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실비전환 확인하고 응급실 실비보험 및 한의원실비보험 & 정신과실비 꼼꼼하게 살펴보기
착한실비전환 확인하고 응급실 실비보험 및 한의원실비보험 & 정신과실비 꼼꼼하게 살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1.03 15:04
  • 조회수 2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비보험은 다른 건강 보험 상품들과 비교해보아도 활용도가 매우 높은 상품이다. 아무래도 다양한 질병이나 상해에 대한 실손의료비를 보상받을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비교적 특정 질병만을 보장하거나 상해만 보장하는 건강 보험 상품들은 실비보험에 비해 활용도가 낮거나 보장기간 동안 한 번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그래서 기타 건강보험들은 가입 전에 오랜 기간 고민해볼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실비보험은 이와 다르다. 일단 질병이나 상해를 이유로 의료기관에 방문했다면 실제 의료비를 보상받을 수가 있다. 살면서 단 한 번도 의료기관을 찾지 않는 사람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실비보험은 일단 미리 가입해두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그 활용성을 알면서도 실비보험을 미처 가입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실비보험 비교사이트(http://insucollec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서 빠르게 가입할 수 있다. 실비보험은 응급실 실비보험, 정신과실비, 한의원실비보험 등 급여 항목에 한해서는 폭넓은 보장이 가능한 상품이므로 활용도가 매우 높다.

사실 실비보험의 이러한 높은 활용도와 보장성 때문에 보험 악용 소지가 높아 보험사들은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러나 바꾸어 말하면, 보험사들에게는 손해인 상품이 보험가입자 및 피보험자에게는 매우 이로운 상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험사는 수익성이 약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실비보험을 계속해서 개정 해왔다. 가장 마지막으로 이루어진 개정은 2021년 7월 1일에 이루어졌으며 4세대 실비보험이라고 칭한다. 따라서 현재 3세대인 착한실비전환은 불가능하며, 4세대 상품으로의 전환만 가능하므로 가입 시 참고하길 바란다.

계속되는 개정으로 보장성은 다소 약화되었을지언정 보험료는 크게 줄어들었다. 1세대 실비보험 납입료에 비하면 70%, 2세대 실비보험 납입료에 비하면 50%, 그리고 3세대 실비보험 납입료에 비하면 10%나 줄어든 것이다. 4세대 실비보험의 납입료는 40세 남자 기준 11,982원밖에 되지 않는다. 이렇게 매우 저렴한 납입료로 여전히 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인 실비보험은 피보험자 입장에서는 매우 유리한 상품일 수밖에 없다. 

또한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보험료 할인 및 할증 제도'와 '무사고 할인제도'를 중복으로 적용할 수가 있는데, 이 경우 총 15%까지 할인을 받을 수가 있다. 보험료 할인 및 할증제도는 3년간의 유예기간 후에 적용되는 제도로서, 직전 1년 동안 지급받은 비급여 실손의료비 보험금에 따라 보험료가 할인되거나 할증되는 제도이다. 직전 1년 동안 비급여 실손의료비에 대한 보험금을 전혀 지급받지 않은 경우에는 보험료가 할인된다. 이때 할인율은 5%이며 자격이 되는 경우 자동으로 할인이 적용된다. 그리고 100만 원 미만의 보험금을 지급받은 경우에는 보험료가 그대로 유지된다. 

그러나 100만 원 이상의 보험금을 지급받은 경우부터는 보험료가 할증되어 100%, 200%, 그리고 300%까지 증가할 수 있다. 다만, 의료 취약계층은 보험료 차등제에서 제외된다. 중증질환의 치료를 위해 부담 없이 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이다. 이러한 의료취약계층에는 국민건강보험법상 산정특례 대상자(암질환, 심장질환, 또는 희귀 난치성 질환 등을 앓고 있는 자) 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 장기요양대상자 중 1~2등급 판정자(치매 및 뇌혈관성 질환 등을 앓고 있는 자)가 있다. 

또한 무사고 할인제도는 직전 2년 동안 비급여 실손의료비에 대한 보험금(4대 중증질환 치료에 대한 보험금 제외)을 지급받지 않은 경우 차기 1년 동안 보험료를 할인해주는 제도이다. 이때 할인율은 10%가 적용된다. 따라서 4세대 실비보험에서는 앞서 언급한 보험료 할인 및 할증제도로 인한 5%의 할인과 지금 설명한 무사고 할인제도로 인한 10%의 할인을 합쳐 최대 15%의 할인을 받을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듯 실비보험은 계속되는 개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보험가입자 및 피보험자에게 매우 유리한 상품이다. 아직 실비보험이 없는 경우에는 비교사이트(http://insutradition.co.kr/jsilbi/?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silbi)를 통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실비보험은 보험사마다 보장내용에는 차이가 없다. 그러나 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사별 부지급률 등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최상의 보험사를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실비보험 구성이나 가입에 있어서 어려움이 발생하더라도 실시간으로 도움을 얻을 수 있으므로 참고해보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