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해상다이렉트실비보험 vs 삼성다이렉트실비보험 및 동양생명실비보험 꼼꼼하게 살펴보기
현대해상다이렉트실비보험 vs 삼성다이렉트실비보험 및 동양생명실비보험 꼼꼼하게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0.28 10:44
  • 조회수 18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은 무조건 옛날에 나온 상품이 좋고, 새로 나온 실비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손해이다! 2021년 7월부터 4세대 실비보험이 출시되었는데 이런 갑론을박들이 한창이다. 실비보험이 개정되면서 많은 부분이 달라지게 되었고 이에 대한 모든 변화들이 소비자들에게는 손해로 돌아오고 있다는 오해들이 시중에 널리 퍼져있는 것이 사실이다.

실비보험은 3800만 명이 가입할 정도로 인기가 높고 개정이 진행되면 그만큼 관심도 뜨겁게 달아오르는 보험 상품이다. 실제로 4세대 실비보험이 출시된다는 소식이 나오자마자 4세대 실비보험이 출시되기 전에 가입해야 손해를 보지 않고 보상을 받을 수 있다면서 3세대 실비보험을 급하게 가입하는 사람이 크게 늘어나기도 했다. 그렇지만 4세대 실비보험이 3세대나 그 이전의 실비보험보다 더 소비자에게 손해만 안겨주는 상품인 것일까? 이에 대해 직접 실비보험 정보를 비교해 보고 싶다면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이용해볼 수 있다.

4세대 실비보험은 기존의 1세대에서 3세대 실비보험과 비교해 보았을 때 보장은 오히려 줄고 자기부담금이 크게 늘어난다는 단점이 부각되면서 많은 소비자들이 3세대 실비보험이 더 유리하다는 선호를 갖게 되었다. 4세대 실비보험에 대한 가장 큰 우려 중 하나는 보장이 줄어들고 보험료는 크게 오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암이나 뇌, 심장 질환 등 3대 질환 같은 중대 질병에 걸렸는데 실비보험에서 제대로 보험금을 받지 못하거나 받고 나서도 다음 해에 보험료가 너무 올라서 금전적 부담이 오르는 상황이 펼쳐지는 것이 아니냐 하는 걱정들이다. 실제로 4세대 실비보험의 경우에는 병원을 많이 다녀서 실비보험의 보험금을 많이 지급받은 사람의 보험료는 최대 4배까지 오를 수 있다. 그렇지만 그만큼 보험료를 많이 지급받지 않고 병원을 자주 방문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오히려 보험료를 할인해준다.

실비보험의 혜택을 많이 보는 사람에게는 이듬해 보험료를 할증하고, 실비보험을 많이 청구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보험료 차등제가 바로 4세대 실비보험의 핵심 사항이다. 그렇지만 암, 뇌, 심장질환과 같은 중증질환에는 4세대 실비보험의 가장 큰 특징인 보험료 차등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보험료 차등제는 애초에 비급여 항목에만 적용이 되는 사항이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치료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급여 항목에 있어서는 실비보험의 보험료 차등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아무리 병원을 많이 가고 실비보험에 많이 청구하게 되어도 보험료가 할증되는 일은 없다.

보험료 차등제는 아파서 병원에 자주 가는 사람들에게 보험금을 청구했으니 보험료를 더 내라는 의미가 아니다. 그동안 일부 소수의 사람들이 꼼수로 보험금을 타가거나 과도하게 의료 쇼핑을 해서 보험사의 재정을 악화시키고 전체 실비보험 가입자에게 보험료 인상이라는 부담을 지게 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로 개정된 사항이다.

따라서 병원에 자주 가지 않거나 정말 아플 때에만 병원에 가서 필요한 치료만을 받는 경우라면 오히려 4세대 실비보험에서 보험료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보험료 차등제를 이용해서 이전보다 더 저렴한 보험료로 보장을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4세대 실비보험은 3세대 실비보험이나 기존의 실비보험과 비교해보았을 때 보험료가 무려 10 퍼센트 가량 저렴해진다. 보험료 차등제로 비급여 항목을 청구하지 않아서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경우에는 여기서 5퍼센트 더 보험료를 할인받아볼 수 있다.

기존 실비보험의 가입자 중 비급여 청구가 없는 사람이 실비보험 가입자 중 73퍼센트에 달한다. 만약 이 가입자들이 4세대 실비보험으로 전환을 하게 되면 매년 70퍼센트가 넘는 실비보험의 가입자들이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여기에 2년간 보험금 청구 이력이 없다면 받을 수 있는 무사고 할인이 중복으로 적용된다. 

병원에 자주 방문하지는 않지만 만약의 상황을 대비하여 실비보험 가입을 원하는 사람들 중 매달 내야 하는 보험료에 부담으로 망설이고 있는 상태라면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에서 4세대 실비보험의 장단점을 따져 보고 가입 또는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을 권장한다. 해당 사이트에서는 삼성다이렉트실비보험, 현대해상다이렉트실비보험, 동양생명실비보험 등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확인하고 비교해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