는 않기 때문에 본인이 가입하고자 하는 상품이 어떤 것을 기준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치매간병보험에도 병의 진단에 따라 납입을 면제받을 수 있는 조건이 있는데 그 기준은 중증치매 이상의 진단을 받아야 가능하다. 단, 이는 비갱신형으로 보험에 가입할 경우 유리하며, 갱신형일 경우에는 갱신이 되기 직전까지만 적용이 돼서 큰 도움은 되지 못한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하기 전에 본인이 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할 상황을 고려해서 대리 청구인을 지정해 두는 게 좋다. 치매에 걸려서 일상생활을 못할 정도로 기억력이 둔화되면 본인이 보험에 가입했다는 사실 자체를 잊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리 청구인은 배우자나 친족 중에서도 3촌 이내의 친족까지만 설정할 수 있으며 가입을 할 때 지정하거나 보험을 유지하는 도중에도 지정이 가능하다.

치매간병보험을 가입할 때 보험료를 절약하고 싶다면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게 좋은데, 대신 만기 때 환급금이 없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환급금은 없지만 보장에는 차이가 전혀 없으며, 보험을 유지하는 동안 저렴한 가격에 보장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치매간병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e/?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e)에서 메리츠 간병인지원보험, 오렌지라이프 치매간병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꼼꼼하게 비교한 후에 선택하는 게 좋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실시간으로 가격 견적도 확인이 가능하니, 최저 가격에 맞춰 보험 가입을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