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 지급기준 체크 및 60세실비보험 vs 52세실비보험 비교 측정 해보기
실비보험 지급기준 체크 및 60세실비보험 vs 52세실비보험 비교 측정 해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0.05 16:09
  • 조회수 3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대중적이고 가입률이 높은 상품은 실비보험이다. 국민의 3명 중 2명은 가입하고 보장받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어 전체적인 의료비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약관이 표준화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보험에 비해 가입이 쉬운 편이지만, 그래도 제대로 보험금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약관을 꼼꼼히 알아봐야 하다. 또한 상품의 따라 보험료는 달라질 수 있으므로, 여러 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하는 것이 좋다.

실비보험 지급기준 등 실비보험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각 상품의 약관과 보험료 차이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아직 가입한 보험이 없다면 이 글과 비교사이트를 참고하여 알아보기 바란다. 실비보험의 보장은 주계약과 특약으로 구분된다. 주계약은 급여 항목으로 분류되어 있는 입원비 및 통원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기존 3세대 실비보험에서는 비급여 항목 입원비와 통원치료비까지 보장받을 수 있었지만, 약관이 개정되면서 특약으로 분리되었다.

하지만 급여 항목과 관련하여 기존에는 보장하지 않던 불임 관련 질환과 선천성 뇌질환, 피부질환 등이 포함되어 보장 범위가 확대되었다. 특약은 3대 비급여 항목 보장과 이를 제외한 나머지 비급여 항목 보장으로 나뉜다. 전자의 경우에는 기존 3세대 실비보험과 같이 도수치료, 비급여 주사료, 비급여 자기공명영상 진단비를 보장하는 특약이다. 도수치료 보장은 10회마다 병적 완화 효과 등이 확인되는 경우에만 연간 최대 50회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영양제, 비타민 주사 등과 같은 비급여 주사 보장은 약제별 허가사항 또는 신고된 사항에 따라 투여된 경우에만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나머지 특약은 기존 3세대 실비보험에서 주계약에 포함되어 있던 비급여 항목 보장이다. 따라서 3세대 실비보험과 같은 보장을 받기 위해서는 이 특약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실비보험에 가입하면 치료비 전액을 보장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정보이다. 보험사에서는 20~30%의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만을 지급하기 때문이다. 급여 항목의 경우에는 자기부담금이 20%로 책정되어 있고, 비급여 항목은 30%이다. 또한 최소 1만 원에서 최대 3만 원까지의 공제금액이 있는데, 자기부담금과 공제금액 중 더 큰 금액을 차감한 후 나머지 금액을 지급하는 방식이다. 

또한 실비보험은 한 번 가입했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매년 갱신을 해야 하는 갱신형 상품이다. 비갱신형 상품으로 가입하여 노후까지 안정적으로 보장받고 싶다는 가입자가 있기도 하지만, 이는 불가능하다. 그리고 5년에 한 번씩 재가입을 해야 하는데, 재가입 시 보장내용이나 보험료 등이 변동될 수 있다. 2021년 개정된 4세대 실비보험으로 인해 보험료 부담이 낮아져 가입자에게 유리하다. 기존 상품과 비교하여 최대 70%에서 최소 10%까지 할인된 보험료로 가입이 가능하다.

또한 보험료를 연간 청구한 보험금에 따라 차등적으로 책정하기 때문에 병원에 잘 가지 않는 편이라면 보험료 할인을 추가적으로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기존 실비보험 가입자인데, 병원에 잘 가지 않는 편이라면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기존 실비보험 가입자는 별도의 심사를 거치지 않고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어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다. 

실비보험 가입이 처음이라면 이러한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오랫동안 유지해야 하는 상품이니만큼 어렵더라도 꼼꼼하게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보험사를 선택할 때는 단순히 인지도만을 비교할 것이 아니라 보험료, 보험금 부지급률, 청구절차 등을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특히 부지급률이 높다면 그만큼 보험금 지급률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보험금을 수령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부지급률을 비교하여 최대한 낮은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해당 정보는 보험협회 홈페이지를 통해 알아볼 수 있다. 여러 상품의 보험료를 비교해보기 위해서는 보험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보험사별 상품의 예상 보험료 견적을 받아볼 수 있고 60세실비보험, 52세실비보험 등 가입자의 연령에 따른 상품을 추천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다. 실비보험 가입을 고려하고 있거나, 다른 상품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이러한 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자신에게 꼭 맞는 상품으로 선택하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