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건강보험 확인과 노인임플란트건강보험적용 및 틀니건강보험 & 임프란트보험 알아보기
치과 건강보험 확인과 노인임플란트건강보험적용 및 틀니건강보험 & 임프란트보험 알아보기
  • 남현수
  • 승인 2021.11.22 14:54
  • 조회수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은 건강할 때 가입을 해야 한다. 나이가 들고 병에 걸린 이후에도 보험 가입을 할 수는 있으나 가입 자체가 까다롭고, 보험료도 비싸며 보장 제한이 생길 수 있다. 치아 역시 보험 가입을 미리 하는 게 좋은데 그 이유가 이미 치료를 받은 치아는 보장에서 제외가 되기 때문이다. 치아는 영구치로 평생을 살아야 하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며, 치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신속하게 치료를 해야 한다. 그래야 오래 튼튼하게 치아를 사용할 수 있다.

치과 치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크게 느끼기 때문에 보험이 있다면, 상당히 도움된다. 그러니 치아 상태가 건강할 때 미리 보험을 가입하길 바라며,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통해 정보들을 충분히 살펴본 후에 선택하는 게 좋다. 보험 회사마다 혜택이 다양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비교해 보는 것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지름길이다.

충치나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치아에 손상이 생겼을 때 될 수 있으면 본인의 치아를 살리고 손상이 된 부분을 치료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는다. 어떤 인공치아도 자신의 치아만큼 편하고 좋지는 않기 때문이다. 치아 발치 없이 손상이 된 부분을 치료하는 것을 보존치료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충치 치료 이후 금을 씌우거나 때우는 치료가 보존치료다. 보존치료는 크라운, 아말감 등이 있다.

치아를 최대한 보존하는 것이 좋지만 상황에 따라서 더 이상 치아의 기능을 하지 못할 때는 발치를 진행하는 게 좋다. 치아는 빈 공간이 생기면 치열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인공 치아로 발치한 공간을 대체해야 한다. 그래서 임플란트 치료나 브릿지 등의 치료를 모두 보철치료라고 한다. 보존치료도 부담이 크지만 임플란트처럼 보철치료는 의료비 부담이 크기 때문에 그만큼 치아보험의 역할이 중요하다.

치아보험은 가입을 할 때 검사를 먼저 진행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서 진단형 보험과 무진단형 치아보험으로 구분한다. 두 가지 중에 자신에게 맞는 가입 유형을 선택해서 가입하면 된다. 그전에 가입 유형별 차이점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이 무엇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무진단형 보험은 자신의 치아 상태에 대해 제대로 고지만 하면 가입할 수 있다. 이때 고지해야 할 사항을 속이게 되면 추후에 보장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따로 검사를 하지 않으니 그만큼 가입 자체는 쉽고 편하다. 그 대신 보장을 받는 데는 제한이 있다. 매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치아 개수에 제한이 있다. 보철 치료는 3개까지, 보존치료는 발치는 3개까지만 가능하다. 

그리고 무진단형 보험은 가입하자마자 바로 보장이 시작되지 않는다. 면책기간, 감액기간 모두 만료가 돼야 가입한 그대로 보장을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진단형 치아보험은 가입을 하기 전에 치아를 검진해야 한다. 치아 상태를 가입 전에 진단을 하기 때문에 가입 자체가 다소 까다로운 편이다. 그리고 보험료도 좀 더 비싸다. 

대신 무진단형 치아보험은 면책기간, 감액기간이 없다. 이 말은 가입하자마자 바로 보장이 된다는 것으로 보험 가입 시 굉장히 유리한 조건이다. 그리고 매년 받을 수 있는 보철치료와 보존치료의 횟수, 개수 제한이 없다는 점도 좋다. 두 가지 유형 중 자신에게 유리하거나 현 상황에서 가장 맞다고 판단이 되는 쪽으로 선택해 보길 바란다.

치과 건강보험을 가입할 때는 환급금에 따라서 무해지 환급형과 순수보장형 중에 하나를 고르게 된다. 보통 순수보장형 보험을 추천하는 편이다. 보험은 보장에 초점을 맞추고 가입을 준비하는 게 좋다. 환급금이 없지만 보험료가 더 저렴하기 때문에 그만큼 보장 금액을 더 높게 가입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나 만기까지 경과가 됐을 때 화폐 가치를 따져 보면, 오히려 순수보장형이 더 합리적이다. 

치아보험은 회사별로 다양한 상품들이 시중에 나와 있다. 각각의 상품이 비슷한 보장 조건이라면 좋겠지만, 회사마다 혜택, 보장 금액, 월 납입료 등의 차이를 보인다. 그래서 최대한 피보험자에게 유리한 쪽으로 상품을 선택하기 위해서 여러 보험들을 비교해 보는 것이 좋다. 보통 보험 비교는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dental/?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dental)를 많이 이용한다. 상품별로 비교가 편하고 시간도 많이 절약할 수 있으니, 노인임플란트건강보험, 틀니건강보험, 임프란트보험 등 필요한 보험 비교해보고 똑똑하게 치아보험을 준비해 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