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보장기간 확인과 우체국보험 실비 및 디비손해보험실비 & 한화손해보험실비 살펴보기
실비보험보장기간 확인과 우체국보험 실비 및 디비손해보험실비 & 한화손해보험실비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21 14:38
  • 조회수 20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은 수많은 보험 상품 중에서도 실비보험 상품을 가입하기 전 도움이 될만한 내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다. 아무래도 보험에 가입하려는 이유는 특정 인생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입하려고 하는 보험 상품이 어떤 상황에 어떤 수준의 보장을 제공해주는지, 실비보험보장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등에 대해 알아두고 가입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다. 실비보험은 보통 성형 같은 미용 목적이 아니라 치료 목적으로 병원에 방문했을 때 지출하게 되어 있는 병원비를 일정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보장하고 있다. 따라서 어떤 경우에 어느 정도로 자기 부담금을 부담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보험 소비자가 될 것이다. 

우선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실비보험 가입 시 살펴봐야 하는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다. 가장 먼저 실비보험을 이용할 때 자기 부담금 계산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실비보험의 자기 부담금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사전에 급여, 비급여라는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누구나 가입하도록 되어 있는 사회보장제도인 국민건강보험의 적용을 받느냐에 따라서 급여, 비급여라고 명칭을 나눠 놓은 것이다. 실비보험에서는 받은 치료가 어느 항목에 해당하는가에 따라 자기 부담금을 다르게 설정하고 있다. 급여 항목은 일반적으로 자기 부담금을 치료비로 나오게 된 금액의 20%로 설정을 하고 있고, 건강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비급여는 30%로 설정이 된다.

실비보험의 주계약은 입원치료비와 통원치료비로 나눠서 되어 있다. 그러나 입원 치료 혹은 통원치료의 유형과 자기 부담금 차이는 크게 나지 않으며 보장 한도가 차이나고 세부적으로 보았을 때 급여, 비급여 항목에 따른 자기 부담금 설정은 어디든 상관이 없다. 하지만 한도나 보험요율 적용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입원과 통원 치료과정에서 얼마까지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입원과 연계된 보장에 대해서는 한도인 5천만 원 안에서 자기 부담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보장한다. 만일 치료비가 많이 나와 자기 부담금이 200만 원이 넘어가면 이상의 비용은 내지 않아도 되므로 자기 부담금의 최대 액수는 200만 원이 된다. 입원 시 기준 병실은 6인실이다. 하지만 그 이상의 등급을 가진 병실에 입원하게 되면 상급병실료 차액은 본인부담금이 된다. 상급병실을 이용하면 1일 평균 10만 원까지, 병실료 차액의 50%를 보장받을 수 있다.

공제금액은 외래 최소 1~2만 원이며, 약 조제비의 경우 공제금액이 8천 원이다. 통원비 및 약 조제비는 공제금액보다 적은 비용이 지출되었다면 보장받을 수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공제금액은 가입자가 지출해야 하는 최소 금액을 뜻한다. 4세대 실비보험의 경우 3세대의 비해 자기부담금이 더욱 커지게 되었지만, 보험료는 전보다 더 저렴해진 것이 특징이다. 3세대와 비교하여 재가입 주기도 기존 상품과 달라졌다. 기존에는 1년에 한 번 갱신하고 15년마다 재가입할 수 있었지만, 4세대는 재가입을 5년마다로 변경했다.

실비보험을 합리적으로 가입하기 위해서 모든 보장이 표준화라고 하지만 그래도 가장 저렴한 보험료를 산출하는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다. 매년 갱신을 한다는 실비의 특징 때문에 갱신할 때마다 보험료 인상률이 낮은 보험사의 상품이 유리하다. 따라서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서 디비손해보험실비, 한화손해보험실비 등 다양한 상품을 확인하고 현재 자신의 조건 아래에서 가장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험사의 실비보험을 찾아 가입하여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찾아볼수록 더 나은 상품에 가입할 확률이 올라가므로 적극적으로 검색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참고로 우체국보험 실비 상품의 경우는 비교사이트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므로 자체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