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화재 실비보험 vs 흥국화재 실비 비교 및 치질수술 실비 보장 살펴보기
동부화재 실비보험 vs 흥국화재 실비 비교 및 치질수술 실비 보장 살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1 15:50
  • 조회수 54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은 갑작스럽게 몸이 아프거나 병원 치료를 받을 때 반드시 필요한 보험 상품이다. 병원에서 실제로 지출한 의료비 중에서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를 보험사에 청구하여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학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며 질병 완치율이 상대적으로 많이 높아진 지금, 그만큼 개인의 의료비 지출 역시 증가했으므로 실비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을 통해 가입하고 의료비 부담을 줄여보는 것이 좋다.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것과 더불어 만일의 상황에 대비한 보장을 설계하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그러나 단순히 보험에 가입하는 그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여러 가지 보험 중에서 본인이 선택한 보장의 특징과 장단점을 꼼꼼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이때 살펴보려고 하는 보험사가 지나치게 많다면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활용해 보는 것이 좋다. 일일이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할 필요 없이 바로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존에 가입해 둔 실비보험이 없다면 신규로 가입해야 하므로 이 부분을 잘 확인해 봐야 한다. 여러 가지 보장 중에서도 실비보험을 예시로 든 것은 그만큼 접근성이 좋고 대중적인 보장이기 때문이다.

건강보험의 경우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의무보험이지만, 대부분 급여항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따라서 비급여 항목에 관한 부분은 따로 준비해야 하는데 이때 실비보험을 통해 준비하면 도움이 된다. 실비보험으로는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것을 특약으로 추가해서 가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에 개정된 4세대 실손보험에서 비급여 특약은 주계약 항목에서 분리되어, 비급여 항목으로 보장을 받게 된다.

즉, 비급여 특약에 따로 가입하지 않으면 해당 항목에 관한 보장은 받을 수 없다는 것이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본인에게 굳이 필요하지 않은 항목까지 추가해 두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없다. 아무리 좋은 보장이 많고 미래를 위해 대비한다고 하더라도 보험료 부담이 지나치게 커지면 보험 자체를 제대로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실비보험은 개정된 이후 몇 가지 보장내용이 변경되었는데, 그중 첫 번째는 급여항목의 보장 범위가 확대되어 새로운 항목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불임 관련 질환과 피부질환, 선천성 뇌질환 세 가지 항목은 급여 대상으로 구분하여 보장한다. 반대로 보장이 축소된 부분은 실비보험 도수치료를 비롯한 주사치료 등의 항목이다. 어떤 보험이든 가입 시 보장이 되는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에 관해 제대로 파악해 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보험금을 청구하더라도 제대로 보장을 받기가 어렵다. 이러한 실비보험은 비교적 보험료 부담이 적은 편에 속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다.

보험 가입 대상의 나이, 가족력 등에 따라 필요한 보장이 다르고 보장 한도 역시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개인차가 있다는 것에 유의하지 않고 한도를 설정할 경우, 나중에 보험료 문제를 겪게 될 수 있다. 실비보험은 설명한 것처럼 개정과 동시에 몇 가지 변화를 거듭해 왔는데, 그중에서도 보험료 차등제를 활용하면 본인의 의료이용률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거나 할인될 수 있다. 이는 실비보험에 가입한 뒤에 얼마나 보장을 받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되는 셈이다.

여기에 무사고 할인제도를 중복으로 적용받으면 보험료를 할인받기가 무척 유리하다. 대신 보험 가입 후 실비보험을 통해 많은 금액을 청구했다면 이러한 할인제도는 활용할 수 없으니 가입 시 참고해 두는 것이 좋다. 또한 실비보험은 매년 갱신되고 재가입 주기인 5년마다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음을 잘 알아둬야 한다. 이러한 4세대 실손보험은 신규로 가입하거나 기존의 실비보험에서 전환할 수 있는데 이때 변경된 사항 역시 잘 파악해 두는 것이 좋다.

기존 실비보험을 새롭게 전환하려는 경우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진행할 수 있는데, 이렇게 하면 동부화재 실비보험, 흥국화재 실비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둘러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정된 사항이나 실비보험 예상 보험료 견적을 내기가 무척 편리하다. 실비보험은 치질수술 실비 보장 등 활용 범위가 매우 다양하여, 제2의 국민건강보험이라고 불리고 있는 만큼 신속한 가입이 권장된다. 일일이 보험사 홈페이지를 확인하며 가입하는 것보다 비교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상품을 두고 비교해 보면 본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다. 따라서 이와 같은 방식을 활용하여 유리한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