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치아보험 비교 및 우체국치아보험 vs 현대해상치아보험 확실하게 분석해보기
다이렉트치아보험 비교 및 우체국치아보험 vs 현대해상치아보험 확실하게 분석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13 16:15
  • 조회수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 치료는 대부분 국민건강보험법상 비급여 항목에 속하는데, 심지어는 실비보험에 가입하더라도 치과에서 치료하면서 발생하는 비용은 대부분 보장을 받을 수 없다. 그래서 최근에는 따로 치아보험에 가입해서 막대한 치과 치료 비용을 미리 대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치아보험은 출시되자마자 빠르게 관심을 받아 인기 보험 상품에 이르는 중이다.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진단형 또는 무진단형으로 유형을 나눠볼 수 있다.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서 치아보험을 알아본다면 치과 치료 중 보철치료와 보존치료를 모두 의료비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항목을 따져서 설정하는 데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필요한 보장을 챙기면서도 보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 치아보험의 적절한 가입 방법과 특약, 보장 내용 등을 설정하려면 비교사이트에서 현대해상치아보험 등 각 보험사별 치아보험의 정보를 모아서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다. 예외로 우체국치아보험의 경우는 자체 홈페이지에서만 상품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에는 무진단형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무진단형 치아보험의 경우에는 보험에 가입할 때 따로 치아 상태를 진단받지 않아도 되며, 대신 간단한 몇 가지 사항만 보험사에 고지하는 것만으로도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대신 이렇게 쉽게 가입을 할 수 있는 대신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따로 설정된다. 가입 직후에 바로 보장을 받을 수 없고, 면책기간이 지난 뒤에 감액기간 동안에는 절반의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감액기간까지 모두 지나고 나면 가입 금액만큼의 보장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 그렇지만 무진단형으로 가입할 때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적용되어 해당 기간만큼 보장을 전혀, 또는 감액되어 받을 수밖에 없으므로 이를 명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무진단형으로 치아보험을 가입한다면 1년 동안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치아 개수 역시 미리 정해져 있다. 치아보험에 가입할 때는 면책기간, 감액기간, 보장 횟수를 잘 알아두고 보험을 구성해야 한다. 무진단형 보험은 그렇지만, 진단형 치아보험은 치아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미리 치아 상태를 검진받아서 이를 보험사에 통과받아야지만이 무사히 보험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무진단형에 비하면 다소 까다롭고 번거로운 가입 방식이지만, 대신 면책기간이나 감액기간 없이 가입 직후에 바로 관련 보장을 모두 받는 것이 가능하다. 보험에 가입하자마자 보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지만 여기에도 단점이 있는데,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무진단형에 비해 높을 수 있다.

치아 상태가 건강하지만 면책기간, 감액기간 없이 횟수 제한이 없는 보장을 받고 싶다면 진단형 치아보험으로 가입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그게 아니라면 면책기간, 감액기간까지 고려해서 최대한 빨리 무진단형 치아보험에 가입하여 해당 기간이 끝난 후 필요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치아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무엇이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의 가입 유형인지를 잘 파악하여 치아보험을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뒤에는 환급금 유무에 따른 유형도 살펴보아야 한다. 치아보험은 만기환급형과 순수보장형으로 나뉜다. 만기환급형은 보험 계약이 종료되면 그동안 냈던 보험료의 일부 또는 전체를 돌려받을 수 있는 계약으로 보험을 가입하게 된다. 그 대신 높은 보험료와 물가 상승 등의 문제로 계약이 종료된 후에 다시 돌려받게 되는 환급금 금액이 실질적으로 더 적은 가치일 수 있다.

순수보장형의 경우에는 환급금은 받지 않지만 보험료를 적게 내면서 보장만을 받을 수 있다. 보험료가 환급형에 비해 훨씬 낮아지므로, 적은 부담으로 치아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다. 환급금을 받을 수 없는 것은 물론 명백한 단점이기 때문에 환급금을 꼭 받고 싶은 사람의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은 가입 유형이다.

이처럼 장단점이 서로 다른 유형 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서 치아보험에 가입을 해야 하기 때문에 피보험자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때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서 다양한 치아보험의 내용을 비교해보고, 각 보험사별 치아보험 상품을 살펴본 다음 가장 본인에게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골라서 다이렉트치아보험 가입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