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종신보험 vs KB 종신보험 비교 및 온라인 정기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삼성종신보험 vs KB 종신보험 비교 및 온라인 정기보험 자세히 살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1 16:01
  • 조회수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질병이나 사고 등의 이유로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게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여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에 가입해 두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다른 보험과는 다르게 종신정기보험은 보장을 받는 대상이 가입자 본인이 아닌 가입자의 가족이다. 보험 가입자의 작고 등으로 인해 남은 가족이 지게 될 여러 가지 문제와 어려움을 해당 보험을 통해 어느 정도 해소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종신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이 정확하다.

종신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뒤 가입자가 사망한 시점에 유가족이 보장을 받는 상품이므로 해당 시점이 곧 보장 만기를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평생 보장되는 보험이라고도 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정기보험은 보장 만기 시점을 따로 정할 수 있기에 종신보험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보험료 부담이 적은 편이다. 만약 종신정기보험에 관해 더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자 한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 활용을 추천한다. 비교사이트에서는 삼성종신보험, KB 종신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한 곳에서 손쉽게 비교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비교를 통해 구체적인 보장내용을 설계한 뒤에 보험금 한도를 설정할 때는 가족의 연소득을 기준으로 두면 좋다. 상황에 따라 차이는 있겠으나 연소득의 3배에서 5배 정도로 설정해 두면 새롭게 경제활동을 시작하기 전까지 준비기간에 필요한 생활비 등을 충분히 보장받을 수 있다. 특히 경제활동을 도맡았던 배우자가 세상을 떠난 이후 남은 한 사람이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면 여러 가지로 준비할 부분이 많다.

기존에 가사를 전담하는 상황이었다면 취업준비를 위해 진행해야 할 부분이 더 많아지는 만큼 이를 고려해서 보장을 설계해야 한다는 것이다.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종신보험은 어떤 상황이든 보험 가입자가 세상을 떠나면 가족이 무조건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대신 보험료 부담이 큰 편이므로 보험금 한도 설정 시 신중하게 진행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보장을 준비했다고 해도 보험료 부담이 크면 결국 이를 끝까지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종신정기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사에서 사망을 어떻게 구분하는지 잘 알아둘 필요가 있다. 사망은 크게 네 가지로 분류하는데 보험료 부담이 높은 순서대로 나열하면 일반사망, 질병사망, 재해사망, 상해사망이다. 이 중에서 일반사망은 가장 기본적인 사망에 관한 개념을 의미하며, 사망에 이른 원인을 따지지 않고 상황에 관해서만 말하는 것이다. 이때 타인에 의해 사망하거나 고의성을 띤 경우 보장을 받을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암이나 기타 질환 등으로 인해 사망하게 되는 것은 질병사망이고, 재해가 원인이 되어 사망하는 것은 재해사망인데 이때 우발적인 외래사고로 인한 상황에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상해사망 역시 우발적인 외래 사고에 관해 보장받을 수 있는 부분인데, 몇 가지 조건이 따르므로 급격성, 우연성, 외래성을 모두 인정받은 뒤에 보장이 이루어진다. 이러한 기준은 기본적인 사항이므로 참고해 놓는 것이 좋은데, 보험사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이 또 달라질 수 있으니 가입 시 자세하게 알아보는 것이 좋다.

그리고 종신보험에는 감액완납 제도가 있는데, 이는 보험료 부담을 줄이면서 계약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쉽게 설명해서 경제적인 부담이 커져서 보험료를 낼 수 없는 상황이라면 보험 계약 해지 위험이 뒤따르기에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라고 보면 된다. 감액완납 제도는 보장을 해지하는 대신 나중에 보장받게 될 금액 일부를 감액한 뒤에 기존까지 냈던 보험료로 완납 처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하면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지 않고 잘 유지하여 정상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이처럼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장설계와 보험료 한도 설정도 중요하지만, 중간에 계약을 해지하지 않도록 해야 하므로 가입 전 여러 가지 사항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때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jong/?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jong)를 활용하면 조금 더 자세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종신정기보험에 관한 정보가 필요한 경우 사이트를 활용하여 이를 바탕으로 보장을 설계할 수 있기를 바란다. 온라인 정기보험, 종신보험 가입 시에는 오프라인과 비교해 10~20% 저렴하게 가입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