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차 운전자보험 보험료 확인과 흥국운전자보험 및 하나운전자보험 확실하게 비교해보기
자차 운전자보험 보험료 확인과 흥국운전자보험 및 하나운전자보험 확실하게 비교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1.03 15:18
  • 조회수 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사고와 관련된 보험 상품에는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두 상품을 동일한 상품으로 오해하거나 혼용하여 사용하곤 한다.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을 간결하게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자동차보험은 법으로 정해진 의무 가입 상품이지만 운전자보험은 그렇지 않다. 또한 자동차보험은 기본적으로 타인을 위한 보험이지만 운전자보험은 피보험자 본인을 위한 보험이다. 이처럼 자세히 살펴보면 전혀 다른 개념의 보험상품임을 알 수 있다.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과는 달리 법으로 정해진 의무 가입 상품은 아니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운전자 본인을 위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다. 운전자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서도 흥국운전자보험, 하나운전자보험 등 다양한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해보고 쉽고 빠르게 가입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의 핵심적인 보장내용에는 교통사고 처리 지원금, 벌금 및 방어비용, 교통사고 사망보험금, 그리고 교통사고 치료비 등이 있다. 본인의 니즈에 따라 특약을 가입하여 보장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 

운전자보험을 한마디로 설명하자면, 교통사고 발생 시 형사상 및 행정상 책임을 보장해주는 상품이다. 운전자보험은 1대 중과실 사고에 대해서도 보상이 가능하고(음주 운전 사고 및 무면허 운전 제외), 사고 횟수와 무관하게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금이 지급되며, 과실 여부와도 무관하게 운전자 입원에 대한 의료비가 지급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특약 구성에 따라 긴급견인 서비스, 교통사고 처리비용, 면허 정지 및 취소 위로금 지급과 같은 부가서비스도 이용이 가능하다.

운전자보험은 특약 구성이 사실상 필수적이라고 보면 된다. 그중에서도 운전자 벌금 특약, 변호사 선임비 특약, 그리고 교통사고처리 보상금 특약을 반드시 가입하는 것이 좋다. 이 세 가지 특약이 운전자보험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특약이라고 보면 된다. 이 세 가지 특약은 운전자가 교통사고 가해자가 되었을 때 발생하게 되는 '형사상 책임'과 관련이 있다. 해당 특약들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운전자 벌금 특약은 교통사고 발생 시 타인에게 신체적 피해를 입히게 되어 벌금형이 내려진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확정판결에 의해 정해진 벌금을 보상하며 최대 3,000만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2020년 3월 이전에는 도로교통법 151조에 따른 벌금형이 최대 2,000만 원까지 었다. 그러나 2020년 3월 25일 이후로 '민식이법'이 제정되면서 도로교통법에 따른 벌금형이 최대 3,000만 원까지 늘어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운전자보험의 운전자 벌금 특약 또한 최대 벌금 한도인 3,000만 원까지 보장하도록 변동되었다. 

또한 변호사 선임비 특약은 교통사고로 인해 타인에게 신체적 피해를 입혀 구속되거나 공소 제기된 경우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변호사 선임비 특약은 한 사고당 최대 500만 원의 변호사 선임비를 보장한다. 실제로 이와 관련된 평균 변호사 선임비를 살펴보면 이러한 보장 금액은 적절한 금액임을 알 수 있다. 다만, 약식 기소된 경우에는 변호사 선임비 보장을 받을 수가 없다. 약식 기소되었으나 법원에 의해 재판이 진행될 경우에는 보장이 가능하다.

그리고 교통사고 처리 보상금 특약은 피해자가 사망했을 때, 중상해를 입었을 때, 그리고 부상을 입었을 때를 모두 보상받을 수 있는 특약이다. 피해자가 사망하거나 중상해를 입었을 때는 피해자 1명당 최대 1억 원 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피해자가 부상을 입은 경우에는 치료 기간에 따라 2,000만 원, 6,000만 원, 그리고 1억 원까지 보장받을 수 있다. 이는 상품에 따라서 가입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보험사별 상품에 따라 운전자보험보험료가 크게 다를 수 있고, 가입조건이나 보장내용 또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에는 보험사별 차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본인에게 맞는 운전자보험을 선택해야 유사시 후회가 없기 때문이다. 운전자보험은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rive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river)를 통해 자차운전자보험 등 운전자보험에 대한 정보를 더욱 자세히 알아보고 여러 상품을 비교해보면 본인에게 맞는 운전자보험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