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보험료조회 알아보고 차보험종류 및 차량보험료견적 & 차량보험료비교 확인해보기
차량보험료조회 알아보고 차보험종류 및 차량보험료견적 & 차량보험료비교 확인해보기
  • 유호빈
  • 승인 2021.12.14 10:03
  • 조회수 1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오염을 막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 지속되고 있다. 그중에서 남성들의 관심이 높은 분야는 단연 자동차라고 할 수 있는데, 전기자동차의 출현은 혁신이라고 부를 수 있을 만큼 남성들에게 큰 충격으로 다가왔다.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자동차의 차이점은 매우 많지만 핵심은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전기자동차로 변화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자동차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카센터'는 간단한 구조의 전기자동차의 출현은 자신들의 산업을 망칠 수 있다고 말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는 가운데, 자동차보험은 아직까지 크게 달라지고 있지 않다.

자동차 산업의 변화와 달리 자동차보험의 변화가 크지 않은 이유는 자동차보험의 기본적인 특징 때문인데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상대방의 피해를 배상해주고 자신의 손해를 보장받기 위하여 준비하는 하나의 상품이기 때문이다. 즉, 자동차보험의 '사고'가 중요하므로 큰 변화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자동차보험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하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즉,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이유로 가입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고를 제대로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동차보험의 개념에 대해서 정확하게 인지하면 좋다.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차량보험료조회 해보고 다양한 자동차보험을 비교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자동차보험이란 위에서 말했듯이 사고가 났을 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인데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주계약과 특약으로 나눌 수 있다. 주계약은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고 시 상대방의 피해를 배상해주는 보장이다. 자동차보험을 기존에 가입한 차주들은 자신의 피해를 보장해주는 특약보다 상대방의 피해를 배상해주는 주계약을 경시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고로 인한 피해를 상대방에게 제대로 배상하지 못하면 그 피해는 운전자 본인이 감당해야 하므로 배상을 우선시하여 자동차보험을 공부해야 한다. 

특히 대인배상은 사람의 사망과 관련이 있으므로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눌 수 있으며 1의 보장 한도는 사망과 후유장해 시 1억 5천만 원, 부상 시 3천만 원 한도로 상대방을 배상해준다. 대인배상 2의 경우에는 보장 한도가 무한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두 가지 모두를 가입하는 것이 합리적인 대인배상 가입이다. 간혹 대인배상 1만 가입하여 최소한의 가입한도만 충족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자동차보험을 준비하여 사고가 발생하면 위에서 언급했듯이 모든 배상의 책임은 운전자 본인에게 있다. 따라서, 대인배상은 1과 2를 같이 구성하여 자동차보험을 준비해야 한다.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차량이나 건물 또는 공공장소의 시설 등 물건에 대한 배상을 뜻하는데 대인배상처럼 1과 2로 나뉘지 않고 최소 가입금액부터 최대 가입금액으로 나눌 수 있다. 대물배상의 최소 가입금액은 2천만 원이며 최대 가입금액은 10억 원으로 설정할 수 있다. 대물배상의 적절한 가입금액에 대한 질문이 많은데, 개인의 경제적인 상황이나 전문가의 의견에 따라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은 1억 원 이상으로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와 달리 현재 도로 상황을 생각해보면 다양한 외제차량이 즐비하고 국산차의 평균 구매 가격도 상승했기 때문에 최소한 1억 원 이상의 금액으로 대물배상을 설정하는 것이 좋다.

주계약인 대인배상과 대물배상은 상대방을 위한 배상이기에 중요하며 위에서 언급한 책임보험에만 가입할 경우 제대로 된 보장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따라서 책임보험이 아닌 종합보험으로 자동차보험을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합리적인 종합보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특약도 체크해야 하는데, 특약은 크게 자신의 신체, 차량 그리고 기타 특약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신체를 위한 특약은 자동차상해와 자기신체사고로 나눌 수 있다. 두 가지 특약 중 하나의 특약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자동차보험을 구성해야 한다. 자기신체사고는 보험료가 저렴하지만 보장의 범위가 좁고 자동차상해는 보험료가 상대적으로 높지만 보장의 범위가 넓다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각 보험사의 자동차보험마다 그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통해서 상세히 알아보는 것이 효율적이다. 차보험종류, 차량보험료견적, 차량보험료비교 등 나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들을 얻어 가입을 하는 것도 꼭 해야 할 일 중 하나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