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포르테 부분변경 북미 출시..국내와 다르네
기아 포르테 부분변경 북미 출시..국내와 다르네
  • 유호빈 에디터
  • 승인 2021.10.18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Kia Forte
2022 Kia Forte

기아 포르테(국내명 K3) 부분변경 모델이 북미시장에서 이달 공개됐다. 북미 소비자 반응이 꽤나 좋다. 국내 사양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 지 살펴봤다. 

디자인은 차이가 없다. 북미 안전 규제로 인해 헤드램프 양쪽에 노란색 등 일명 ‘호박등’이 추가된 것이 전부다. 전면부에 ‘GT’ 뱃지가 붙은 것이 눈에 띈다. 국내에서도 K3 GT를 판매 중이다. 다만 국내에서 GT 모델은 5도어 모델만 판매 중이다. 해치백이 인기 없는 북미 시장에서는 5도어 대신 4도어 모델만 판매한다.

2022 Kia Forte
2022 Kia Forte

GT 모델이라 후면에 머플러 역시 숨기지 않고 모습을 드러냈다. 범퍼 하단에 빨간색 포인트를 추가했다.

실내 역시 국내 사양과 동일하다. 10.25인치 계기판이 빠진 것이 유일한 차이점이다. 기능적인 면에서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국내에서 지원하지 않는 무선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한다. 북미 모델에서는 무선 폰 미러링을 지원한지 1년이 넘었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감감 무소식이다. 국내 소비자들이 시급히 도입을 바라고 있는 상황이다.

파워트레인은 이전과 동일하다. 북미 준중형 세단에 사용 중인 2.0L 가솔린 자연흡기 엔진과 무단변속기의 조합을 이루는 기본 모델과 1.6L 가솔린 터보 엔진과 7단 DCT의 조합을 이룬 GT 모델 두 가지다.

2022 Kia Forte
2022 Kia Forte

기아는 3세대 K5와 4세대 카니발을 북미 시장에 내놓으면서 기존 옵티마, 세도나 모델명을 국내와 통일했다. 당시 기아는 새로운 기아 로고와 브랜드 이미지를 위해서 결정했다고 밝혔던 바 있다. K3 역시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하면서 모델명을 포르테에서 K3로 바꿀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지만 결국 바뀌지 않았다.

북미 소비자 반응은 매우 좋다. 현대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와 비교하면서 ‘너무 과격한 현대 디자인보다는 기아 감각이 더 좋아 보인다’는 의견이 있었다. 국내에서도 비슷한 의견이 많이 나온다.

기아는 3분기 북미시장에서 사상 최대실적을 올리면서 승승장구 중이다. 그 중 포르테는 1~9월 9만3026대를 판매했다. 코롤라, 시빅, 센트라, 엘란트라 이어 5위다. 

유호빈 에디터 hb.yoo@carguy.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