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렉트자동차보험조회 확인과 자동차보험료기준 및 자동차보험료가족 & 자동차보험료갱신 체크
다이렉트자동차보험조회 확인과 자동차보험료기준 및 자동차보험료가족 & 자동차보험료갱신 체크
  • 유호빈
  • 승인 2021.12.28 09:32
  • 조회수 2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동차를 좋아하는 사람은 많지만 세심하게 관리하는 사람은 적다. 자동차보험에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점 때문에 의무로 준비하지만 사고 시 어떤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자동차보험은 사고가 발생했을 때 그 몫을 해내는 상품이다. 따라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서 어떤 보장을 가지고 있는지 기본적인 개념을 알고 다이렉트자동차보험조회를 진행하는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자동차보험을 갱신할 때 어떤 부분은 늘리고 줄일지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임의보험으로 나눠지며 책임보험을 가입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과태료는 항목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그전에 책임보험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개념부터 세워야 할 필요가 있다. 책임보험이란 대인배상 1과 대물배상을 뜻하며 두 가지 항목은 자동차보험에서 반드시 선택해야 한다. 대인배상 1은 상대방의 신체적 손상 및 사망에 대한 배상이고 대물배상은 상대방의 차량 및 재산에 대한 배상이 가능한 보장이다. 일반적인 보험과 달리 자동차보험은 배상 항목이 주계약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러한 차이를 빠르게 인지하기 위해서는 비교사이트(http://bohumstay.c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를 이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다.

대인배상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자면 대인배상은 1과 2로 나눌 수 있다. 대인배상 1은 의무 가입으로서 상대방의 신체적인 손상인 상해와 후유장해 그리고 사망에 대해 배상해주는 항목이다. 기본적인 부상은 3천만 원 한도이며 후유장해와 사망 시 1억 5천만 원 한도로 배상한다. 대인배상 2는 책임보험이 아닌 임의보험에 해당되지만 1에서 초과되는 배상액을 책임질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한도가 무한으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배상이 가능하며 2를 가입해야 교통사고처리 특례법의 적용으로 형사 처벌을 면제받을 수 있다. 따라서 대인배상은 1과 2를 무조건 같이 가입한다는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준비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또 다른 책임보험에 속하는 대물배상은 대인배상처럼 분류하지 않으며 배상 금액으로 분류하고 최소 2천만 원부터 최대 10억 원까지 설정할 수 있다. 대인배상만큼 중요하다고 인식되는 대물배상의 가입금액을 설정할 때 사람들은 고민하게 된다. 경제적인 부담이 없다면 10억 원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겠지만 자동차보험료의 부담도 생각해야 하므로 자신의 적정선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다만 대물배상을 2천만 원으로 설정한다면 사고 시 제대로 된 배상이 불가능하며 그 이후의 금액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점을 상기하여 최소 금액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물배상은 타인의 자동차를 시작으로 건물과 집기비품에 대한 배상과 도로시설물 및 타인의 자동차에 실려있는 운송품까지 배상해야 하므로 최대한 높은 금액을 설정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적이다. 

지금까지 알아본 항목들은 사고 시 상대방을 위한 배상이며 자동차보험은 본인을 위한 보장도 받을 수 있는데 자기 신체사고와 자동차상해가 끊임없는 논란거리라고 할 수 있다. 두 가지 중에서 하나만 선택할 수 있으므로 어떤 보장이 더 합리적인지 개인의 판단이 필요한데 자기 신체사고는 상해 급수별 한도 내에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다. 따라서 병원비가 높게 나왔을 때 부족할 수도 있고 지급되는 사고 시 본인의 과실이 있다면 보험금이 차감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자동차상해는 상해 급수와 무관하게 한도 내에서 보장받을 수 있으며 휴업손해와 위자료를 포함하고 과실 부분에 대한 차감은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보장 측면에서 비교해보면 자동차상해의 보장이 좋지만 한편으로 보험료가 높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두 가지 중에서 개인에게 맞는 보장으로 선택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무조건 가입해야 해서 보장을 생각하지 않고 금액이 저렴하게 대충 가입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사고를 생각하지 않고 무의미하게 보험을 준비한다면 정작 사고가 발생했을 때 예상보다 적은 보장에 실망을 넘어 경제적인 피해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료갱신, 자동차보험료가족 등의 자동차보험을 포함한 모든 정보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비교사이트(http://bohumbigyo.kr/jcar/?ins_code=bohumbigyo&calculation_type=1&checktype=car)에서 자동차보험료기준을 확인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